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이 Dec 03. 2016

어느 사장님의 마케팅 고민

#3 음식점에서 블로그, SNS 마케팅이 효과가 없는 이유.

모두의 마케팅



 

  최근에 음식점을 운영하시는 사장님의 고민을 들어주며 마케팅 상담을 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장님들이 이런 고민을 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아래의 내용이 상담 내용입니다. 혹시 여러분도 이런 고민을 하고 계시진 않나요?


사장님: 요즘 장사가 너무 안돼요. 그래서 마케팅을 해볼까 하고 블로그 마케팅을 해 본 적이 있는데 인터넷에선 시끌벅적한 것 같더니 정작 매출은 올라가지 않습니다. 괜히 돈만 날린 것 같아요.
마케터레이: 사장님 혹시 블로그 마케팅을 어떻게 진행하셨나요?
사장님: 인터넷에서 찾은 블로그 업체에 전화해서 물어보니 가게 사진과 음식 사진 그리고 정보를 주면 된다고 해서 줬어요. 이것만 있으면 된다고 하더라고요.
마케터레이: 혹시 어떤 정보를 보냈나요?
사장님: 음식 가격하고 베스트 음식하고 메뉴판 뭐 이 정도 보내줬죠?
마케터레이: 사장님 혹시 가게를 운영하시는 경영이념이나 철학이 있으신가요?
사장님 : 생각해 본 적은 없는데  음.. "내가 즐겁고 손님이 즐거운 가게를 만들자."입니다.
마케터레이: 그러면 혹시 고객에게 어떻게 이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지 고민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사장님: 메시지 전달이요? 그래서 블로그 마케팅을 했는데 효과가 없더라고요.
마케터레이: 블로그 마케팅이 효과가 없었던 이유는 사장님이 가게로 통해 고객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즉 이번에 하신 블로그 마케팅을 찾아보니 고객들에게 일방적인 정보만 전달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물론 아무것도 안 하는 것보단 100배 낫습니다. 하지만 블로그 마케팅이 매출로 연결 하려면 사장님이 이 가게로 통해 이야기하고 싶어 하는 스토리가 정확하게 고객들에게 전달되어야 합니다. 스토리는 곧 이 가게만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뜻합니다. 이미 이 세상에는 너무 맛있는 음식들이 가득합니다. 이런 음식들 중 고객이 이 가게의 음식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고객에게 제시해야 합니다.
사장님께서는 이 가게로 통해 고객들과 나누고 싶은 스토리, 가치가 무엇인가요? 이게 빠진 마케팅은 의미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이건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적용되는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사장님 : 그럼 제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마케터레이: 가게에 대해서 가장 잘 아시는 분이 사장님입니다. 사장님이 직접 하시는 마케팅이 가장 강력한 마케팅이 될 겁니다.
사장님: 저는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어요. 너무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제가 할 줄 알았으면 진작 제가 했죠. 시간도 오래 걸리고 장사하면서 마케팅까지 할 여력이 안됩니다.
마케터레이: 사장님은 이미 남들은 시도 조차 못하는 장사를 하고 계시잖아요. 그리고 사장님은 알게 모르게 마케팅을 하고 계십니다. 단지 그게 잘 표현이 안되고 있을 뿐이죠. 사장님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도와 드릴게요. 변화를 두려워하면 결국 도태되고 맙니다. 저와 함께 해요 사장님.

 혹시 장사를 하고 계시는 사장님께서 이 글을 보고 계신다면 한번 꼭 생각해 보세요. 우리 가게는 고객에게 무엇을 전달하고 싶은 건지. 혹시 아직도 맛있는 음식만 전달하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맛있는 음식으로만으론 고객들을 만족시켜 드리지 못합니다. 고객들의 입맛은 수시로 바뀌고 혹시 더 맛있는 곳이 생긴다면 고객은 더 맛있는 곳으로 찾아가고 말 것입니다.


변화를 두려워하면 안 됩니다.

꼭 한번 진지하게 고민해 보세요.


우리 가게에 방문하신 고객들이 과연 우리 가게에 있는 동안 무엇을 보고 무엇을 느꼈으며 가게를 나가는 순간 무엇을 얻어 갈까요?


마케팅은 여기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언젠가 우리가 직접 하게 될 마케팅을 위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