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슝 shoong Apr 25. 2024

한 살 한 살 먹을수록_ 엄마의 잔소리













한 살 한 살 먹을수록_ 엄마의 잔소리)


학창 시절 엄마에게 듣는 잔소리는

“공부 안 해? “

“숙제해 “

"몇 점 받았어? “

“몇 등했어?”

“밥 안 먹어? “

“말대꾸하지 마”

“골고루 먹어 “

“커서 뭐 될라고?”

“대학 안 가?”

“엄마 친구 아들 딸 들은~~~“



성인이 되어도 엄마의 잔소리는 여전하다.

“해가 중천이야 안 일어나?”

“취업 안 해?”

“연애 안 해?”

”결혼 안 해? “

“선볼래?”

“돈 안 모아?”

”늙어서 뭐 먹고살래? “

“엄마 친구 아들 딸들은~~~”


엄마의 잔소리는

자식들이 결혼해서 애 낳고 새로운 가정을 꾸리면서  끝난 줄 알았는데...


이제는

시집 안 간 자식이 나에게 잔소리를 하고 있네?

.......


한 살 한 살 먹을수록 나도 엄마에게 잔소리를 하고 있다. ㅋㅋㅋㅋ

엄마는 나에게 “잔소리 그만해!!!”라고 하신다.

“엄마~ 그게 왜 잔소리야?”

“다 엄마 걱정돼서 그러는 거지~”

ㅋㅋㅋㅋㅋㅋㅋㅋ





슝shoong webtoon 엄마와딸 잔소리 공감툰 에세이 drawing
매거진의 이전글 한 살 한 살 먹을수록_ 웃을 일이 없는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