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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다가(家)는 오늘도 평안합니다.

이웃집 야마다군 (ホーホケキョ となりの山田くん, 1999)

by 황지언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 이후 ‘가족’을 테마로 한 작품을 찾고 있던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의 이 작품은 작화면에서 지브리 작품들 가운데 가장 지브리답지 않은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원작 캐릭터가 개성이 너무 강하기 때문이지요.


원작은 이시이 히사이치의 4컷 만화로 아사히(朝日) 신문에서 20년 넘게 연재되고 있는 만화입니다. 사실 그림체가 익숙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이 만화는 TV 애니메이션으로도 제작되어 우리나라에서도 정식 수입되어 2001년에 대교TV에서 <천하태평 노노짱>이라는 제목으로 방영을 하기도 하였기 때문입니다.

01.jpg 분명 기억하는 분도 계시겠지요?


원작이 4컷 만화이다 보니, 이 작품도 매우 작은 에피소드들이 집합한 옴니버스 형식입니다. 야마다가(家)에서 일어난 여러 가지 에피소드들을 담고 있지요. 그리고 에피소드에 따라 마츠오 바쇼요사 부손 등의 하이쿠가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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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와 엄마의 결혼, 노보루와 노노코의 탄생을 시작으로 미아가 된 노노코, 아빠와 엄마의 리모컨 싸움, 첫눈, 엄마와 할머니의 건망증, 동네 건달을 혼내 주는 아빠, 선생님의 결심 등등의 에피소드들은 정말 우리네 일상에서 조금만 눈을 돌려 주변을 살펴보면 어디서든지 발견할 수 있는 소소한 일들에 관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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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은 별 다른 주제 없이 따뜻하고 일상적입니다. 아무런 생각 없이 보다 보면 어느새 가족들과의 추억이 생각난다고 해야 할까요?


작품을 이야기함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그림입니다. 캐릭터는 단순하지만 마치 오일 파스텔과 수채화 물감을 이용해서 그린 듯한 느낌의 작화는 너무 따뜻하고 예쁜 느낌을 주지요. 하지만 캐릭터가 단순하다고 해서 작업이 단순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100% 컴퓨터로 제작된 이 작품은 마치 손으로 그린 듯한 느낌을 살리기 위해 통상 지브리 애니메이션의 3배가 넘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림만 17만 컷을 그렸다고 하네요. 이 기록은 비슷한 기법의 <가구야 공주 이야기>가 제작되기 전까지 지브리 최고의 그림 컷수 기록입니다.


애니메이션은 그 제작의 특성상 많은 부분이 인건비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렇게나 많은 그림을 그리다 보니 제작비가 무시무시하게 들어갔습니다. 당시 약 20억 엔의 제작비가 들어갔지요. 그런데 수익 면에서 기대를 훨씬 밑돌게 됩니다. 배급수익으로 60억 엔을 기대했는데 이에 한참 모자라는 8억 2천만 엔 정도에 머물렀지요. 뭐 일반적으로 말해 ‘폭망’은 아니지만 기대 수익이 월등히 높았다 보니 실망감이 컸을 것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그러나 이 엄청난 흥행 부진에도 불구하고 투자자인 니혼테레비의 회장은 이 작품을 엄청나게 마음에 들어했습니다. 그리고 이는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의 <가구야 공주 이야기>를 만들어 내게 되는 발단이 됩니다. 나중에 말하겠지만 지브리 망조의 조짐이 여기서부터 시작된 것이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012.jpg 그림 풍이 비슷하다는 게 느껴지십니까?




+

이번에도 철저한 고증이 들어갔습니다. 극 중에 나오는 월광가면은 실제로 1950년대 일본에서 방영했던 히어로물이더군요. 배경음악도 당시의 노래를 그대로 가지고 왔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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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의 이미지들은 상업적 목적으로 쓰이지 않았음을 밝힙니다.

오직 작품 소개 및 본문 포스팅을 위해서 쓰였으며, 문제시 즉각 삭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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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출처

황지언의 브런치: https://brunch.co.kr/@homoartc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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