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결국 Apr 01. 2023

번아웃에서 벗어나고 싶습니다.

10_OUTTRO

우울의 바다에 있을 당신에게


나의 글이 어떻게 읽혔을지 모르겠다.

누군가에겐 팔자 좋은 인간의 징징거림으로

누군가에겐 처절한 탈출기 그 자체로

각자 처한 상황에 맞게

그렇게 닿았겠으니 짐작만 가능할 뿐.


다만, 정확하게 말할 수 있는 건

나는 완전히 좋아지지는 않았고

또 나쁜 그 상태 그대로는 아닌

2~3일 괜찮으면 하루 이틀은 언제 그랬냐 싶게 흔들리며 앞으로 걸어가는

그런 아슬아슬한 줄타기 같은 하루를 살아내고 있다. 


그러니까 내가 진짜 하고 싶은 말은

당신 눈에 비친 내 모습이

당신보다 뭔가 나아 보이고

기만 같아 보인다면 착각이라는 거다.

난 당신보다 낫지도 못하지도 않은

비슷한 삶을 살고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사는 삶을 우리 모두 살고 있다.

그건 진짜 장담할 수 있다.

제아무리 돈이 많고 잘났어도

2% 부족한 삶을 사는 게 인간이고

부족한 2%를 채우고 싶어 아등바등 사는 것이 인간이고

때로는 부족한 2%쯤 모른척하고 싶어 뒹굴뒹굴하는 것이 인간이다.

그리고 이렇게 다 아는 것처럼 이야기해도

정작 잘 안되는 것 역시 인간만의 종특이다.

바로 내가 그런 것처럼. 


그러니까 우리 각자의 삶을 그럭저럭 살자.

죽고 싶은 날 하루는,

살고 싶은 이유 먼저 찾아보고

하루는 먹고 싶은 음식 내일 먹기 위해 살아보면서 그렇게.


아랫글은 나에게 가장 힘이 되었던 문장 중에 하나로

또 누군가에게 힘이 되길 바라며 붙인다.

자주 느끼는데 신이 천재의 현생을 개판으로 만드는 이유는

인간에게 공평함을 일깨워주려는 잔인함이 아닐까 싶다.

때로 내가 탓하기도 하고 고마워하기도 하는 신은 꽤 과격하다.

(종교 없음 주의, 샤머니즘 좋아하는 편 주의,

성당의 우아함과 사찰의 고요함은 좋아함. 주의) 


나는 상처를 통해 인간이 성장한다고 믿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어떤 상처를 통해 성장하기도 하지만
사실 그들은 상처가 없이도 잘 자랐으리라 생각한다.
나는 당신을 상처없이 지켜주고 싶다.
심지어 그대 전혀 성장하지 못한대도 상관없다.

_ 이상, 금홍에게 쓴 편지 중 일부 
이전 10화 번아웃에서 벗어나고 싶습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