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에게 필요한 인테리어회사는 ?!(상업인테리어편)
안녕하세요 :)오랫만에 찾아온 백실장입니다.
오늘글은 어떤 종류의 인테리어 회사에 찾아가야 원하는 인테리어 비용 안에서 원하는 아웃풋이 나오는 작업을 할지에 대한 방법과 인테리어 회사의 종류, 인테리어와 함께 무엇이 중요한지에 대해서 얘기해드려볼까 합니다.
인테리어 회사를 크게 나누어 보자면, 두종류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인테리어 시공회사
인테리어 디자인회사
첫번째 인테리어시공회사에선 단어 그대로 시공을 위주로 합니다.
보통 경력이 오래된 기공목수,현장소장등 같은 기술자가 오래된 경력을 바탕으로 작업을 하게 됩니다.
작업노하우가 많고, 효율적인 것, 인테리어 비용이 저렴한 것이 장점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겠지요.
컨셉이나 디자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없이 경험으로 진행하다보니 특별한 디자인이 필요하다거나 다른 곳과는 다른 차별화된 포인트를 만들어내기엔 부족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인테리어디자인회사입니다. 인테리어디자인회사들 사이에서도 레벨이 가지각색이겠지만, 공통적으로 만들어질 작업물에 대한 용도와 필요에 따라 개연성있게 컨셉을 만들어주고 차별화 시켜줍니다. 단점으로는 시공만하는 인테리어시공회사보다는 인테리어비용이 높은것이 되겠습니다.
그러니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인테리어 비용과 용도를 잘 생각해서 시공을 위주로하는 곳을 찾을지 디자인을 위주로하는 인테리어회사를 찾아가야겠지요. 예를 들면 인테리어시공만을 하는 회사에게는 실용적으로 써야하는 사무실 인테리어나, 디자인이 이미 잡혀있는 기존 프랜차이즈의 인테리어시공작업 등 새로운 디자인 작업이 중요치 않는 프로젝트에 적합합니다.
한가지 팁이 있다면 시공만 하는 곳에 인테리어를 맡길 경우 어떻게 완성될지 모르고 작업하는 것이 단점이기에 분쟁 등을 피하기 위해 먼저 3d투시도 같은 것들을 작업해서 인테리어 시공회사에 주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클라이언트께서 오픈하실 샵만의 차별화된 인테리어디자인이 필요해서 인테리어디자인회사를 찾아가시면 컨셉부터 용도까지 잘 컨설팅하여 주겠지만, 인테리어시공회사에 비해 비용이 비싼 것이 흠이되겠습니다, 인테리어디자인회사에서 보통 비용이 비싼 이유는 디자인을 짜는 인력만 갖추고 있고, 시공을 아웃소싱하는(도급을주는)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임백커뮤니케이션즈에서는 이 둘을 합친 약간의 틈새(?)를 공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브랜딩과 그래픽을 하는 디자이너와 인테리어디자이너가 기획 단계부터 같이 인테리어 디자인 작업을 진행 하고 있고, 각 시공분야 기술자들과 직접 시공을 하는 직영으로 공사를 시공하는 형태로 회사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자연히 인테리어비용도 인테리어 시공전문회사 보다는 조금 높고 인테리어디자인만 하는 회사보다는 조금 낮게되었습니다.
인테리어디자인회사들과의 경쟁에서 내세울 점이 또 있다면 바로 "통합브랜딩(SI샵아이덴티티)"을 제공합니다.예리하신 분들은 눈치채셨겠지만 보통 어떤샵을 오픈했을때 사용자가 받는 전체적인 느낌은 브랜딩된 로고와 그래픽물들, 인테리어 디자인 등이 조화롭게 어우러지고 다른곳과는 차별화된 컨셉이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을때 고객들의 기억에 남길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만의 차별성만으로는 부족함을 느끼거나 간혹 매장 인테리어 디자인은 정말 잘 나왔는데, 로고 등 브랜딩이 어설프고 이상하여 인테리어 디자인의 매력마저 반감시켜버리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애초에 인테리어는 하나의 샵 브랜드 안에서의 분야로 생각하여야하고,전체 브랜딩 시스템과 연계가 되어야합니다. 특히나 프렌차이즈 창업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이용될 완성도 있는 브랜딩은 필수라고 하여야 겠지요.
사람들의 눈은 생각보다 예민합니다.브랜딩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들도 요즘은 크고 작은 기업이나 매장들의 잘된 브랜딩에 눈이 높아져 있기에, 엉성하거나 이상한 디자인은 금새 눈치채고 조금 더 매력있고 조화로운 공간을 자연스럽게 찾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임백커뮤니케이션즈와 시공에 대한 계약을 하고나면 3D 투시도 도면 작업을 통해 완성될 인테리어 디자인을 시공 전 먼저 보여드리며 넣을 곳을 넣고 뺄 것을 빼고 컨셉을 잡는 디자인 기획 작업을 2주~한달정도 잡습니다.
포트폴리오들을 보시면 알겠지만 다양한 분야의 상업인테리어라면 무엇이든 목적에 맞게 만들기 위해 어떤 한분야의 작업을 지향하지 않고 정말 여러분야의 포트폴리오를 쌓아왔습니다. 예시들을 몇개 보실까요?
예시는 최근 작업한 1400평 스파랜드 인테리어 디자인 투시도 및 시공 기획 작업입니다.
클라이언트는 일본풍의 인테리어 컨셉이 있는 샵을 원하셨고, 그에 따른 인테리어디자인과 통합솔루션을 제공하여 로고를 메인으로 한 브랜딩부터 내부 사인그래픽물, 브랜딩 패턴까지 작업된 내용들입니다.
이처럼 인테리어 디자인 기획은 물론 목적에 맞는 통합브랜딩까지 함께 잡아줌으로써 오는 손님들에게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인상 깊게 심어주는 것이 상업인테리어의 본질이며 인테리어디자인회사에서 해주어야 할일이라 생각합니다.
시공업체와 인테리어회사 - 두 분야의 장점을 살려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쫀쫀한 시공 + 공간과의 조화로움을 이루는 통합 브랜딩까지 전체적인 샵의 디자인적 솔루션을 제공하는 아임백 커뮤니케이션즈이기에 주로 새로운 아이덴티티가 필요한 분야의 샵을 차리는 스타트업 기업이나, 프렌차이즈 1호점, 2호점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저희의 주 고객층으로 연락들을 많이들 주십니다.
이처럼 아임백커뮤니케이션즈는 상업인테리어만 작업하는 인테리어디자인회사이며, 어떠하게 정해진 특정 분야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게 포트폴리오 폭을 넓혀가며 가지각색의 작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보여드린 예시들은 모두 공간에서부터 자연스럽게 녹여든 로고와 그래픽물까지 샵인테리어 기획 작업 전체를 아우르는 통합 공간에 대한 솔루션을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조금은 더 쉽게 느껴지시나요?
각 프로젝트마다 각각의 컨셉으로 하나의 그림을 그리며 조화롭게 연결되어 있는 모습이 보이시지요.
오늘글은 어떤 인테리어회사를 찾아야 원하는 인테리어 비용 안에서 원하는 아웃풋이 나오는 작업을 할지,
그 방법과 인테리어회사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 동안 브런치에 써오던 인테리어 스타일 여행기나 작업 소개글이 아닌 저희 PR글을 쓰며 다른 곳과는 달리 브랜딩과 3D투시도 등으로 타업체들과는 확실한 차별화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려는 저의 까만 속내가 읽는 분들께 잘 전달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무쪼록 어떤 작업을 진행하시든 목적에 맞게끔 알맞는 는 인테리어시공회사 혹은 인테리어디자인회사를 찾아가셔서 성공적인 프로젝트 진행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