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건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Dec 05. 2019

불면증에 좋은 감태의 효능 10가지

천연 수면제로 불리는 감태의 10가지 효능

사진 : 충청남도 공식 홈페이지

갈조식물 다시마목 미역과의 여러해살이 해조인 감태는 무기염류와 비타민이 풍부하고 향미가 독특해 식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최근에는 건강에 좋은 효능들이 많이 알려지면서 감태 가루, 감태환, 감태 김 등 다양한 형태로 감태를 섭취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감태는 주로 우리나라 남해안과 제주도, 일본 등지에 분포하는데, 일본에서는 주먹밥 형태로 만들어 먹는다고 한다. 그렇다면 감태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는 것일까? 온 가족의 건강을 책임지기에 안성맞춤인 감태의 10가지 효능을 함께 살펴보자.

불면증 개선


감태의 첫 번째 효능은 불면증 개선 및 숙면 효과다. 감태에는 불면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플로로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플로로탄닌은 뇌에서 수면과 관련된 부분을 자극해 심신의 긴장을 완화시켜 뇌가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평소 숙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불면증에 시달려 밤새 잠을 이루지 못한다면 감태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다. 저녁 메뉴로 감태국이나 감태전, 감태무침 등으로 만들어 꾸준히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다.

뼈 건강ㆍ골다공증 예방


감태는 성장기 어린이들과 뼈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하는 노년기라면 감태를 즐겨 먹자. 감태에는 우유보다 6배나 많은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뼈 건강은 물론이고 치아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골다공증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하니 칼슘 섭취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면 감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감태 특유의 향 때문에 어린아이들은 반찬으로 먹는 것을 거부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누구나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감태 김을 먹이는 것이 좋다.

혈액순환 개선


혈액순환 장애가 있거나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질병이 발생한 경우에도 감태를 즐겨 먹는 것이 좋다. 감태에는 혈액순환 개선에 좋은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카테킨 성분은 사람의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고,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만들어준다. 또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생기는 여러 가지 질병을 개선하거나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음식으로 섭취하기 어렵다면 언제 어디서나 섭취가 가능한 환이나 가루 형태로 섭취해도 좋다.

진통 완화 및 염증 개선


감태는 진통을 완화하는 효과와 다양한 염증 증상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는 감태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정유성분 때문인데, 정유성분은 진통을 완화시키고 염증 증상을 개선하는 작용을 한다. 편도선염이 심하거나 기관지염, 인후염 등으로 인해 통증이 심할 때 감태를 달여서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관절염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감태를 달일 때에는 감태만 넣고 달여도 좋지만, 감태와 궁합이 맞는 약재와 함께 달여도 좋다.

빈혈 예방


감태를 꾸준히 섭취하면 빈혈 증상 개선과 예방에 도움이 된다. 그 이유는 감태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철분 때문인데, 철분 섭취가 특히 중요한 어린아이들이나 임산부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빈혈 증상이 심해 약 복용과 함께 식습관 개선이 필요한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물론 시중에 다양한 철분제가 판매되고 있지만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감태를 비롯해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변비 예방


지긋지긋한 변비 때문에 고통 받고 있는 사람이라면 감태의 도움을 받아보자. 해조류인 감태에는 섬유질이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많이 섭취하면 장운동을 활발히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장 기능이 약하거나 변비가 심해 배변이 힘든 경우 감태를 섭취하면 변을 묽게 하고 숙변을 제거해 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하지만 몸이 찬 사람들은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을 피해야 하는데, 감태 자체가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어 많이 먹으면 체내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한다.

항암 효과


서구화된 식습관과 스트레스, 야식을 즐기는 습관 등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암 환자가 증가하면서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 감태 역시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 중 하나로, 감태의 플로로탄닌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 암 예방과 암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암 중에서도 폐암과 자궁암, 위암, 식도암 등에 효과가 좋다고 하니 암 예방 및 증상 개선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감태를 꾸준히 섭취해 보자.

니코틴 배출


담배를 끊지 못하는 애연가들이라면 주목하자. 흡연자들에게 비타민 A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익히 알려져 있다. 감태는 비타민 A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으로, 섭취 시 체내에 쌓여있는 니코틴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흡연자들은 담배가 백해무익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으면서도 끊기 힘들다고 입을 모아 얘기한다. 물론 담배를 끊는 것이 건강에 가장 좋지만, 그러지 못하겠다면 니코틴 배출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도 제대로 섭취해 보자.

어혈 및 각종 뭉침 증상 개선


감태는 어혈을 비롯한 각종 뭉침 증상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평소 신체 전반적으로 뭉침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감태를 즐겨 먹어보자. 뿐만 아니라 감태는 가래를 삭이고 열을 내리는 효능도 있어 감기에 걸렸을 때 섭취해도 매우 좋다. 코피가 나거나 술독, 광물성 약재에 중독된 경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하지만 한의학적으로 볼 때 맥이 약한 사람 가운데 기침을 많이 하는 사람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다이어트


다이어트의 핵심은 단식이 아닌 적절한 식이 조절과 꾸준한 운동이다. 하지만 알면서도 실천하기 어려운 것이 다이어트다. 다이어트에 앞서 일단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며 서서히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은데,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 중에서도 감태는 플로로탄닌 성분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플로로탄닌 성분은 불면증과 암 예방에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섭취 시 지방세포의 합성을 늦춰주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매거진의 이전글 과음 후 숙취 증상으로 알아보는 건강 상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