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미 Aug 22. 2024

사장님 창업하시게요?

프롤로그

30년이 넘도록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단미씨는 사업을 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습니다. 내 사업을 하면 잘할 수 있을 거 같아 언제쯤 사업을 할 수 있을지 생각이 많습니다. 당장이라도 퇴사하고 도전하고 싶지만, 현실은 만만치 않지요. 마음은 벌써 창업하여 사장님 소리를 듣고 싶은데, 내 뜻대로 다되면 너도나도 사업한다고 하겠지요?


단미씨는 사업하기 쉽지 않은 현실에서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무엇을 알아야 하고 배워야 할 것은 무엇인지 공부해 보자, 생각하며 초보사장이 알아야 할 내용에 대해 공부하기로 했습니다. 


"단미님 창업하시게요?"

"네. 창업하고 싶은데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초보사장님이 꼭 알아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창업전에 공부하기로 하신 거 잘 생각하셨습니다."

"잘 배워서 나중에 실무에 도움받도록 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창업을 하신다면 어떤 업종을 생각하시나요?

"1인출판사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군요. 본인이 어떤 분야를 하겠다고 확실하게 결정이 되어서 준비하는 것도 수월하겠습니다."

"네, 다행입니다. 


"어떤 내용이 가장 궁금하세요?"

"가장 먼저 세무 신고업무에 대해 배우고 싶습니다."


이렇게 단미씨는 창업하기 전에 알아두면 도움이 될만한 세무 신고업무에 대해 배우기로 했습니다. 예비사장 단미님은 1인출판사를 준비하면서 필요한 업무를 배우겠지만, 출판업 외에도 도소매, 제조, 서비스 등 업종에 따라 신고하는 내용이 다를 수 있으니, 여러 가지 업종에 대해 배워보기로 했습니다.


사업하면 세무업무에 대해 당연히 잘 알고 저절로 알게 되는 것 같지만, 의외로 세무신고 업무에 대해 알지 못하는 사장님이 많습니다. 특히, 초보사장님의 경우 더더욱 그런 경우가 많은데요, 장사가 잘 되면 남는 것이 있어야 하는데, 돈 벌어 세금으로 줄줄 새면 곤란하겠습니다. 탈세가 아닌 절세방법을 알아야 하고 세무 신고를 제대로 못해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미님처럼 초보사장님이 알아두면 좋을 세무 신고방법에 대해 함께 공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나저나, 단미님 사업자 등록신청은 하셨나요? 다음 시간에 확인해 보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