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부학으로 알아보는 과학적인 스트레칭
안녕하세요 SO_P입니다.
저녁이 되면 다리가 많이 붓죠. 이럴 때 어떤 방법으로 다리를 풀어주시나요? 족욕, 반신욕을 하거나 다리를 높은 곳에 올려두고 취침하는 방법도 있을 거구요. 마사지로 종아리를 풀어주는 분들도 있겠죠. 오늘 저희는 짬짬이 할 수 있는 스트레칭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종아리 근육; Calf. muscle
종아리 근육은 장딴지근; gastrocnemius와 가자미근: soleus 두 개의 근육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가자미근은 심부에 위치하고 그 위에 장딴지근이 덮여있는 형태입니다. 이 두 근육은 각각 대퇴뼈와 종아리뼈에서 시작하여 뒤꿈치 뼈에 붙습니다. 두 근육의 힘줄이 모여 강력한 아킬레스건이 됩니다.
이 두 근육의 주된 작용은 발목을 발바닥 쪽으로 굽히는 것입니다.
까치발을 할 수 있는 것도 이 근육의 힘 덕분입니다.
이 종아리 근육이 많이 긴장하거나 과도하게 굳게 되면 무릎과 발목의 통증이 생기기 쉬우며 부종, 하지정맥류 와같은 혈액순환 장애가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여성분들 하이힐 많이 신으시죠? 각선미를 살려주는 이 하이힐이 종아리의 긴장도를 높인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하이힐이라는 신발의 구조 자체가 발목을 발바닥 쪽으로 굽히는 모양을 만들기 때문에 계속해서 종아리 근육이 긴장하고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체중심이 앞으로 기울어 있는 경우에도 앞으로 쏠린 중심을 잡기 위해 종아리 근육의 긴장도가 많이 올라가게 됩니다.
자, 그럼 발목과 무릎의 통증, 부종,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종아리 근육 스트레칭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1. 계단을 이용하는 종아리 스트레칭 방법
2. 벽을 이용하는 종아리 스트레칭 방법
무작정 따라 하는 스트레칭이 내 몸을 더 아프게 만들 수 있습니다.
SO_P와 함께 건강하게 운동해요 :-)
LOVE MY BODY
LOVE YOUR BODY
나를 사랑하기에 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