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wear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u by you Sep 25. 2016

옷장

매일의 역사


옷장이란-


 잠깐 옷장을 떠올렸다. 옷장은 단지 옷을 걸 수 있는 곳 인가? 아니면,  누군가의 역사의 한 줄이 기록되는 곳인가?

-

 옷장에 걸린 빈 옷걸이들이 사라질수록, 전신거울과 마주하는 시간이 길어지는 것 같다. 옷을 입는 한 나는 생각한다.


 내가 옷을 입는 것은, 나를 보여주는 것이며 한편으로 내가 보여지는 것이다. 시선을 느끼는 것으로, 굳이 언어가 오가는 대화를 하지않아도, 나는 벌써 말을 한 듯  싶다. 옷을 입는다는 것은 시선의 대화이다. 이 대화엔 구체적인 내용은 없다. 하지만, 적어도 나의 모습으로 누군가의 시각신경에 자극을 준다면, 누군가로부터 나는 판단된다. 이 판단의 깊이에 따라 나는 구체적일 수도, 단편적일 수도 있다.


 하루를 마치며, 몸과 분리되는 옷에는 그 날 마주친 사람들로부터의 시선과 나에 대한 판단이 담겨있고, 그 날의 내가 묻어난다. 나와 분리된 옷이 옷장에 걸리는 순간, 옷장 속에는 하루의 역사가 쓰여진다.

 

 내가 살아있는 한, 나는 수백 수천의 일기를 쓴다. 이 일기가 담겨진 옷과 이 옷이 담겨진 옷장은 얼마나 무거운가? 옷장에 걸린 옷들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그 무게가 진중해질 수 밖에 없다.


 문을 여는 순간 매일 새로 쓰여지는 서사는 누구에겐 설레이지만, 누구에겐 무심할 수 있다. 옷을 입을 때에는, 자신에 대한 만족과 타인에 대한 의식이 존재하기때문에, 이 서사는 거울 앞에서 무엇보다 가증스러우면서 무엇보다 진지하다.


 그래서 옷장에 얽힌 서사는 소중하다. 바로 내가 거울 앞에 서는 순간, 하루의 자아와의 대화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옷을 입는 것이 행위로써 완벽한 이유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템 매거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