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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뷰저블 Beusable Nov 19. 2024

방문 빈도에 따른 고객 행동 차이를 확인해요!

"방문 빈도 세그먼트" 기능 활용편

안녕하세요, 뷰저블팀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방문 빈도 세그먼트' 기능을 소개드렸는데요,

오늘은 구체적인 활용 상황과 분석 예시를 알려드릴게요. 


Case Scenario로 배워보는

방문 빈도 세그먼트 활용 방법 



목차

방문 빈도 세그먼트 활용 시나리오
1. 목표
2. 분석 예시

   2-1. 뷰저블 홈페이지로 보는 비교분석 예시

   2-2. 방문 빈도에 따른 히트맵 비교분석 결과 예시 



방문 빈도 세그먼트 활용 시나리오 


1. 목표

- 방문 빈도가 높은 고객의 행동 분석을 통해 매출 상승 포인트 확인

- 방문 빈도의 낮고 높음에 따른 고객의 행동 데이터 비교 및 탐색 패턴 차이 확인

  

2. 분석 예시 


2-1. 뷰저블 홈페이지로 보는 비교분석 예시 


방문 빈도가 낮은 고객과 높은 고객의 콘텐츠 소비 행태를 비교하고 싶어요! 


1) 분석 대상 : 뷰저블 홈페이지의 서비스 소개 페이지 

2) 분석 기간 : 4월 한달간 (30일)

3) 디바이스 : Desktop
4) 세그먼트 : 

   i) 분석 기간 내 1회 방문한 고객

   ii) 분석 기간 내 3회 이상 재방문한 고객 
       *2회 방문 고객의 히트맵에서는 재방문 탐색패턴이 두드러지지 않아, 극명한 패턴 분석을 위해 3회 이상         방문 고객으로 세그멘팅


5) 분석 목표 : 

30일 내로 1회만 방문한 고객과 3회 이상 재방문한 고객의 데이터를 분리하여, 
보다 전환 가능성이 높은 재방문 고객의 콘텐츠 소비 행태의 특징과 패턴을 발견하고자 함. 


6) 분석 결과 : 

3회 이상 재방문한 고객이 특히 Data-Driven UX 교육 관련 콘텐츠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교육 콘텐츠로부터 서비스 사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마케팅 방향에 참고할 수 있음.

또한, Journey map 서비스 자세히보기 버튼 클릭률을 통해 UX Heatmap보다 2.4배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음. 이를 통해, 세미나, 프로모션 혹은 광고 등으로 고객의 관심이 서비스 사용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전략을 세운다면 고객 관심을 바탕으로 Journey map 사용자를 늘릴 수 있는 상황임을 확인함. 


7) 분석 내용 : 


2-2. 방문 빈도에 따른 히트맵 비교분석 결과 예시 


[ Case 1 ]

방문 빈도가 낮은 고객과 높은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비교하고

페이지 개선 근거를 확인하고 싶어요! 


1) 분석 대상 : 콘텐츠 제공 사이트 (Mobile)
2) 세그먼트 : 

   i) 분석 기간 내 1~2회 방문한 고객

   ii) 분석 기간 내 11회 이상 재방문한 고객 


3) 분석 목표 : 페이지 개선 (신규 콘텐츠 추천 배너 제공 위치 결정) 


4) 분석 내용 :

< 방문 빈도가 낮은/높은 고객별 Click, Move 히트맵 비교 >

방문 빈도 1~2회 고객은 [로그인] 버튼과 메인 화면 콘텐츠 추천 영역의 여러 CTA 등 다양한 영역에 클릭과 무브 데이터가 분포되어 있었음. 반면 방문 빈도 11회 이상으로 높은 고객은 메인 페이지의 다른 영역보다는 GNB의 [MY] 버튼에 압도적으로 많은 클릭이 관찰되었음. 


5) 분석 결과 : 

페이지에 자주 방문한 고객은 이미 자동 로그인이 되어 있는 회원일 가능성이 높으며, 기존에 관람하던 콘텐츠를 이어서 확인하고자 하는 니즈가 있음.

기존 회원의 새로운 콘텐츠 추천은 메인 페이지보다는 MY 페이지 영역과 관련된 위치에서 제공해야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됨.  


[ Case 2 ]

방문 빈도가 낮은 고객과 높은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비교하고

신제품 반응을 확인하고 싶어요!


1) 분석 대상 : 전자 제품 판매 사이트 (Desktop)
2) 세그먼트 : 유입경로 + 방문 빈도 세그먼트 활용


3) 분석 목표 : 신제품 마케팅 반응 확인 (구매효율 높은 채널 선정) 


4) 분석 내용 :

< 유입경로에 따른 방문 빈도별 구매전환 CTA 방문 수 대비 클릭률 비교 >

신제품 출시 이후, 방문 빈도에 따른 구매전환율을 비교하였을 때, 상품 리스트 페이지, naver blog, direct로 유입된 분석 기간 내 3회 재방문 고객의 히트맵 데이터에서의 구매전환 CTA Click PV Rate가 타 방문 빈도에 비해 높았음. 

반면 특정 인플루언서 팔로워 1+1 마케팅을 실시한 광고 페이지로부터 유입된 경우 분석 기간 내 1회 방문 고객 히트맵 데이터에서의 구매전환 CTA Click PV Rate가 가장 높고 체류시간 또한 매우 낮은 것을 확인.  


5) 분석 결과 : 

마케팅을 실시한 인플루언서의 팔로워 충성도가 높아 고민하는 시간이 적고 구매전환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음. 

일반 광고 비율을 줄이고 대신 인플루언서 팔로워를 타게팅한 광고 비율을 높이면 광고 효율이 높아질 것이라 예상할 수 있음.   




지금까지 '방문 빈도 세그먼트'의 활용법을 소개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지금 바로 UX Heatmap에서 고객 방문 빈도를 확인하러 가볼까요~? 



▶"방문 빈도 세그먼트" 기능을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객단가가 높은 이커머스의 "방문빈도 기능" 활용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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