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학자 이선경 Oct 31. 2024

심리학자가 알려주는 이미지 트레이닝의 비밀

목표 달성 성패를 가르는 OT방법과 MC방법의 차이점

이미지 트레이닝 하면 떠오르는 것이 무엇인가요? 미래의 성공적인 모습을 달성한 후 성취감과 쾌감을 생생하게 떠올리는 것 아닌가요? 그런데 정말 그렇게만 하면 목표달성에 도움이 될까요?


현대 심리학의 결론은 ‘아니다’ 쪽으로 거의 기울어있는 상태 입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미지 트레이닝의 두 가지 방식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과잉사고(Overthinking) 방식과 맨탈 콘트래스팅(Mental Contrasting) 방식입니다.




과잉사고(Overthinking) 방식

과잉사고 방식은 목표 달성 상황에 대해 반복적이고 상세한 생각을 말하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이미지트레이닝의 방식입니다. 아쉽게도 이런 방식의 사고 체계는 우리의 의욕을 떨어뜨리고, 더 나아가 반추, 부정, 우울, 걱정으로 이어진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왜 과잉사고적 이미지트레이닝이 부정적인 영향을 줄까요?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뇌에너지 사용입니다.

반복적이고 상세하게, 또 요즘 강조되듯이 나의 성공 이미지를 생생하게 그릴수록 우리 뇌의 소비 에너지는 기하급수적으로 커집니다. 우리 뇌는 체중의 단  2%의 무게임에도 불구하고, 전체 에너지의 20% 이상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미지 트레이닝 과정이 반드시 효율적이라고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시간 동안 실제로 농구 자유투 연습을 하는 것과 1시간 동안 모든 주의를 성공 이미지에 집중하는 과정을 비교하였을 때, 차라리 실제로 연습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불러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반복적이고 상세하게 생각하는 과잉사고적 방식은 더욱 많은 뇌 에너지를 사용하여 그다지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입장입니다.



두번째는 가짜성취감입니다.

우리 뇌는 ‘성공한 이미지 + 엄청난 뇌 에너지 소모 = 진짜 목표를 달성한 것이나 다름없어!’ 와 같이 생각하게 되어 가짜성취감을 경험합니다. 그런데 실제 성취는 어디있나요?


한 심리 실험에서는 이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연구해보았습니다. A집단은 헬스장에 가서 운동하는 상상을 하게 하고, B집단은 운동복을 입는 것부터 운동을 하는 순서까지 생생하게 떠올리도록 합니다연구 결과 생생하게 반복적으로 목표 달성 이미지를 그린 B집단(과잉사고적 이미지 트레이닝)이 실제 헬스장에 가는 빈도가 적었습니다.


다른 사례도 많습니다. 취업성공을 긍정적이고 생생하게 떠올린 취준생들을 추적해본 결과 실제 취직률이 낮았고당장 2일 후에 있을 중간고사에서 점수를 긍정적으로 받을거라고 생각한 학생들이 실제 성적이 더 낮았습니다. 행복한 미래를 꿈꾸다가 정작 현실에서의 노력은 부족해졌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는 것이 효과적일까요?



맨탈 콘트래스팅(Mental Contrasting) 방식

뉴욕대 심리학 교수이자 동기심리학 권위자 가브리엘 외팅겐은 멘탈콘트래스팅 방식의 이미지트레이닝을 강조합니다. 멘탈 콘트래스팅은 정신적 대조법으로 간절히 소망하는 것을 생생히 떠올린 후에 반드시 방해요인을 생각하고 이를 극복하는 계획을 세우는 역설의 중요성을 말합니다. 즉, 우리가 알고 있는 이미지트레이닝 이후에 방해요인을 떠올리는 과정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멘탈콘트래스팅 방식의 이미지 트레이닝은 WOOP로 소개합니다.


1. WISH : 미래
간절한 소망을 정하기 

2. OUTCOME : 미래
그 결과를 생생하게 떠올리기

3. OBSTACLE : 현재
방해요인이 무엇인지 생생하게 떠올리기 

4. PLAN : 현재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세부적인 계획 세우고 실천하기 


우리가 흔히 언급하는 단순 이미지 트레이닝보다 더 현실적이고 체계적이며 구체적인 것이 바로 심리학이 말하고 싶은 지점입니다. 여전히 유튜브, 자기계발 씬에서는 무한 긍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 덕에 긍정심리학이나 인지심리학 분야에서는 끊임없이 잘못된 긍정에 대한 다양한 반박 연구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결국은 보다 목표를 성취하는 삶을 현실적으로 살기 위해, 비판적인 태도와 폭넓고 유연한 사고, 그리고 현실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코칭이라는 이름으로
상대방에게 미래의 성공적인 모습만을 상상하도록
 강조하고 있진 않으신가요?



매거진의 이전글 직원들을 서로 경쟁시키면 동기부여가 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