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홍 Mar 10. 2023

이야기의 시작

여자 하나

그녀는 작은 시골 마을에서 태어났다. 


당시에 그녀의 아버지는 마을에서 존경받는 분이었다고 한다. 그녀는 6남매 중 막내딸이었다. 예쁨이란 예쁨은 다 받았을 것 같지만, 그 당시 사회 분위기가 그랬겠는가? 딸들은 그저 아들들을 위한 살림 밑천이었다. 그렇지만 그때만 해도 그녀는 생애 큰 불만이나 어려움을 느끼지 못했던 듯싶다. 어쩌면 그녀는 행복했을지도 모르겠다.   

   

어느 날부터 그녀의 귀에서 진물이 흐르기 시작했다.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귀에서 나온 진물로 베개가 다 젖을 정도였다. 병원에 가도 통 손을 쓸 수 없었던 모양이다. 어린 시절이었으므로 그녀 또한 이 일을 잘 기억하지 못하고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그녀는 하루아침에 청력을 잃었다. 왼쪽 귀는 아주 약하게나마 청력이 남아있어 조금 큰 소리로 말을 하면 들을 수 있었지만, 알다시피 세상은 그렇게 친절한 곳이 아니지 않은가.      


첫 시작은 학교였다. 학교 선생님이 하는 말을 알아들을 수가 없었고, 친구들의 이야기를 따라갈 수 없었다. 듣지 못한다는 건 10대 소녀를 유리로 된 방에 가둔 것과 같았다. 보이나 들리지 않으므로 함께할 수 없었다. 그래도 그녀는 노력했다. 사람들의 입모양을 관찰하고 무슨 말을 하는지 파악했다. 정확한 말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았지만, 그래도 조금씩 할 수 있는 것들이 늘어났다. 그렇게 어렵사리 중학교는 졸업했지만, 딸이자 장애를 가진 그녀를 고등학교까지 보낼 그녀의 아버지가 아니었다.      


그녀는 아버지를 원망하지 않았다. 자신도 알고 있었다. 고등학교를 진학한다 해도 자신이 얼마큼 해낼 수 있을지 알 수 없다는 것을 말이다. 이후로부터 몇 년간의 이야기는 나는 잘 알지 못한다. 왜인지 알 수 없으나 그녀는 10대, 20대 시절에 사회생활을 했던 이야기를 잘하지 않는다. 그저 사회가 그녀에게 준 상처와 모멸이 큰 모양이다라고 생각할 뿐이었다.      


그녀의 이야기가 다시 시작되는 건 그를 만나는 시점부터다. 두 사람은 중매로 만났다고 한다. 첫눈에 반했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대충 그 비슷한 사랑을 하지 않았나 추측해 본다. 그 덕이라고 해야 할지는 모르겠으나 내가 그녀의 뱃속에 자리 잡았고 둘은 결혼을 하게 된다.      


시간을 돌릴 수 있다면, 나는 그를 만나기 전에 그녀에게 가고 싶다. 그리고 말할 것이다. 절대 그와 만나서는 안된다고. 이로 인해 내가 사라져 버린다고 해도 나는 그녀가 마주하게 될 수많은 괴로움에서 벗어날 기회를 꼭 주고 싶다. 그만큼 나는 30대의 그녀가, 40대의 그녀가 안타깝고 아프다. 물론 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그가 떠났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