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민관 Mar 09. 2020

유리잔에 콜라를 많이 남기는 방법

김자까의 78번째 오분 글쓰기

김자까의 오분 글쓰기는 구독자분의 사연을 모티브로 색다른 소설을 지어보는 글쓰기 프로젝트입니다.

신청방법: 덧글 남기는 곳에 신청 이유와 사연을 적어주세요.


오분 글쓰기 시이작->


친구는 오늘도 가만히 앉아 있었다.
친구는 소설 모모의 주인공 '모모'같다
이야기를 참 잘 들어주기 때문이다.
친구는 늘 깊게 듣고 기다렸다가 적절
할 때 맞장구를 쳐준다.
그 타이밍이 매번 절묘해서 나는 그
친구를 참 좋아한다.

그러다가 하루는 궁금한 것이 생겨 물었다.

'너는 오늘 하루 종일 말을 안 하네?'

친구는 느릿느릿 입을 떼려다가
내가 다시 말을 시작하자 입을 닫고
또 나의 이야기를 들었다.
그리고 한참 후에 내가 질문을 또
던졌고 그제야 고개를 들어 나를 멀뚱히 쳐다본다.

'나는 너에게 어떤 친구야?'

친구는 질문을 듣고 콜라를 먹다 사레
가 들린 듯 기침을 콜록콜록하더니
가만히 생각을 하는 표정으로 말했다.

'음… 콜라 같은 친구?'

친구가 한 마디 하고 나는 듣는 둥
마는 둥 다시 말을 하려는데 갑자기 말문이 막혔다.

'코… 콜라?'

'응 콜라'

'그게 무슨 말이야?'

'너는 시원시원하고 답답하지 않잖아 또…'

'오 좋은 거네? 또?'

친구는 콜라를 유리컵에 조르륵 따랐다
특유의 느리고 긴 이야기가 시작됐다.

'표현이 맞는지 모르겠는데 우리의 대화가 이 유리컵이라고 한다면 너는 콜라 같은 사람이라 그런지…
어딘지 시끌벅적하고 통통 튀는 너의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 이 거품처럼
기분이 부풀어 오르는 것 같고 다 잘 될 것 같아서 설레기도 하는데…
집으로 돌아갈 때는 텅 빈 것처럼 허전해져. 거품이 빠져서 남는 게 없는 느낌?'

나는 느닷없는 기습에 아무 말도 못 하고
친구를 쳐다봤다.

'음 오해할 수 있겠다… 그게 네 탓이라는 게 아니고 우리 대화가 그렇다는 거지… 너는 내 고민을 이야기하면 항상 속 시원한 해결책을 주잖아 마치
내 고민은 고민도 아니었던 것처럼…
뭐든지 단숨에 답을 내는 모습이 부러워.

마치 톡톡 쏘는 탄산수같이 삶의
텁텁한 부분을 해소시켜줘…

물론 직설적인 화법을 쓰니까 자극적
이라고 해야 하나 너의 말을 한 번에
삼키기 힘들 때도 있지만
삼키기 어렵다고 내내 문제를 안고
살아가기엔 알약 무서워하는 애처럼
어린애 같다는 생각도 들고,

그래서 난 너를 만나면 나도 모르게
배우는 자세가 돼.

결론은 그냥 네가 콜라 같아서 좋다고.
다만
콜라를 살살 따르면 거품이 안 생기는데 빨리 따르면 거품이 뜨고 남는 게 없잖아?

나는 주로 너랑 만나면 들을 때가 많
고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을 거의 못 하니까

콜라를 천천히 따르는 것처럼
네가 말을 좀 느긋이 한다면…

말하자면 서로의 대화 속도를 맞출 수 있다면

집으로 가는 길에 너와 나눈 대화가
좀 더 많이 유리잔에 남아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해봤어.

오분 글쓰기 끝


제목: 유리잔에 콜라를 많이 남기는 방법

이전 12화 사람들 사이에 올라타보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