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브랜드의 차별성은 로컬 콘텐츠다. 의미 있는 로컬 콘텐츠를 발굴해 의미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기업만이 로컬 브랜드로 뿌리내릴 수 있다.
현재 공공과 민간에서 시행되는 소상공인 창업 교육은 로컬 콘텐츠보다는 보편적 비즈니스 기술 또는 지역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데 집중한다. 로컬 브랜드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앞으로의 창업 교육은 로컬 콘텐츠 활용 중심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현재 진행되는 로컬 콘텐츠 사업화 교육 과정으로는 포틀랜드스쿨의 베이식 로컬 콘셉트(Basic Local Concept, BLC) 과정을 들 수 있다. BLC는 기존 교육과 달리 로컬 콘텐츠 중심으로 비즈니스 아이템과 모델을 개발하는 로컬 창업 이론 교육이다.
BLC는 나의 로컬 비즈니스 창업 계획을 ‘나의 어떤 콘텐츠를 내 지역의 어떤 장소와 공간에서 어떤 시그너처를 제공하는 어떤 비즈니스 아이템으로 만들겠다’라는 문장으로 완성하는 작업이다.
스타벅스 창업자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 BLC를 작성한다면 "나의 밀라노 커피 콘텐츠를 커피 도시 시애틀의 전문직이 많은 가로에서 제3의 공간을 제공하는 에스프레소 카페로 만들겠다"로 적을 것이다.
BLC가 창업 계획을 한 문장으로 간략하게 표현하지만 최종 문장은 10개의 워크시트 작업을 통해 완성된다. BLC 문장을 작성하는 과정은 4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 로컬 비즈니스 차별성 이해
BLC 교육은 로컬 비즈니스 창업이 다른 창업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이해로 시작한다. 나의 콘텐츠 발굴, 공간과 장소 연결, 시그너처 개발, 창업 아이템 유형 등 로컬 비즈니스를 일반 비즈니스와 구분하는 주요 개념과 이론을 소개한다.
전국 비즈니스 대비 로컬 비즈니스의 장점도 강조한다. 사랑받는 지역 기업이 구축할 수 있는 주민 팬덤, 복제 불가능한 지역 자원 활용, 테스트베드로서의 홈마켓이 지역이 지역 기반 로컬 크리에이터 기업에 주는 이점이다.
2단계: 지역성에 기반한 나의 콘텐츠 발굴
BLC의 두 번째 단계는 나의 콘텐츠 발굴이다. 많은 로컬 비즈니스 창업자가 창업 이유를 살고 싶은 곳에서 하고 싶은 일을 하길 원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나다움’과 ‘지역다움’의 실현이 창업 동기에 내포되어 있다. 시장에서 요구하는 기술적 완성도, 즉 '장인다움' 또한 나의 콘텐츠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다.
정리하면, 로컬 비즈니스 창업자는 내가 지향하는 라이프스타일에서 나다움을, 내가 가진 기술이나 역량에서 장인다움을, 내가 지향하는 지역과 장소에서 지역다움을 찾고 이를 융합해 나의 콘텐츠를 만든다. 나의 콘텐츠가 나다움, 장인다움, 지역다움의 교집합인 것이다. 나다움, 장인다움, 지역다움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나의 콘텐츠를 발굴하고 이를 사업화하는 것이 로컬 비즈니스의 본질이다.
창업 단계에서 나의 콘텐츠 발굴은 개념화 과정이다. 새로운 기술과 자산을 습득한다기보다는 이미 갖고 있는 기술과 자산을 나의 언어로 표현하는 작업이다. 많은 창업자가 자신의 콘텐츠를 표현하는데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하워드 슐츠가 밀라노 커피 스타일을 나의 콘텐츠로 표현했듯이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나 크리에이터의 스타일을 차용할 것을 권고한다.
3단계: 나의 콘텐츠를 장소와 공간에 연결
로컬 비즈니스의 가장 큰 차별성은 온라인이 제공할 수 없는 공간과 장소성의 제공이다. 다양한 장소성 분석 툴을 활용해 나의 콘텐츠에 맞는 장소와 공간을 찾아야 한다. 나의 콘텐츠와 공간은 양방향으로 작용한다. 나의 콘텐츠를 공간으로 구현하고, 동시에 나의 공간이 나의 콘텐츠를 정의한다.
지역 상생 또한 공간 기획 교육의 중요한 목표다. 지역 랜드마크 입점, 동네에 개방적인 건축 디자인, 동네 조망 활용, 지역 예술가와 장인 작품 전시, 로컬 브랜드 팝업스토어 운영 등 지역과 상생하는 다양한 공간 디자인을 통해 지역에서 주민, 고객, 협업 파트너로 구성된 커뮤니티를 구축한다.
4단계: 시그너처 콘텐츠 중심의 비즈니스 아이템 개발
나의 콘텐츠와 공간을 비즈니스 아이템과 시그너처 콘텐츠로 구현하는 단계다. BLC 단계에서 비즈니스 아이템은 비즈니스 업종으로 시작한다. 카페, 서점, 편집숍 등 창업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업종의 다른 기업과 차별화하는 시그너처 콘텐츠를 찾는 작업을 수행한다. 시그너처는 나의 콘텐츠를 대표하는 상품, 서비스, 또는 공간이다.
BLC 작업으로 로컬 비즈니스 창업 이론 교육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BLC 문장을 사업 모델로 구체화하는 비즈니스 모델 교육, 공간 기획을 구체화하는 지역 상생 공간 기획 과정을 추가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BLC 작성 연습은 자신의 사례만으로는 부족하다. 자신이 좋아하는 로컬 브랜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방문하는 로컬 브랜드 등 기존 로컬 브랜드의 BLC를 자신의 관점에서 작성하고 대화와 토론을 통해 이를 검증하고 확인함으로써 BLC 개발 능력을 연마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