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per 강남본점, 수림복국 선릉본점, 무지개 수프, 평양면옥 도곡점
찬 바람이 불면 속을 데워주는 수프와 국물 요리가 간절하다. 일상에 지친 도시인에게 치킨수프와 클램차우더는 마음까지 위로받는 소울푸드이고 미나리를 듬뿍 넣어 끓인 맑고 시원한 복국은 겨울철 국물 요리로 제격이다. 알싸하게 추운 어느 날에는 메밀 향 가득한 평양냉면을 ‘깊고 구수한’ 겨울 별미로 즐겨도 좋다.
SOUPER 강남구청점
강남구청역 인근 직장인들은 쌀쌀한 아침이면 ‘슈퍼(SOUPER)’에 들러 따뜻한 홈메이드 수프로 하루를 시작한다. 점심시간에는 수프만으로 부족한 이들을 위해 샌드위치 콤보 메뉴가 준비되어 있다. 수프 콤보는 보통 사이즈의 수프와 하프 샌드위치, 디저트 또는 음료를 주문할 수 있어 가성비 좋은 브런치 메뉴로 인기가 많다. 그래서 ‘슈퍼’의 수프는 식전의 애피타이저가 아니라 메인 요리로 사랑받는다.
한 그릇의 수프에 들어가는 재료는 생각보다 다양하며 영양 면에서도 탁월하다. 감자와 조갯살을 뭉근하게 끓여내 극강의 부드러운 맛을 완성한 뉴잉글랜드 클램차우더, 매콤한 초리조(스페인식 소시지)와 라자냐를 넣어 끓인 초리조 라자냐 수프는 꾸준히 사랑받는 스테디셀러다.
여기에 향긋한 풍미의 부드러운 양송이버섯 수프, 소고기와 토마토 스튜의 진한 맛이 어우러진 칠리 콘 카르네, 진한 닭 육수의 치킨 야채수프도 인기 메뉴다.
겨울 제철 메뉴로는 달콤한 고구마와 향긋한 대파가 어우러진 고구마대파퓌레도 잘나간다. 수프에 추가로 빵이나 면, 밥으로 페어링 할 수 있어 한 끼 식사로 충분하다. 주말 아침엔 9시 오픈런 동네 주민들과 테이크아웃도 많아서 한적한 오피스 골목에 대기 줄로 북적거리는 진풍경이 벌어진다.
주소 서울 강남구 학동로56길 33 유원빌딩 1F
이용 시간 화 - 일요일 09:00 - 20:00, 월요일 휴무
추천메뉴 뉴잉글랜드 클램차우더 7,500원, 초리조 라자냐 수프 8,500원, 고구마 대파 퓌레 8,000원
수림복국 선릉 삼성 본점
수림복국은 강남에서 유일한 복어조리기능장이 직접 조리하는 복어요리 전문 식당이다. 2010년 오픈해 한 자리를 16년째 지켜온 이곳은 복어에 대한 신뢰와 실력을 모두 갖춘 곳이다. 복어는 ‘위험과 효능이 공존하는 세계 4대 진미’로 꼽히지만, 수림복국의 숙련된 장인이 손질하는 복요리는 그런 불안감을 말끔히 없애준다.
점심에는 복지리와 복불고기 세트메뉴가 인기다. 16년 전 가격 그대로인 가성비 좋은 런치코스는 강남 직장인들에게 최고의 해장국이자 보양식으로 손꼽힌다. 복지리는 맑고 개운한 맛으로 즐기고 복불고기는 매콤한 양념 맛에 밥 한 그릇이 금세 비워지는 밥도둑이다.
수림복국의 1인 상차림도 만족스럽다. 1인용 접시에 나오는 감자볶음과 멸치볶음, 젓갈과 김치가 맛깔스럽다. 복어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고 콜라겐이 풍부한 복껍질무침은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
정식 코스요리인 ‘까치복코스’는 신선한 복이리 수프, 상큼한 복껍질 샐러드, 복어살과 버섯을 특제양념으로 볶아낸 까치복불고기, 겉바속촉의 복가라아게와 간장대하, 개운한 국물의 생 까치복지리로 구성되어 한 상 가득 풍성하다.
주소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77길 11-13 1F
이용 시간 월 - 금요일 11:00 – 21:30(15:00 - 17:00 브레이크타임), 토 - 일요일 휴무
추천 메뉴 복불고기 정식 17,000원, 까치복지리(점심특선) 15,000원, 복껍질무침 10,000원
무지개수프
무지개수프의 붉은 포스터에 있는 ‘비프칠리 마녀수프’가 눈길을 끈다. 양배추 육수에 토마토와 양배추, 파프리카, 양파 등 채소와 10여 가지 허브를 넣어 끓인 마녀수프는 영양과 맛을 모두 잡은 스테디셀러다. 비프칠리 마녀수프는 해독수프 겸 다이어트 수프다.
마녀수프에는 콩과 소고기는 물론, 레드빈, 화이트빈, 토마토, 구좌당근 등이 듬뿍 들어가 영양면으로도 우수하다. 수프를 끓일 때 물대신 양배추 채수를 사용할 만큼 건강한 맛을 지향하는 곳이다. 전날 과음한 사람에겐 부대찌개 수프와 치즈 잡곡밥을 추천한다. 칼칼하고 개운한 수프와 고슬고슬한 잡곡밥의 조합이 일품이다.
수프에는 국산 제철 재료를 사용하는데, 겨울 시즌 메뉴인 클램차우더가 사랑받는 이유는 가리비 조개가 겨울에 가장 달고 맛있기 때문이다. 여름엔 수박 가스파쵸 수프가 잘 나간다. 야채 주스와 과일 맛이 상큼하게 어우러져 시원하고 달콤한 맛이 일품이다. 10월 말부터 3월까지 나오는 시즌 메뉴는 달콤한 고구마수프와 구수한 클램차우더 수프다.
수프에 곁들이는 포카치아 빵도 직접 굽는다. 테이크아웃 시 사용하는 종이컵과 빨대, 냅킨 모두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다. 플라스틱 컵보다 두 배는 비싸지만, 건강과 환경을 모두 생각하기 때문이다.
주소 서울 강남구 역삼로 145 우성빌딩 1F
이용 시간 월 - 목요일 10:00 – 20:00(15:00 - 16:00 브레이크타임), 금요일 10:00 - 19:00, 토요일 11:00 - 16:00, 일요일 휴무, 추천메뉴 비프칠리 마녀수프 12,000원, 클램차우더 7.500원, 속편한 감자수프 6,000원,
평양면옥 도곡점
서울 3대 평양냉면 맛집으로 꼽히는 이곳은 3대를 이어온 장충동 평양면옥의 직영점이다. 평양면옥 도곡점은 넓고 쾌적한 공간으로 고향의 맛을 그리워하는 어르신들이 이북 음식을 즐기기에 제격이다. 묵직한 육향이 깃든 맑은 육수에 메밀 함량 높은 면이 어우러지는 평양냉면이 대표 메뉴다. 쫀득하고 부드러운 메밀면에 아삭한 무와 오이, 편육과 달걀 등 간소한 꾸미가 만들어내는 담백한 조화가 일품이다.
추울수록 맛있다는 평양냉면은 겨울에도 인기 메뉴로 사랑받는다. 평양면옥에는 평양냉면뿐 아니라 어복쟁반, 녹두지짐이, 만두 등 다양한 이북 음식을 맛볼 수 있다. 만두와 녹두지짐이, 제육 등 사이드 메뉴는 반접시도 주문할 수 있어서 온 가족이 골고루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평양냉면만큼 인기 있는 국물 요리는 맑고 개운한 만둣국이다. 큼직한 만두 속에는 고기보다 구수한 두부와 잘게 다진 숙주, 대파 등이 넉넉하게 들어가 깔끔하고 구수하다. 만두피가 얇지 않고 쫀득한 것이 특징인데, 이북식 만두의 크기와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평양냉면만큼이나 심심하고 맑은 육수는 훌훌 마시기에 좋다.
주소 서울 강남구 논현로28길 28
이용 시간 화 - 일요일 11:00 - 21:30, 월요일 휴무
추천 메뉴 냉면 15,000원, 편육 반접시 18,000원, 접시만두 반접시 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