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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뷰저블 Beusable Nov 20. 2024

재방문이 많고 적음에 따른 고객 행동 차이 알아보기

"일별 시간 세그먼트" 기능 활용편

안녕하세요, 뷰저블팀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일별 시간 세그먼트' 기능을 소개드렸는데요,

오늘은 구체적인 활용 상황과 분석 예시를 알려드릴게요. 


Case Scenario로 배워보는

일별 시간 세그먼트 활용 방법 



목차

일별 시간 세그먼트 활용 시나리오
1. 목표
2. 분석 예시

   2-1. 뷰저블 홈페이지로 보는 비교분석 예시

   2-2. 방문 시간대에 따른 히트맵 비교분석 결과 예시 



일별 시간 세그먼트 활용 시나리오 


1. 목표

- 특정 일자 하루 시간별로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방문했는지 확인

- 시간대별 방문자 수 대비 구매 전환율이 높은 시간대를 확인해, 가장 효율이 좋은 광고 배포 시간대 확인

- 방문 시간대별 페이지 탐색 패턴 차이 확인

- 방문 PV가 적은/많은 시간대의 데이터 비교


2. 분석 예시


2-1. 뷰저블 홈페이지로 보는 비교분석 예시 


페이지에 방문자 수가 많은 시간대가 언제인지 확인하고 싶어요!


1) 분석 대상 : Data-Driven UX 도서 구매 페이지

2) 분석 기간 : 4월 30일 하루

3) 디바이스 : Desktop
4) 세그먼트 : 유입경로 + 일별 시간 세그먼트 활용

5)분석 목표 : 

Data-Driven UX 도서 구매 페이지에 방문자 수가 많은 시간대와 적은시간대, 하루 중의 방문 패턴을 확인하고 고객 유입 증대 방안을 위한 근거를 얻고자 함.


6) 분석 결과 : 


*유입경로 세그먼트 활용


2-2. 방문 시간대에 따른 히트맵 비교분석 결과 예시 


[ Case 1 ]

시간대별 히트맵 데이터를 확인하고 
방문 수 대비 구매 전환율이 높은 시간대를 확인해 마케팅 효율을 높이고 싶어요!
 


1) 분석 대상 : 콘텐츠 제공 사이트 (Mobile)
2) 세그먼트 : 

   i) 분석 기간 내 1~2회 방문한 고객

   ii) 분석 기간 내 11회 이상 재방문한 고객 


3) 분석 목표 : 마케팅 효율화 (CRM 마케팅 실시를 위한 최적 시간대 결정) 


4) 분석 내용 :

< 시간대별 구매전환 CTA 방문 수 대비 클릭률 비교 >

방문 PV 수가 가장 높은 시간대는 저녁 19시이며, 전반적으로 타 시간대 대비 18~20 저녁시간대의 페이지의 체류시간이 가장 높고 활발한 탐색 패턴을 보이는 것을 확인함. (Tap, Scroll 등의 행동 데이터 역시 가장 많은 데이터가 집계되었음.) 

그러나 Click 히트맵의 구매전환 버튼의 방문 수 대비 클릭률 비교 결과, 00시에 가장 높게 집계되었음. (Click PV Rate 9.0%로 하루 중 가장 높은 수치이나 탐색 패턴은 저조함.) 


5) 분석 결과 : 

시간대별 히트맵 분석 결과, 고객이 저녁 시간대(18~20시)에 가장 활발한 탐색 활동을 보이나, 

예상 외로 구매 결정은 새벽 시간(00시)에 이루어지는 행태를 보이는 것을 확인함.

따라서 기존의 마케팅 전략은 저녁 퇴근시간대에 맞춰 진행되는 것이었으나, 

23시~24시 시간대에 고객이 탐색한 제품에 대한 리마인드 푸쉬 알림을 실시하면 구매 전환율 증진에 효과적일 것이라는 가설을 세울 수 있음  


[ Case 2 ]

시간대별 히트맵 데이터를 통해
마케팅 이벤트 성과를 확인하고 이후 마케팅 전략에 참고하고 싶어요!
 


1) 분석 대상 : 이커머스 사이트 (Mobile)
2) 세그먼트 : 

   i) 분석 기간 내 1~2회 방문한 고객

   ii) 분석 기간 내 11회 이상 재방문한 고객 


3) 분석 목표 : 이벤트 성과 확인 (타임딜 이벤트 실시 후 해당 시간대 사용자 반응 확인) 


4) 분석 내용 :

< 이벤트 실시 전/후 시간대별 구매전환 CTA Click PV Rate 비교 >

타임딜 이벤트가 시행된 하루동안의 구매 전환율 1위는 간편식품 카테고리임.
그러나 이벤트 실시 전/후의 시간대별 히트맵 분석 결과, 

전자제품 구매 CTA 전환율이 타 카테고리에 비해 실시 전 대비 가장 많이 증가한 것을 확인함. 

(타 카테고리와의 현황 비교 시, 방문 수 대비 구매 전환율이 2위로 매우 높은 성과를 보임)

 

5) 분석 결과 : 

타임딜 이벤트의 효과를 가장 크게 본 카테고리는 전자제품 카테고리인 것을 확인하였음.

다음 타임딜 이벤트 시행 시, 전자제품 카테고리를 이벤트 대상에 포함하는 것이 
구매 전환 증가에 타 카테고리 대비 안정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지금까지 '일별 시간 세그먼트'의 활용법을 소개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지금 바로 UX Heatmap에서 시간대별 히트맵을 확인하러 가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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