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건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Jun 05. 2019

해장에 딱 좋은 콩나물의 '의외의' 효능

알면 알수록 놀라운 콩나물의 다양한 효능들

 


‘콩나물’ 하면 많은 사람들이 해장에 좋은 콩나물국을 떠올리곤 한다. 물론 해장에 효과가 있는 것은 맞지만 콩나물에는 이보다 더 많은 효능이 있다고 한다. 때문에 반찬이나 국 등의 요리로 평소 콩나물을 즐겨 먹으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수입산 gmo 콩을 사용해 재배한 것은 아닐까 하는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콩나물을 비롯해 콩으로 만든 제품은 섭취하지 않는 이들도 많지만 국내산 콩으로 재배한 콩나물도 많이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식품 겉면에 표기만 잘 살피고 구입한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렇다면 콩나물의 다양한 효능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빈혈 예방


빈혈이 있다면 앞으로는 콩나물을 즐겨 먹자. 체내에 철분이 부족한 경우를 빈혈이라고 하는데, 빈혈이 있으면 피로와 집중력 부족, 메스꺼움, 어지러움, 위 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럴 땐 콩나물을 즐겨 먹는 것이 좋은데, 콩나물은 적혈구 수치를 적절한 양의 철분과 함께 유지시켜 몸속의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장기와 세포의 활동에 산소를 최적화시키는 효능이 있다. 반찬으로 만들어 먹기 귀찮다면 콩나물밥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 만들기 간편하고 달걀 프라이 하나만 얹으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소화 기능 개선


콩나물은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콩나물에는 많은 양의 효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 효소는 다양한 대사 과정과 화학 반응을 촉진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소화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효소는 소화 과정에서 음식을 분해하고 소화관에 의한 영양분의 흡수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효소와 함께 콩나물 속 식이섬유는 소화 기능을 더욱 높여주고, 배변 활동도 원활하게 해 주어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꾸준히 섭취하면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신진대사 촉진


콩나물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앞서 설명했듯이 콩나물에는 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 외에도 많은 양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이 두 성분은 우리 몸이 모든 화학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 주는 필수 성분으로, 콩나물의 단백질은 세포와 장기, 피부 재생 및 뼈 성장과 근육 발달과 같은 대부분의 신체 활동을 위해서는 꼭 필요하다. 따라서 콩나물은 남녀노소에 관계없이 누구나 즐겨 먹으면 건강에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이어트


다이어트 중이라 음식 섭취가 고민인 사람도 콩나물이라면 안심하고 섭취해도 좋다. 콩나물 자체만 보면 칼로리가 매우 낮은 반면 영양가는 높기 때문에 밥에 넣어 먹거나 반찬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콩나물의 섬유소는 섭취 시 포만감을 주고, 배고픔을 느끼게 만드는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비만으로 인해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먹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지 말고 콩나물처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섭취하면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맛있게 먹으면서 즐겁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심장 건강


콩나물은 심장 건강 증진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콩나물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 시 혈관에 해로운 콜레스테롤의 양을 줄여주어 결과적으로는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의 기능과 산소를 증가시킴과 동시에 혈액의 응고를 줄이고 동맥경화와 심장마비, 뇌졸중의 위험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 평소에 콩나물과 같이 오메가3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즐겨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심장 관련 질병 및 심혈관 질환에 걸릴 확률이 낮아진다고 한다.

신경튜브결함


신경튜브결함(NTD)은 비타민B 복합체의 구성원인 엽산의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는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 중 하나로, 신경튜브결함이 있다면 엽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엽산이 풍부한 식품 하면 키위를 많이 떠올리곤 하는데, 콩나물 또한 많은 양의 엽산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으로, 어릴 때부터 콩나물을 자주 섭취하면 신경튜브 결함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이가 너무 어려 콩나물을 씹기 어려워하면 잘게 다져서 죽 형태로 만들어서 먹여도 좋다.

면역력 향상


질병 예방과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평소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콩나물은 면역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식품 중 하나로, 콩나물의 비타민C는 감염과 질병에 맞서 싸우는 백혈구에 대한 강력한 자극제가 될 수 있으며, 콩나물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는 풍부한 산화 방지 특성을 가지고 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자주 감기에 걸리거나 평소 면역력이 약하다고 느껴진다면 부담 없는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콩나물을 꾸준히 챙겨 먹자.

눈 건강


비타민A가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익히 알려져 있다. 콩나물에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A는 활성산소로부터 눈의 세포를 보호해 주는 산화 방지제의 역할을 해 꾸준히 오랫동안 즐겨 먹으면 녹내장과 백내장, 시력 감퇴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시력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고 한다. 눈 건강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 중년일수록 콩나물을 비롯해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을 즐겨 먹는 것이 좋다.

알레르기 반응 감소


이 부분은 아직까지 다양한 곳에서 연구가 진행 중에 있지만 연구를 진행한 일부 학자들에 의하면 콩나물을 비롯한 일부 새싹 종류의 식품은 호흡기 계통의 염증 상태인 천식을 포함해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직 정확한 화학적 경로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러한 학자들의 발표가 하나둘 나오기 시작하면서 이에 대해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단, 알레르기가 심한 경우에는 이러한 발표에만 의존하지 말고 병원 치료를 병행하며 알레르기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암 예방


콩나물에 함유되어 있는 유기 화합물의 산화 방지 활동은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암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는 체내의 활성산소인데, 활성산소는 건강한 세포가 암세포로 변하게 할 수 있고, 일부 심장 질환과 조기 노화, 인지 능력 감퇴 등과도 상관관계가 있다고 한다. 콩나물은 이러한 질병의 발병률을 낮출 뿐만 아니라 암이 발생할 가능성도 줄여준다고 하니 암 가족력이 있거나 앞서 언급한 질병의 발병이 걱정된다면 콩나물을 비롯해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을 꾸준히 섭취하도록 하자.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대표 만두 타이틀 방어전, 해태 고향만두 Vs CJ 비비고 왕교자 비교먹방 [미식평가단]
이별을 예감할 수 있는 연인의 행동이 있다? [아만보]
내 남자친구 성격 '카카오톡'으로 바로 보인다? [아만보]


매거진의 이전글 먹고 바르기만 해도 노화방지 된다는 이 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