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민지 May 09. 2019

5일만에 서비스 기획-개발 끝내기 <금요일>

1. 네? 5일만에 서비스 기획-개발을 끝내라구요? <준비편>

https://brunch.co.kr/@rn9797/8


2. 5일만에 서비스 기획-개발 끝내기 <월요일>

https://brunch.co.kr/@rn9797/9


3. 5일만에 서비스 기획-개발 끝내기 <화요일>

https://brunch.co.kr/@rn9797/10


4. 5일만에 서비스 기획-개발 끝내기 <수요일>

https://brunch.co.kr/@rn9797/11 


5. 5일만에 서비스 기획-개발 끝내기 <목요일>

https://brunch.co.kr/@rn9797/12


6. 5일만에 서비스 기획-개발 끝내기 <금요일>





금요일


금요일은 프로토타입에 대한 고객 반응을 인터뷰 하는 날이다. 


저희가 만든 프로토타입 한번만 봐주세요..


① 인터뷰

1. 팀원 A는 인터뷰어가 되어 5명의 고객을 한번에 한명씩 인터뷰 한다 (1인당 1시간내외)

2. 친근한 인사와 일반적인 대화를 나누다가 자연스럽게 프로토타입 관련 주제로 넘어간다.

3. 각 고객에게 프로토타입을 사용하게 하고 질문을 몇가지 던진다

4. 나머지 팀원들은 인터뷰 영상을 보면서 고객의 반응을 기록한다 (영상녹화 시 동의서 작성 필수)


인터뷰 © –도서<스프린트>



*인터뷰어는 '제가 이것을 디자인한 사람이 아닙니다'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어떤 생각이 드시는지 말로 표현해주시길 바랍니다' 등 솔직한 답변을 유도한다.

*그러나 답이 뻔히 정해져있는 유도신문은 금물

*예/아니오 질문 보다는 육하원칙(왜? 언제?..)질문이 좋다.



<*책에서 언급된 예시 질문들>

1)이 부분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2)이 제품이 당신이 지금 사용하는 제품과 비교해 어떻습니까?

3)이 제품에서 마음에 들었던 점이 뭔가요?

4)이 제품을 다른 친구에게 어떻게 설명하시겠습니까?





② 인터뷰 기록

고객의 공통적인 반응을 긍정/부정/중립으로 나누어 정리한다.




1. 인터뷰 결과를 정리할 때는 각 과정마다 고객이 어떤 액션/반응을 보였는지 작성한다

2. 인터뷰내용과 함께 해당 인터뷰이(응답자)의 대략적인 정보도 함께 볼 수 있도록 정리한다

   (나이/직업/직책/특징 등)

3.공통적인 반응은 보기 쉽게 같은 색으로 표시한다. 



 

Sprint가 끝나고...


하얗게 불태웠던 5일간의 스프린트가 끝나고 팀원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해보았다.



1. 이번 SPRINT 활동이 기술자숲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하는데 얼만큼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까?

100%가 많은 도움이 됐다고 응답


2.이번 SPRINT 활동이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만들어내는데 얼만큼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까?

60%가 많은 도움이 됐다/ 20%가 어느정도 도움이 됐다/ 20%가 잘모르겠다고 응답


3.이번 SPRINT 활동이 팀원간의 원활한 회의·의사소통에 얼만큼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까?

80%가 많은 도움이 됐다/ 20%가 어느정도 도움이 됐다고 응답



Sprint 결과가 어떻든간에 5일간의 과정은 확실히 팀원 모두에게 의미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이번 테스트로 고객들이 어떤 니즈를, 어떤 불편을 가지고 있는지 다시 한번 되짚어보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많은 아이디어들을 얻었으니 이제 남은건....열일뿐.


 




매거진의 이전글 5일만에 서비스 기획-개발 끝내기 <목요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