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인우 May 01. 2023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과적으로 일하고 있는가?


 제목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과적으로 일하고 있는가? 
 
 
 당신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인과적으로 일하고 있나요? 인과적으로 일한다는 것이 쉽게 이해되나요? 우리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인과적으로 일해야 합니다. 인과적으로 일한다는 것은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인과적인 과제에 배분하는 것입니다. (이번 글은 류랑도 대표님의 성과관리 책 중 일부를 참고하여 쉽게 풀어서 작성하였습니다)
 
      

1차방정식처럼, 회귀분석의 모형처럼 인과적으로 일하는가?

[기업에서의 실제 사례]     

A 팀장은 오늘 상무님께 잔뜩 잔소리를 들었다. 성과를 내기 위한 목표에 대한 실행계획이 불분명하다는 것이었다. A 팀장은 누구보다 바쁘게 일하는 직원이다. A팀의 팀원들도 팀장을 따라 바쁘게 일하고, A팀은 바쁘기는 한데 성과는 좋지 않았다.      

B 팀장은 상무님께 칭찬을 들었다. 최근 1월~4월까지의 성과도 좋았지만 5월 이후의 목표달성을 위한 준비와 업무추진단계, 업무 결과 검토까지 내용에 포함되어 있다고 했다. 무엇보다 B 팀장의 계획서나 생각은 인과적으로 되어 있다는 것이 칭찬과 인정의 포인트였다.  

   

[이인우 박사의 '성과와 리더십인사이트]
경영학에서 말하는 경영은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최대의 성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따라서 인과적으로 일해야 한다는 것은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하기 위해서이다. 
 
목표를 달성하고 위해서, 즉 정해진 기간 내에 제대로 일해서 기대하는 성과를 얻고 싶다면, 한정된 시간과 자원을 성과창출을 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인과적으로 일해야 한다.     

지금 내가 기획하고 계획한 하루, 일주일, 한 달, 분기의 내용들이 목표달성에 어떻게 영향을 줄 것인가? 에 대한 생각을 하고 시작해야 한다. 
 
학생이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는 것은 인과적으로 공부하고 시험준비를 했다는 것이다. 업무도 마찬가지이다. 인과적으로 일한다는 것은 목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 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원인이 되는 과제에 적극적으로 자원을 배분하라는 것이다. 
 

조직에서 일하는 누구이던간에 본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한정된 자원을 인과적인 과제에 전략적으로 배분하는 일을 해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끝이 있는 직장생활은 준비가 답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