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06. 아일랜드 더블린 어학원 고르는 방법

by 드작 Mulgogi

섬나라인 아일랜드의 주요 수입원은 관광 소비이다.

그래서 그런지 어학연수를 오는 유학생을 대상으로 비자를 내어 주는 조건이 꽤 파격적이었다.


내가 어학연수를 갔던 2015년만 해도 6개월 어학원을 등록하면 학교에서 인정하는 공식 Holiday 6개월을 더해 1년 비자를 받을 수 있었고, 주 20시간은 합법적으로 파트타임도 가능했다. 이렇다 보니 중국과 남미 쪽 유학생이 몰렸고, 다음 해부터 어학원 6개월을 등록하면 공식 Holiday 2개월만 허락되어 총 8개월 비자를 받을 수 있도록 조건이 강화되었다.


내가 다니는 어학원은 말번 하우스 인 더블린 (Malvern House in Dublin) 이란 곳인데, 영국 런던에서 처음 오픈했고 현재는 CITY Education group과 통합되면서 OSCARS international이란 이름으로 리브랜딩 되었다고 한다. 아일랜드로 가기 전 유학원에서 적극 권장했기 때문에 믿고 이곳으로 등록을 했다.


한국의 유학원은 현지 어학원과 협약을 맺고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유학생에게는 어떤 수수료도 받지 않는다. 유학원을 통해 현지 어학원 중 프로모션 하는 곳을 알아보고 조금이라도 할인을 받아 등록하면 좋다. 연중 어떤 기간에 얼마만큼 프로모션을 하는지는 어학원마다 다르기 때문에 한국의 유학원을 통해 알아보면 된다.


더블린에 있는 수많은 어학원 중 수업료와 수업질에 따라 상, 중, 하로 나뉘는데. 말번 하우스 인 더블린은 중상에 속한다고 보면 된다. 이 학교의 특장점은 위치와 시설이다. 데임스 트리트(Dame Street) 대로변에 있어 길 거너에 유명한 템플 바(Temple Bar)가 있고, 뒤편으로는 브라운 토마스 백화점과 각종 쇼핑몰과 카페가 있어 쇼핑의 메카이자 데미안 라이스와 영화 <원스>에서 남주가 버스킹을 했던 그라프 튼 거리(Graften Street)가 인접하다는 점과 건물과 시설이 깨끗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선생님들과 친구들도 수준이 괜찮았고 수업과 액티비티 커리큘럼도 나름 훌륭했다. 1년이란 시간이 상당히 빠르게 흘렀기 때문에, 말번 하우스 이후 비자 연장과 고급 비즈니스 영어 회화를 위해 중간 레벨의 어학원을 등록했었는데, 수업 컬리티를 비교하자면 조금 더 비싸지만 말번 하우스가 더 좋았다.


어학원을 선택할 때 위치도 중요하지만 낮은 한국인 비율을 고려해 봐야 한다. 한 반에 한국인이 1명이면 딱 좋겠지만 2명 정도도 괜찮지만, 3명 이상이라면 영어보다는 한국어를 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유념하면 좋겠다.


다음으로 어학원에서 향상하고 싶은 목적이 일반 영어 회화, 비즈니스 영어 회화, 아이엘츠와 같은 시험 중 어떤 목표를 가질지 명확히 정한 후 어학원을 선택하길 권한다. 아이엘츠 시험이 목적이라면 말번 하우스 바로 옆에 있는 상위 수준의 Centre of English Studies(CES)를 적극 추천하고 싶다. 실제 수업을 들어봤는데 커리큘럼뿐만 아니라 선생님들 수준과 학생들을 수업에 끌어들여 어학능력을 향상하는데 탁월했다.


현지 유학생들에게는 공공연 연한 거래인데 살짝 tip을 주자면, 가끔 현지 커뮤니티 (아유모 : 아일랜드 유학생 모임)에서 직거래로 조기 귀국하는 유학생이 어학원을 저렴하게 판매한다. 어차피 조기 귀국하면 날리게 될 어학 비용을 저렴하게 팔고 가려는 것이다. 실제 어학원 선생님들이 학생들의 얼굴과 이름을 일일이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에 조기 귀국하는 유학생과 성별이 같고 영어 레벨이 같다면, 그 학생의 남은 수업을 구입해 들을 수도 있다. 나 역시 아이엘츠 시험 준비를 위해 어느 여학생의 잔여 수업을 구입하여 CES 수업을 들은 적이 있는데 수업 퀄리티가 말번 하우스보다 훨씬 체계적이고 좋았다.


더블린에는 대학교 부설 어학원도 있고, 비자 연장을 위한 아주 저렴한 어학원도 있지만 수업료가 다소 비싸더라도 중이상의 어학원을 택하길 권한다. 한국인 비율이 낮고 선생님과 커리큘럼이 괜찮기 때문이다. 비용을 아낀다고 너무 저가 학원을 선택하면 수업이 지루하고 체계가 잡혀있지 않아서 아예 어학원을 안 가게 되는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최소 English Studio Dublin(구 ECM) 이상의 어학원은 선택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나처럼 한국 유학원을 통해 현지 어학원을 등록하는 게 아니라면, 아일랜드 현지 최대 커뮤니티인 아유모(아일랜드 유학생 모임)를 통해 등록할 수 있다. 다음 카페에 가입하면 현지 어학원 정보와 함께 일자리 구하기 &집 구하기 등의 유용한 정보가 상당하니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길 바란다.



⊙ 아유모 사이트 : https://cafe.daum.net/melodynara/5Qcq/12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