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 활용] Swipe 히트맵
본격 글에 들어가기 앞서, 뷰저블 서비스가 궁금하신 분들은 뷰저블 서비스(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뷰저블은 누구나 UX데이터를 분석하도록 시각화된 기능을 제공하고, 무료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Swipe Heatmap은 어떤 기능인가요?
2. Swipe Heatmap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3. Swipe Heatmap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모바일 히트맵에서만 제공하는 ‘Swipe 히트맵’ 기능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발생하는 가로/세로 Swipe가 일어난 빈도를 나타내는 히트맵입니다.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의 예로 홈페이지에서 많이 이용되는 ‘캐러셀’을 들 수 있겠는데요.
양옆으로 얼마나 Swipe가 발생했는지를 확인하여 캐러셀 영역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캐러셀 : 반복적으로 돌아가면서 컨텐츠가 변경되는 영역)
이번 게시글에서는 스와이프 히트맵을 통해 캐러셀 배너의 소비 효율에 대하여 분석해 보겠습니다.
① 개요
- 사이트 분류 : 뷰저블 사이트
- 페이지 분류 : 메인 페이지
- 분석 목표 : 가장 하단에 있는 캐러셀 콘텐츠의 소비 효율 분석
- 주요 활용 기능 : 좌/우 Swipe Heatmap 과 라이브히트맵
② 분석 방법
1) 메인 캐러셀의 모바일 좌/우 스와이프 데이터 확인
- 뷰저블의 메인 페이지에 있는 여러 캐러셀 중 가장 하단에 있는 캐러셀 배너의 Swipe Heatmap을 확인한 결과, 약 20.6%의 좌측 스와이프가 발생하였습니다.
- 다른 콘텐츠 대비 캐러셀 배너의 다른 이미지까지 살펴보려는 의도로 Swipe가 많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2) 그럼 해당 캐러셀에서 전체 사용자 중 몇%가 어디까지 확인했을까요? 이는 "라이브히트맵의 노출도"로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 라이브히트맵의 노출도는 CTA요소들이 전체 사용자 중 몇% 사용자에게 노출되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 뒤로 갈수록 콘텐츠의 노출도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7% -> 85% -> 63% -> 11% -> 9% -> 5%)
- 특히 4번째 이미지부터는 노출도가 단 11%로 집계되는 것을 보면 전체 사용자 중 오직 11%이하의 사용자만이 4번째 이후의 캐러셀을 살펴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이를 통해 중요한 캐러셀들이 사용자에게 자주 노출되도록 3개정도로 설정하는 것은 어떨까요?
*사용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가공된 이미지입니다.
③ 인사이트
- 전체 페이지에 여러가지 캐러셀 영역이 있다면 어떤 콘텐츠에서 가장 많은 스와이프가 발생했는지 분석해 보세요!
스와이프가 많이 발생할 수록 사용자가 관심을 갖고 탐색 의지가 있었던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 라이브히트맵의 노출도도 함께 조합하여 교차 분석해보세요! 그 중 사용자가 몇번째의 캐러셀까지 도달했는지, 또 끝까지 노출도가 유지되고 있는지 파악하여 최적의 캐러셀 개수를 알아보세요!
① UX Heatmap 접속 후, 모바일 디바이스와 Swipe를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② Vertical 또는 Horizontal Swipe 히트맵을 확인합니다.
③ Swipe는 이렇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히트맵에 출력되는 화살표는 각각 스와이프 이벤트가 발생한 위치 및 빈도를 나타냅니다.
호버하시면 전체 스와이프 발생 횟수 대비 해당 위치에서 스와이프가 발생한 비율을 알 수 있습니다.
우측 analysis에서 Swipe 발생 횟수 및 표시 기준을 조회하고 엑셀 파일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기호 뿐만 아니라 정확한 Swipe 횟수도 하단 칼럼(Up & Down 또는 Left & Right)에서 제공하고 있사오니 함께 참고하면 더욱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