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하비행 Feb 02. 2024

좋은 경영이란 무엇인가

1. 아수라 (阿修羅)


- 2022년 겨울은 유독 지루했다. 당시 북경에 근무하고 있었는데, 중국은 뒤늦게 코로나가 정점을 달리고 있어, 모든 도시는 봉쇄와 해제를 번갈아 반복하고 있었다. 기본 체력이 약했던 광고 법인은 곧 한계를 드러내고 빠르게 침몰하기 시작했다. 힘이 없어진 개체가 얼마나 비굴하게 변해 가는지와 그를 대하는 사람들의 본래 모습을 여과 없이 볼 수 있었다.


- 법인의 본사와 주거래처인 하우스(고객)들은 빠르게 우리를 손절했다. 법인은 그렇게 청산 절차를 밟기 시작했다. 이런 소문이 퍼지자 그나마 남은 직원들을 동요하기 시작했고, 한 푼이라도 더 위로금을 받아 가려는 직원들과 나의 협상은 하루하루 비난과 힐책의 연속이었다.


- 당시 모두들 이 상황에 대한 탓을 돌릴 대상이 필요했을 것이다. 회사는 직원에게, 직원은 회사에서, 고객에게, 시장에게..... 이 상황에 당위성을 찾기 위해서는 될 수 있다면, 더 많은 탓할 대상들이 필요했다.


- 그렇게 22년의 겨울은 아수라장이었다. 아수라(阿修羅) : 서로 헐뜯고 싸우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머무는 장소.


2. 소시오패스


- 아주대 김경일 교수는 "사람의 기질은 변하지 않는다. 다만 사회적 능력치가 향상되었을 뿐이다." 내성적인 사람이 갑자기 PT를 하거나 조직의 리더가 되는 건,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에 어쩔 수 없이 맞추게 되었을 뿐이라는 의미다. 그래서 사람들은 모두 자기가 처한 상황에 맞게 변할 수 없다.


- 변화한다는 것은 어쩌면 인간성마저도 바꿔야 할 때가 온다. 법인이 쇠락해 갈 때. 나는 직원들을 수단으로 보기 시작했다. 당장 매출과 이익을 맞추기 위해서 그들은 조절해야 할 대상이었다. 프로젝트가 생기면 보유하고 아니면 가차 없이 해고해야 했다.


- 그때 기억이 난다. 사람이 사람에게 줄 것이 없을수록 가장 많이 쓰는 방법이 바로 '가스라이팅(gaslighting)'이다. 나 역시도 그랬다. 돌아보면 그때 직원들에게 가장 많이 했던 말이 "너는 내 사람이다.", "내가 너는 책임진다." 우리 같이 가는 거다" 사실 내 마음 한편에는 언제든 상대를 버릴 준비가 되어 있었던 것 같다. 그들에게 보상이나 확정을 줄 것이 없으니, 그렇게라도 심리적 족쇄를 채우고 싶었던 것 같다. 나는 어느 순간 이중적인 소시오패스가 되어 있었다.


3. 도사리고 있다.


- 23년 한국으로 귀임 이후 나를 대하는 회사의 태도에 적잖게 실망했다. 그런데 그들에게서 나는 나의 북경에서의 모습을 똑같이 보고야 말았다. 이중적인 언어 구사. 상대를 안심시키지만 교묘한 압박 같은 걸 느꼈다.


- 그들이 구사하는 언어나 단어는 별반 다르지 않았다. "내가 아니라, 윗사람들의 결정이야". "있는 듯 없는 듯 버텨봐" 어딜 가나 이런 모습은 항상 도사리고 있다. 가장 손쉽고 저렴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 회사를 자발적으로 퇴사하면서, 나는 내가 이러려고 직원들과 그렇게 설전을 벌이고 험한 소리를 했나 싶었다. 아니 솔직해지자면 나 역시 누군가의 탓을 할 대상이 필요했던 것 같다. 그렇게 돌아보니 직장에서 풍족한 물질적 보상을 받은 것 이외에는 나는 꽤 망가져 있었다.


4. 중국 속담


- 중국 속담에, "남 탓을 하는 사람은 가야 할 길이 먼 사람이고, 내 탓을 하는 사람은 이미 절반은 온 사람이다. 아무 탓도 하지 않는 사람은 이미 도착한 사람이다."라는 말이 있다.


- 나는 누군가를 탓해 왔다. 그러기 위해 더욱더 나를 숨겼다. 명분을 만들기 위해 윗사람들을 팔았으며, 소신을 위장하기 위해 효율성이라는 이름을 가져다 활용했다. 사람들에게 가치 없는 감정을 팔고 그들의 눈치를 살폈다.


- 결국 남는 건 "누구 탓"이라는 것뿐이었다. 살면서 누구든 뜻하지 않게 같은 상황에 놓이게 된다. 원하든 원치 않던. 하지만 한가진 확실하다. 찌릿하고 불편한 기억은 꽤나 오래간다는 것이다. 끝.

























작가의 이전글 눈물의 무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