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IFE OASIS Sep 01. 2023

개인의 성장과 팀의 성장을 함께 이끌어가는 개발자.

라이프오아시스 백엔드 개발자 류병옥

안녕하세요, 앤지입니다.
이번에 인터뷰할 분은 백엔드 개발자이신 앤드류님입니다.
앤드류님과 함께 백엔드 개발자는 어떤 업무를 하는지,
어떻게 성취를 느끼고 성장해나가는지 들어보았습니다.


Q. 자기소개와 맡고 계신 업무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A. 안녕하세요 저는 류병옥입니다. 영어 이름은 Andrew에요. 보통 영어 이름은 이름과 성을 바꿔서 “병옥 류” 이런 식으로 말하잖아요? 류로 끝나서 EndRyu로 하려했는데 발음이 비슷해서 Andrew로 하게 되었습니다.

    스타트업에서 5년 차 개발자로 일하고 있어요. 아무것도 모르고 개발에 입문해서 지금까지 백엔드, 프론트 가리지 않고 개발자로서 커리어를 쌓아왔습니다. 라이프 오아시스에 합류하게 된 지는 3개월에 접어들었어요.

    지금 하고 있는 업무는 MS(Micro Service)로 만들어져있는 마음의 백엔드 프레임워크들(dJango, nestJS, go)을 Spring boot로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하고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외에도 어드민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라이프오아시스의 백엔드 개발자로서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시나요?


A. 어드민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Spring boot 와 Kotlin을 이용해 API를 만들고, 기존 레거시 코드를 마이그레이션 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팀 문화를 위해 한달에 한번 세미나 데이를 주최하고 있어요. 개발자는 필참이지만 비개발 직군도 자유롭게 참여가 가능한데요, 세미나를 진행하면서 섹션별로 리뷰를 받아 세미나 후 자료를 보완해서 회고록과 함께 노션에 기록해 둡니다. 모두들 각자 학습한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보니 정리도 되고, 누군가에게 설명하는 시간이다보니 좀 더 심도 있게 학습할 수 있어서 반응이 좋습니다. 꾸준히 운영해 갈 계획입니다.


  

Q. 앤드류님의 하루 일과를 알려주세요!


A. 아침에 30분 정도 쌓여있는 업무 리스트를 확인하고, 오늘 할 일을 리스트업 합니다. 입사 초반이라 열정이 너무 과했는지 허리디스크가 생겼어요.ㅎㅎㅎ 그래서 자주 일어서고 돌아다닙니다. 장기 집중력이 좋은 편은 아니라서 할 일을 작은 단위로 쪼개고, 지워나갈 때 기분이 좋더라고요.기존 히스토리에 대해 모르는 게 있으면 여기저기 물어보러다니는 시간도 업무시간 중 꽤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 같아요.

    퇴근하고 나서는 혼자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고있습니다. 프리랜서들이 활동할 수 있는 웹 서비스인데, 버전1 정도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가 되면 라이프오아시스의 새로운 BM으로 소개해 볼까 합니다.  



Q. 일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무엇인가요?


A. 170만 유저를 보유하고 있는 마음 서비스의 유저 검색 속도를 개선한 프로젝트가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기존에는 유저의 검색속도가 10~16초 까지 걸렸던 API를 1초 이내로 단축시켰습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백엔드작업은 간단한 CRUD(데이터 입출력, 업데이트) 작업이었는데,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심도 있게 공부하고 실제 쿼리를 수정해서 실무에 적용해 보니 성취감이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팀원들의 만족도가 높아서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였던 것 같습니다.


Q. 백엔드 개발자로 일하면서 언제 성취감을 느끼시나요?


A.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업무를 해냈을 때, 그리고 서비스의 퀄리티나 팀원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때 성취감을 느낍니다. 아마 많은 개발자분들이 공감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주어진 목표를 해내기 위해 고민하고 테스트하고, 또 테스트하고.. 고치고… 괴로운 시간들이 해결이 되었을 때 성취감과 “성장했다.”라는 느낌이 너무 좋습니다.



Q. 앤드류님은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커리어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A. 개인의 성장과 팀의 성장을 함께 이끌어가는 개발자가 되고 싶어요. 하나씩 천천히 학습하고 실력을 키우다보면 팀에 기여하고 서비스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커리어의 최종 목표는 팀을 꾸려서 외인 구단처럼 활동하는거 에요. 능력 있는 동료들을 모아서 같이 비즈니스 하나 하는 게 최종 목표입니다. 제가 원피스 만화를 좋아해요… ㅋㅋㅋㅋ




앤지 : 지금까지 앤드류님의 인터뷰였습니다.

라이프오아시스와 스타트업, 백엔드 개발자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되셨기를 바랍니다:)

현재 라이프오아시스와 함께할 인재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추천 알고리즘 개발자와 UX/UI 디자이너, 서비스 기획자 포지션의 우수한 인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글로벌 플랫폼 서비스를 함께 만들어갈 우수 인재들을 영입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니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현재 지원가능한 포지션 확인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스타트업의 경영지원팀은 어떤 일을 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