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60 Minute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현 Oct 20. 2017

도로남

60 Minutes


남이라는 글자에 점하나를 지우고 

님이 되어 만난 사람도


님이라는 글자에 점 하나만 찍으면 

도로남이 되는 장난 같은 인생사



   1995년 발표된 김명애 님의 도로남이라는 곡이다. 물론 당시 초등학교 2학년이던 나는 이 노래를 잘 알지 못했다. 나이가 조금 든 후에도 '님이라는 글자에 점 하나만 찍으면~'  딱 요만큼 알고 있던 곡이다. 이 노래 가사는 성인이 된 후에야 내 가슴에 와 닿았다. 경험은 이렇게 무의미한 가사를 유의미하다 못해 잔잔한 마음에 돌을 던지듯 울림을 주었다.


   님이 점하나에 남이 되다니. 한글이 참 얄궂다고 생각했다. 점 하나 차이로 정반대의 뜻이 됐으니 말이다. 그런데 단순한 말장난 같은 점 하나가 내 삶에도 점을 찍었다. 마침표. 나의 님이 화창한 봄날 남이 되었을 때 나는 사람을 대하는 태도에 큰 변화를 맞았다. 좋아 죽을 것 같던, 없으면 못 살 것 같은 나의 님이 남이 되었다. 점 하나를 찍 듯 그렇게 쉽게 남이 되었다. 아니 남보다 못한 사이가 되었다. 남은 먼저 다가서면 지인도 친구도 연인도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발전적인 관계다. 점이 찍힌 님은 그렇지 못하다. 'ㆍ'이 찍힘과 동시에 '. '도 찍힌다.


   이해가 되지 않았다. 친구가 연인이 될 수 있듯이 그 반대도 가능할 거라 믿었다. 그런데 현실은 그렇지 못했다. 그 과정에서  큰 상처를 받았다. 가급적이면 너무 가까운 관계를 만들지 않기 위해 거리를 두었다. 고슴도치 마냥 가까이 오면 가시에 찔릴까 무서웠다. 그렇게 내 인간관계는 한 겨울 난로처럼 너무 가까이 하지도, 너무 멀리하지도 못하는 것이 되었다.  


   님에 대한 아쉬움이나 미련은 단호하게 아니다. 다만 평생 한번 있는 성년에 날을 망친 것이 미안할 뿐이고 그동안 사과의 말을 전하지 못한 게 안타까울 뿐이다.


   마침표 이전에 사귄 나의 오랜 벗들은 지금도 내 옆에 있다. 물리적 거리에 상관없이 항상 가까운 곳에서 날 위로하고 힘이 되어준다. 마침표 이후의 관계 중 내가 쳐 놓은 울타리 안으로 들어온 사람은 손가락에 꼽을 정도다. 너무 가까워지면 다시 멀어질까 불안했다. 그동안의 사소한 고마움이 당연한 것이 될까 무서웠다. 그러면서 점점 적당한 거리를 유지한 채 사람을 대하는 게 자연스러워졌다. 그렇게 나는 관계에 서툰 사람이 되었다. 가능한 마음 아플 이별을 만들기 싫어서...


   나를 아는 누군가가 이 글을 읽고 내가 거리를 두고 있다고 슬퍼하지 않았으면 한다. 이게 내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면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60 Minute
이 글은 일상에서 느끼는 나의 생각을 60분 안에 작성한 글입니다.
주제 선정, 글쓰기, 검토, 브런치로 옮기는 일련의 과정이 60분 안에 이루어지다 보니 완성가 부족합니다. 제한된 시간에 작성하는 연습의 과정으로 봐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도토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