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에서 스트레스와 불안을 극복하는 장면을 읽을 때마다 나는 그저 부러울 뿐이었다. 나도 그런 평온한 상태를 갖고 싶었다. 나도 웃으며 편안한 마음으로 더 나은 결과를 내고 싶었다. ‘잘한다’는 말을 듣고 싶었다.
다이내믹한 일상은 흥미롭지만, 그만큼 엄청난 스트레스와 불안을 낳는다. 나는 평정심을 얻고 스트레스와 불안에서 벗어나기 위해 애썼다. 그래야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하지만 전공과는 무관한 직업이라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했고, 잘한다는 말을 들어도 언제나 부족함을 느꼈다. 마음이 맞지 않는 사람과의 협업은 긴장감을 동반했고, 관계가 개선되지 않으면 불안과 스트레스는 더욱 커졌다. 결국 나는 ‘네~’라고 대답하며, 해달라는 대로만 했다. 싸움닭 같던 나는 자기 보호를 위해 물러섰고, 스트레스를 피하려 일에만 몰두해 피로가 누적되었다. 정신이 혼란스러웠고, 마음은 뒤죽박죽이었다.
무릎을 꿇고 앉아 크게 숨을 내뱉고, 몸속 깊숙이까지 숨을 들이쉬었다. 호흡에 집중하면서 나를 괴롭히는 생각을 멀리하고 긍정적인 상상이나 정신을 새롭게 할 상상을 떠올렸다. 길게 숨을 내쉬고 길게 들이쉬며 명상을 택했다.
그러다가 명상을 제대로 하는 방법에 묶여버렸다. 명상으로 인해 또 다른 스트레스를 겪었다. 마치 피로를 풀기 위해 운동을 했지만, 몸을 이중으로 소모해 더 피곤해진 상태가 된 것 같았다. 나는 명상으로 효과를 보지 못한 그룹에 속한 듯했다.
오히려 감동하거나 깨달음을 얻을 때의 희열이 나를 새롭게 했다. 새로운 표현을 읽거나, 알아두면 좋을 내용을 만날 때, 또는 따스한 마음을 느끼게 하는 장면이 스트레스와 불안에서 벗어나게 했다. 그러나 만나는 모든 책이나 영화가 그런 것은 아니어서, 이를 찾는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겪었다.
한마디로 나는 유리멘털(Fragile ego, Fragile mentality)이다. 쉽게 상처받고 좌절한다. 작은 일에도 비틀거린다. 사회에서 멀어지면 편하고, 혼자 있으면 안정된다. 무언가 방법이 필요했다. 유리멘털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더라도, 조금이라도 낮출 수 있다면 그것으로 만족할까 생각했다. 들어만 두었던 조언을 상기하고 시도도 해 보았다. 그러나 효과를 체감할 수 없으니 정도는 심해졌다.
다시 답을 찾기로 했다.
유리멘털을 강화하는 방법, 유리멘털에서 벗어나는 시도는 다음과 같다. 이중 내게 맞는 것부터 시작해 볼 생각이다. 안 되면 여행이라도 떠날 것 같지만.
자신의 감정과 반응을 피하지 않고 직시하기(수용하기)
긍정적 자기 대화를 반복해 긍정적 심리 유지하기
작은 성취를 쌓아 큰 성취에 이르는, 목표 현실화
요가, 심호흡 등 불필요한 긴장과 힘을 빼는 시도 반복
규칙적 운동, 균형 잡힌 식사, 충분한 수면을 실현하려는 노력
마음이 맞는 친구 혹은 동료 찾기를 포기하지 않기
전문가 상담
생(生)의 오답 노트 적고, 자기 성찰 및 개선 활동 지속
취미, 관심사에서 즐거움 찾기. 영화, 음악, 책에서 즐거움을 찾기 시작하기
전문가 상담은 맨 뒤로 미루었다. 그것은 어쩌면 가장 처음 해야 할 단계일 수 있지만, 나는 나를 믿기로 했다. 노력으로 개선을 맛보고 싶다는 마음이 강하다. 취미, 관심사에서 즐거움을 찾는 것을 가장 먼저 한다. 커피 향을 맡고, 취향에 맞는 음악을 모아둔 플레이리스트를 활용하고, 멍 때리기, 창밖의 초록빛 풍경을 바라보며 마음의 안정을 찾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