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년홈즈 May 01. 2024

신기하고 재미있는 라방 세계

‘라방’을 아십니까?

‘라방’을 아십니까?

혜리가 광고하는 ‘다방’과 영업 용어인 ‘직방’은 들어봤어도 ‘라방’은 잘 모를 수 있다. 하기는 ‘다방’이라는 말도 나이가 좀 있는 사람들은 커피, 차 마시는 ‘읍내 다방’ 정도를 떠올릴 수도 있다. 요즘 젊은 사람들이 말하는 ‘다방’은 부동산 플랫폼이다. ‘직방’이라는 말은 현장 영업 용어로 ‘직접 방문 영업’의 약자다. 판매자들이 직접 가가호호 방문하여 판매하는 영업을 직방 영업이라고 한다. 지금도 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90년대까지만 해도 현장 영업의 가장 기본은 직방 영업을 꼽았다. 내 첫 직장은 유아교육 책을 판매하는 회사였다. 당연히 신입 사원 시절 직방을 수없이 하며 영업기술을 익혀야 했다. 그런 훈련?을 통해 판매 기술이나 고객 응대 및 거절에 대한 마음 근력을 키울 수 있었다. ‘문전 박대’를 당해본 사람은 직방 거절의 아픔을 짐작할 것이다. 그 시절을 생각하면 지금도 심장이 콩딱거린다. 

동영상(쇼피디 라방): https://youtu.be/lvJwYd9PTFw?si=yiv3EctE8GDlX6Vd


앗! 또 샛길로…그래서 ‘라방’이 뭐냐고요? 

‘라방’은 ‘라이브 방송’의 약자다. 각종 플랫폼이나 SNS 계정에서 직접 라이브 방송을 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서 각종 플랫폼을 통해 라이브로 판매하는 것을 통상 ‘라방’이라고 칭한다.  

불과 6개월 전까지 나는 라방의 세계를 알지 못했다. 직장 생활 시절 홈쇼핑이나 쇼핑몰 관련 업무를 담당해 그 분야는 조금 알고 있었지만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대세인 시대 라방은 잘 모르는 분야였다. 그런데 내 동거자가 그 분야에 뛰어들었다. 그런데 알고 보니 그 세계 매출 규모가 상상 이상이었다. 방송을 모니터링하고는 그 규모에 심장이 콩닥거렸다. 10여 년 전 전주에서 국수장사하던 시절이 스쳐갔다. 있는 돈 없는 돈 다 끌어와 시작했는데 불과 1년 반 만에 1억 2천을 870만 원으로 만드는 기적?을 보여준 아픈 과거 얘기다. 그 당시 가장 힘들었던 것 중 하나가 바로 하루 종일 손님 기다리는 시간이었다. 그렇게 힘들게 열심히 장사를 해도 월 매출은 천만 원이 안 되었다. 월 결산하고 바라보던 통장 잔액을 생각을 하면 지금도 심장이 쪼그라든다. 


그런데 라방에서는 하루 저녁에 천만 원이라니. 물론 동행자가 이 분야 경험자여서(쇼핑 셀러 경험자) 초보자들보다 성과가 좋다고 쳐도 실시간 시청자가 200여 명 정도인데도 그 정도 매출이 나오는 것을 보니 눈이 커질 수밖에 없었다. ‘직방’으로 영업하던 시절 슈퍼 영업사원의 월 매출 기준은 천만 원이었다. 그런데 라방 세계는 하룻밤에 천만 원이라니 비교가 되지 않는 세상이었다. 물론 라방의 특성상 영업이익률은 무척 낮다. 하지만 그럴지라도 일단 매출이 나오니 사업의 관점에서는 차원이 다른 세계였다. 


‘아 요즘 사람들은 이렇게 사는구나’ 

‘아니 한 사람이 옷을 저렇게 많이 사?’

‘이 사람들 뭥미?’


이런 잡다한 생각들이 머리를 두드리며 스쳐갔다. 불과 몇 년 동안 속세를 떠나? 있었더니 세상이 다른 차원으로 이동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관련 도서를 찾아 읽었다. 알면 알수록 신기하고 세상이 변했음을 느끼게 해 주었다. 2023년 기준 우리나라 라이브 커머스 시장 규모는 10조 규모라고 했는데 올해는 15조가 훨씬 넘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고등학교 시절 배운 용어 중에 문화지체라는 말이 있다. 물질문화의 발달 속도를 비물질 문화가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을 말하는데 노인 세대가 디지털 기술에 미숙하거나 접근하기 어려워 어려움을 겪는 현상이 대표적이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고령화 속도가 빠른 사회는 앞으로 닥칠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와 비슷한 말로 아노미(anomie) 현상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사회적 혼란으로 인해 규범이 사라지고 가치관이 붕괴되면서 나타나는 사회적, 개인적 불안정 상태를 뜻하는 말이다. 

항상 생각은 젊다고 생각했는데 라방의 세계를 경험하고 조금 충격을 받았다. 내친김에 이쪽 세계에 대해 계속 알아볼 생각이다. 고령화 사회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세계가 라방 세계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그러니까 ‘라방’은 요즘 젊은 세대만 노는 세계가 아니라 실버 세대가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할 세계라는 생각이 든다. 혹시 동거자의 라방 세계가 궁금하다면 아래 주소로 가보시라. 그리고 한번 경험해 보시라. 장담한다. 꼭 구매를 하지 않더라도 구경만으로도 정말 신기하고 재미있는 세상이 펼쳐질 것이다.


쇼피디: https://www.youtube.com/@showpd5253


 





매거진의 이전글 간서치(看書癡)가 필요한 시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