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준영 Jul 19. 2023

물루에게

누워있는 남자 


내가 너에게 위로를 주었으면 좋겠다. 나는 너에게 엄청난 위로를 받거든. 가끔 술에 취해 들어와 침대에 고꾸라져 아픈 속을 잡고 뒹굴고 있으면 너는 이내 내 배 위에 올라가 4kg의 체중과 지구의 중력을 최대한 이용해 앞발로 꾹꾹 눌러줄 때마다 나는 너에게 큰 위안을 받는다. 그리고 항상 내 머리맡 오른쪽에 너의 자리를 만들어 세상을 품은 자세로 쌔근쌔근 자는 모습을 볼 때마다 마치 살아있음을 느낀단다. 

그냥 가끔 너를 볼 때마다 슬퍼. 고양이의 생명이 길게 살면 20년 정도 된다고 하던데, 벌써 3년이란 시간이 지났네. 이제 4년 차를 곧 맞이할 너에게 최고의 선물은 과연 무엇일까? 무한대로 제공하는 츄르일까? 아니면 새로운 장난감일까? 나를 닮아 뭐든 금방 질려하고 자주 무기력한 너에게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잘 모르겠다. 아는 형은 자기 고양이에게 1천만 원을 투자해 줄기세포를 맞혔다던데. 너도 나중에 줄기세포 맞을래? 자연스럽게 힘이 빠지고 움직임이 둔해지는 게 사람이든 동물이든 간에 시간에 의해 나약해지는 것은 똑같은데. 나를 닮은 네가 과연 인위적인 것을 좋아할까? 혹시 그런 식으로 생명을 연장하는 게 너의 바람이 아닌 나의 욕심일까? 잘 모르겠다. 조그만 소원이 하나 있다면 너랑 꿈속에서라도 대화하고 싶은데. 인격이 아닌 묘격이라 표현해야 할까? 너의 무의식 속엔 무엇이 있을까? 지성이 없다면 야성만 가지고 있을까? 잘 모르겠다. 

3년 전 장 그르니에의 섬을 우연히 읽었고, 그 와중 어릴 적 고양이에 대한 트라우마가 살짝 사라지고 고양이에 대한 생각이 조금 변할 무렵. 나에게 조심히 그리고 친절히 다가온 너와의 인연이 생겼지. 기억나니? 그 첫 순간. 당시 생후 4개월 무렵 나의 손바닥만 한 지구상에서 가장 연약한 존재였던 너는 어느덧 건강하고 튼튼한 그리고 착한 고양이가 되었다. 나와 달리 사람에 대한 선입견 없이 집에 놀러 온 모든 사람들에게 살며시 다가갔고, 이내 금세 친해지는 아주 사교성 좋은 고양이가 되었지. 내가 개를 안 키워봐서 모르는데, 사람들은 너에게 개냥이라고 부르더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너의 화장실을 치우면서 너의 소변과 대변을 통해 건강 체크를 하고, 네가 속을 게울 때마다 그 색과 부속물을 확인하면서 불안한 마음을 쓸어내기도 한다. 하지만 너는 나의 염려와 걱정을 뒤로하고 무심하고 시크한 표정으로 나를 바라보지. 그래도 괜찮아. 

한 가지 걱정인 것은 헤비 스모커인 나 때문에 너의 폐가 어떻게 될까 봐 그건 걱정이 되더라. 그러니깐 나 담배 피우러 베란다에 나갈 때 제발 좀 쫓아오지 마. 안 도망가. 그것만 빼면 괜찮을 것 같다. 아, 그리고 네가 좋아하는 옥상 문은 못 열겠어. 내가 쫄보라 그리고 너를 못 믿어서 옥상 산책 냥이로 키우기는 꽤나 신경이 쓰이거든. 미안해. 그 대신 세상 구경은 가끔 시켜줄 테니, 그것만은 이해해 줬으면 좋겠어. 네가 생각보다 머리가 나쁜 거는 내가 잘 알거든.      


너에 대한 소회는 여기까지만 할게. 건강히 잘 살자. 

     

따스한 가을햇살 아래에 잠들어 있는 너를 보면서     

이전 14화 고양이 물루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