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비젼과 목표가 "왜"보다 중요한 이유
1." 왜 살아야 하는가"는 인류 인생의 고민인 듯합니다. 우리가 학교를 다니면서 배웠던 그 수많은 철학자들이 결국 "왜 사는가"에 대한 고민을 하고 난 후 그것에 대한 답을 이야기하지 않았나요?
다시 말하면 왜 살아야 하는지에 대하여 정답이 있다면 그 수많은 사람들이 평생을 그 고민하며 답을 내놓으려 하지 않았겠죠
2. 왜 살아야 하는 것은 결국 예수님, 부처님까지 올라가는 인류의 공통적인 고민이자 문제입니다. 결국 몇 천년 동안 우리가 이름을 기억할 만큼 날고 긴다는 사람들이 평생을 고민하던 문제를 나도 고민하고 있구나 생각하면 됩니다.
고민이 하루아침에 풀리나요?
그들도 평생을 고민하다 낸 답이 마음에 안 드니 나도 이렇게 앉아 고민하는 것이겠죠
3.
여러분이 어느 섬에 갑자기 살게 되었어요.
그런데 그곳은 먹을 것이 바나나밖에 없어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내가 아침마다 왜 바나나를 먹어야 하는지 모르겠어.. 난 오늘도 왜 어제처럼 바나나를 먹는단 말인가!"
"도대체 나는 왜 바나나를 먹고사는 것일까? 바나나가 내 인생에 어떤 존재이길래."
"옆 섬의 사람들은 고기도 먹던데.. 신은 나에게 왜 바나나만 허락한 것인가?"
를 고민한다 하면 갑자기 빵이, 고기가, 샐러드가 나오나요?
그런 고민을 해도 상황이 변하지 않아요.
차라리 그 시간에
"바나나를 어떻게 하면 맛있게 먹을까?"
"바나나를 구워 볼까? 말려볼까?"
"땅에 심어 볼까? "
"옆 섬에 가서 바나나와 고기를 바꿔볼까?"
등을 연구하면서 현재의 바나나를 가지고 어떻게 만족스럽게 먹을지를 고민하는 사람이 더 맛있게 먹으며 삶의 만족도가 높겠죠?
4. 즉, 왜 살아야 하는지를 고민한다 한들 "살아야만 한다"는 상황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럴 바에는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의미 있게" "행복하게" "도움을 주며" 살까를 고민하는 것이 낫지 않겠어요?
힘든 거죠.
내가 지금 내 인생이 재미가 없으니 만족스럽지 않고 그런 이 인생을 왜 사나 싶은 거죠.
6.
그렇다면 질문을 다시 해보죠. "인생 왜 살아야 하나요? "라는 질문을 한다면,
"당신은 지금 몇 점의 인생을 살고 있나요? 그 점수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이죠? "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가요? "
"그 인생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나요? 하시고 싶나요?"
라고 물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전에 가장 중요한 질문은
"지금 얼마나 힘드세요?" 이겠죠.
7.
당신이 "내가 왜 사는지 모르겠다"라는 생각이 든다면
내가 왜 살아야 하는지 이유를 찾기보다는 "아 내가 지쳤구나. 어떻게 하면 내가 지친 나를 위로하고 안아줄 수 있을까? 를 고민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나를 위로하고 에너지를 받고 나서야 그다음에 - 이 인생 어떻게 재미있게 살까? 를 고민할 수가 있게 되겠죠.
P.S.
만약 진정 자신의 현재의 삶에 만족하고 있는데 이러한 고민을 한다면?
그것은 이제 자신이 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미션과 비전, 목표"를 세울 타이밍이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