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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현실 마케팅: 네이버 광고 part Ⅰ

#S.E.M #네이버광고 #GFA #마케팅디자이너홍

by 잔상

오늘은 네이버 광고를 조금 더 실전적인 관점에서 뜯어보도록 하겠다. 네이버 광고, 즉 유료로 진행하는 직접적인 노출 광고를 시작하게 된다면 광고 시스템이 크게 두 가지 접근법이 있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하나는 '네이버 광고관리시스템'이고 또 다른 하나는 GFA(Global for Advertiser)라고 불리는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이다. 이 둘의 정의를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네이버 광고 관리 시스템

정의

네이버 광고 관리 시스템은 네이버 검색 결과나 콘텐츠 영역에 광고를 게재하고 관리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으로 흔히 검색광고(파워링크), 쇼핑검색광고, 브랜드검색광고 등을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이죠.

특징

키워드 기반 광고: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에 따라 광고가 노출

CPC 과금 방식: 클릭당 비용이 발생

정밀한 타겟팅: 지역, 시간대, 기기 등 다양한 조건 설정 가능.

실시간 성과 분석: 클릭률, 전환율 등을 대시보드에서 확인 가능.

광고 예산 설정 유연: 일일 예산, 입찰가 조정 가능.

접근하는 방법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GFA)

정의

GFA는 네이버의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플랫폼으로, 네이버 모바일 메인, 밴드, 카페 등 다양한 지면에 배너, 네이티브, 피드형 광고를 노출하는 시스템. 현재는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라는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음.

특징

실시간 입찰 방식(RTB): 광고 단가가 유동적으로 결정

다양한 광고 지면: 네이버 메인, 스마트채널, 밴드, 카페 등.

광고 형태 다양: 이미지 배너, 네이티브 광고, 피드형 광고 등.

정교한 타겟팅: 관심사, 행동 기반, 리타겟팅 등 고도화된 설정 가능.

성과 중심 운영: 클릭률, 전환율 등 퍼포먼스 기반 최적화.

※ RTB는 광고 인벤토리(노출 지면)가 생길 때마다 경매처럼 광고주들이 실시간으로 입찰을 하고, 가장 높은 입찰가를 제시한 광고가 노출되는 방식


접근하는 방법

이 둘의 차이점을 한눈에 비교한다면 아래와 같다!


오늘은 정의보다 실전을 다루기로 했으니 바로 실전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다. (네이버 광고 관리 시스템이 훨씬 오래전에 생겨났고, 가장 기초적인 툴이니 이를 중점적으로 다루겠다.)


우선 전반적인 네이버 광고관리 시스템으로 가능한 광고가 무엇인지를 살펴보자.

아래와 같이 로그인 후(지난번 숙제를 했다면 로그인이 바로 가능하고, 만일 안 했다면 지난번 회원가입 방법을 확인하고 다시 합류할 것을 당부한다) 광고관리 탭에서 광고 만들기를 클릭해 보자.

그러면 하기와 같이 광고 종류가 나오게 된다.

종류는 크게 다섯 가지로 쉽게 말하면 네이버를 검색할 때 어떻게 광고를 노출시킬 것인가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다. 간략하게 목적별 살펴보면

� 파워링크(흔히 말하는 키워드 광고)

목적: 전환 유도

형태: 키워드 기반 텍스트 링크 광고

위치: 네이버 검색결과 상단

예시화면

� 쇼핑검색광고

목적: 상품 판매

형태: 이미지 기반 상품 노출 광고

위치: 네이버 쇼핑 영역

예시화면

� 브랜드검색광고

목적: 브랜드 인지도 강화

형태: 브랜드 전용 검색결과 페이지

위치: 브랜드명 검색 시 상단

예시화면

� 파워콘텐츠검색광고

목적: 정보 기반 전환 유도

형태: 블로그·카페 등 콘텐츠 연동 광고

위치: 검색결과 내 콘텐츠 영역

예시화면

� 플레이스광고

목적: 오프라인 매장 방문 유도

형태: 지역 기반 업체 정보 노출 광고

위치: 지도, 플레이스 검색결과

예시화면


이렇게 노출 방법에 따라 광고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마무리하기 전에 읽다 보니 '파워콘텐츠' 형태를 보고 의아할 수 있다. 지난번 블로그 등과 같은 콘텐츠는 S.E.O 영역일 텐데 왜 여기에 있지?

파워 블로거 사태 이후, 지난 2023년 정식으로 도입된 네이버의 새로운 콘텐츠 검색 광고 형태로 진행된 나름 신상이다. 초기에는 어느 정도 제한된 키워드와 업종 중심으로 진행되면서 점차 광고주와 키워드 범위를 확대하였고, 올해(2025년 4월)부터는 해당 광고에 사용 가능한 키워드가 6,000개 이상이다. 나중에 이 블로그 등 요즘 카테고리로 말하는 View 영역에 대해 나중에 기회가 되면 따로 다뤄보도록 하겠다.


자, 이렇게 오늘은 네이버의 광고의 종류 2가지와 각각의 특징과 어떻게 접근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네이버 광고관리시스템의 실제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는 메인 화면 진입법과 각 상품에 따른 특징과 예시를 살펴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두 번에 걸쳐 세부 상품별 광고 세팅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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