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미 Jan 20. 2024

주재원 아내의 귀국

눈물+우당탕탕…

3년째 같은 나라에 주재하다

친구 익숙한 집 거리 음식점 휴가지…

이 모든 걸 뒤로 하고 떠나기가 쉽지 않았다.

귀임이 확정되고(1년 연장 신청이 본부에서 짤리고…)

마음으로 받아들이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렸다.

모든 걸 또 떠나서 한국으로 돌아간다니

도착해서는 그렇게도 떠나고 싶은 곳이었는데

한국이 그렇게 그리웠었는데

할 수 있는 일이 있고

만날 친구가 있고

익숙한 동네가 있는…

사람 마음 간사하게도 3년이 지난 이제

그 곳은 나의 ‘집’이 되어 있었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

새로 사랑하게 된 사람들

거미줄처럼 짜여진 관계 안에서

결국 처음부터 끝까지

내 마음에 남는 건

사랑하는 관계들이었다.

우리가 주고받은 따뜻한 마음들…

그렇게 모두와 오랜 시간 걸쳐

눈물콧물 바람으로 인사를 하고

마음으로 두 번 못 볼 인연들에게

인사를 마치고

마지막으로 공항에서 이 나라 국적기를 보면서

또 한 번 비행기에 타서도 눈물이 흐르는 건 어쩔 수가 없었다.

안녕! 그 동안 내가 많이 인생을 배운 이 곳

내게 찾아온 많은 인연

내가 사랑한 많은 사람들

그리고 내게 사랑을 준 많은 사람들

이 모든 인연에 감사하며

다시 고국으로 먼 여행을 떠났다.


매거진의 이전글 주재원 아내의 귀국 준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