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뜰 Feb 11. 2020

억울하오, 억울하오!

6. 국민 신문고에 민원 넣기


  국민신문고 홈페이지를 통해 민원을 넣거나 해당 지역 관할 지방고용청의 고용관리과(또는 지역협력과)에 신고하는 선택지 중 내게 편한 것은 전자였다. 군 단위의 지방에 살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방문하지 않고도 민원을 넣을 수 있는 국민 신문고를 사용하기로 했다.


  국민신문고 ‘민원신청’으로 들어가 신청인 정보를 입력한 후 내용을 작성했다.



안녕하세요, 얼마 전 제가 사는 지역의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소개를 받았습니다.

해당 기업에서 면접 일자를 알려주어 면접에 참가했는데, 그 면접에서 50대 남성 면접관 두 명이 다음과 같은 발언을 했습니다.     

해당 면접의 녹취파일을 토대로 작성한 녹취록입니다. 녹취파일은 첨부가 되지 않아 녹취록으로 첨부드립니다.     

해당 면접에서 면접관은 면접에서 해서는 안 되는 혼인 여부, 출산 여부에 대한 질문을 했을 뿐만 아니라 전적으로 개인적인 사안에 해당하는 임신과 출산에 대한 제 결정을 농담조로 재단('국가정책에 위배된다')했습니다.   


또한 직무능력과 상관없는 제 모성을 논하며 불쾌감을 주었고, 성차별적인 발언으로 사회생활에 대한 저의 의지를 꺾어놓았습니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통해 간 면접 자리에서 이런 질문을 받고 저는 큰 충격을 받았고 이로 인해 3개월여간 끊었던 정신과 약을 당일에 처방받아 복용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구직을 하면서 불쾌한 경험을 하지 않을 수 있도록 이러한 부분에 대한 시정을 요청드립니다.



  내용 입력 후에는 처리 기관을 지정할 수 있었다.

  나는 ‘고용노동부’와 ‘여성가족부’에 각각 신고했다. 고용노동부에는 채용절차법에 위반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했고, 여성가족부에는 일하는 여성에 대한 인식 재고 측면에 초점을 맞추었다. 처음 민원을 넣을 때에는 고용노동부에만 작성할 예정이었는데, 이는 여성가족부의 정책에도 반영이 되어야 할 내용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해당 기업의 면접이 내가 사는 지역의 '여성' 새일센터를 통해 알선된 것이었기에 더욱 그랬다. 물론 이렇게 불경기에, 취업률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수 있지만 여성 새일센터에서 연계하는 기업의 의식 개선과 인식 재고가 없다면 여성들이 차별 없는 환경에서 건강하게 일하기는 어려울 것이었다.


 '당신은 왜 아이를 낳지 않죠? 아이가 없는데 어떻게 아이를 가르치는 일을 하죠?'

  대답해야 할 사람은 내가 아니다.

 '왜 그런 질문을 하시죠? 그런 질문 자체가 국가 정책에 위배된다는 사실을 모르시나요?'

  이제 대답해야 할 쪽은 그들이다.



이제 내가 그들에게 물어볼 차례, 대답해야 할 사람은 내가 아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폭풍 검색의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