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필 Mar 18. 2024

오늘은 2번 대신 1번 출입구로

친구가 '역행자'라는 책을 읽었다. 나는 느낀 점을 말해달라 했다. 


"날마다 조금씩 변화를 만들어 봐야겠어."

"그런 변화가 뭐가 있는데?"

"그게 꼭 거창할 필요는 없어. 평소 안 다니는 길로 가 보는 것도 변화지. 커피집을 가는데 항상 가 던 데 말고 안 가 본 집을 갈 수도 있고."


세상에서는 단 하루 만에 일어나는 큰 변화에 목말라하지만, 실제로 이런 일은 흔치 않다. 머릿속 생각과 달리 현실은 눈에 보이지 않게 점진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그런 관점에서 어느 날 갑자기 '딴 사람'이 되는 것보다는 자잘한 변화를 몸에 새기며 그 리듬을 잃지 않는 게 중요하다. 


친구의 말에 힘입어 나도 자그마한 시도를 해 보았다. 집 근처 지하철 역은 2번 출입구를 통해 가장 많이 다닌다. 일부러 1번 출입구로 나왔다. 출입구가 다 같은 출입구가 아니었다. 계단 수, 통로가 꺾어지는 각도, 사람들의 수, 벽의 색깔 등등. 낯익음이 사라지고 낯섦이 주는 특유의 느낌. 도서관에서 한창 공부하다가 휴식 시간에 바깥바람을 맞을 때 느꼈던 청량함과 묘하게 닮았다.  


오늘은 평소 먹던 녹차 대신 히비스커스를 우려 보았다. 원래 내 성향이라면 녹차 잎을 다 먹어치우고 히비스커스 통을 꺼내 들었을 것이다. 그러면 하세월이다. 일단 다관과 숙우, 찻잔을 씻었다. 다관에 히비스커스 잎을 넣고 30초 우린 후 숙우에 따랐다. 찻잔에 옮겨 맛을 보니 괜찮다.  


순간의 행동에서 깨닫는 바가 있다. 지금까지 습관에 안주하면서 얼마나 많은 새로운 기회를 놓쳤을까? 이 깨달음 하나만으로 작은 변화는 충분한 값어치가 있다.(2024.3)


작가의 이전글 아무 것도 안 하는 게 더 나을 때가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