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건강검진 워크숍 문의가 많아 별도 안내드리는 글입니다. 저의 경우 (공공, 민간) 문화예술조직을 전문적으로 만나고 있으며, 일정 관계상 연간 20여회 내외에서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직문화 건강검진 워크숍 목표
‘조직문화’는 조직이 일하는 방식과 태도,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에 관해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서로 간 ‘관계의 질’은 조직문화에 큰 영향을 줍니다. 소위 좀비 조직은 조직문화에서 ‘관계의 질’이 파괴되면서 서로 간 무관심, 무감각 증상이 소통의 형식화, 동상이몽, 각재도생 상태로 악화됩니다.
조직문화 건강검진은 조직에서 서로의 ‘관계의 질’을 측정해, 결과 공유 워크숍을 통해 나와 우리 상태를 확인해보고, 더 건강한 조직문화를 만들 수 있는 마인드셋과 행동 변화를 촉진하는 과정입니다.
조직 건강검진 주요 측정 내용
조직문화 건강검진에서 측정하는 주요 지표는 조직 구성원이 조직 내에서 느끼는 외로움·고립감 정도, 미션과 비전에 대한 인식, 소통의 질, 안전감과 소속감에 대한 인식, 잠재력 사용 정도, 갈등의 양상과 서로에게 기대하는 행동 변화, 서로의 성장을 돕는 정도와 방법, 서로 간 ‘연결의 질’과 조직 내 네트워크 등을 측정합니다. 또한, 조직 내에서 지난 행동에 대한 회고와 조직의 미래에 대한 예측, 우리에게 필요한 행동 변화 등이 무엇인지 대한 의견도 함께 수렴해봅니다.
* 본 검진에 활용하는 주요 참고문헌
조직 건강검진과 워크숍은 이렇게 진행됩니다.
조직문화 건강검진 설문 조사 진행
1. 검진에 참여하는 총인원 수 확인, 참여자 정보(소속팀, 직책, 입사연도 등), 조직도 확인
2. 해당 조직에 맞는 설문설계 및 담당자와 조율
3. 설문진행
-설문에 필요한 소요 시간은 대략 30분
- 설문 마감은 담당자와 협의하여 7~14일 정도 드림
- 정확한 진단을 위해 응답률 85% 이상 필요
분석 및 워크숍 준비
1. 설문결과 분석
- 결과 분석에는 개인 단위 분석은 하지않음
-개인이 식별되는 정보는 보호하며, 공유하지 않음 (응답의 질에 영향을 줌)
- 팀별, 직급별, 세대별 등의 분석 등은 진행함
2. 분석결과에 따른, 맞춤형 워크숍 자료 준비
- 통상 1주일 소요
워크숍
1. 워크숍에는 설문에 참여했던 직원 대상으로 건강검진 결과 공유 및 결과에 대한 임직원들의 생각을 나누게 하는 방식으로 진행 (토론형 강연방식) : 통상 3시간 사용
- 필요에 따라 리더 그룹의 행동 변화를 위해 개별 피드백과 코칭 시간을 갖기도 합니다.
- 조직 내에서 마음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분들의 경우 별도 대화 시간을 갖기도 합니다.
2. 워크숍 종료 후 간단한 뒷풀이 진행을 권함
- 건강검진 결과를 놓고, 구성원 간 이해와 갈등해소 제고
* 전문가들의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단순 특강 방식보다, 깊이 있는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우리 조직문화 상태를 진단해보고 이를 개선해보고 싶은 문화예술조직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가진 조직문화의 특성과 타 문화예술조직과의 대략적인 비교도 가능합니다.
* 본 워크숍은 50명 미만 조직에 적합하고, 50명 이상의 경우 본부/센터 등 중범위 수준에서 나누어 진행하는 것을 권합니다.
* 문의 :ryujang21@gmail.com
조직문화 건강검진을 해보니
“직원들의 마음을 데이터로 확인하면서, 지난 행동을 돌아보게 되었어요.”
“올해 2년째 작년 결과와 비교해보면서, 좀 더 건강해진 우리를 확인하니 눈물이 나더라구요.”
“차트를 보는 순간, 나만 힘든 게 아니었구나. 미안하고, 고마운 마음이 들었다.”
“어떻게 우리 조직의 상태를 이렇게 자세하게 얘기해주시는지, 속이 다 후련했어요. 들으면서 찔릴 때가 많았지만, 한번 해보자!?는 마음도 다들 생긴 것 같아요. 내년에도 확인해보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