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베리티 May 13. 2024

눈치 빠른 유령들의 사회


작년 합격자의 스펙이 화면 가득 채워졌다. 


수업을 마치고 오는 길, 과친구를 따라 어느 기업의 채용설명회에 와 보았다. 참석만 해도 가산점이라는 말로 잡아끌었다. 평소엔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던 애들이 약속이라도 한 것처럼 빈자리가 없을 정도로 북적였다.


멀끔한 수트 차림의 담당자는 미소를 띤 표정으로 프레젠테이션했다. 하얀 셔츠가 눈처럼 빛났고 심플한 타이는 세련된 인상을 주었다. 그 어떤 수업시간 보다 집중된 분위기였고, 정보를 하나라도 놓칠세라 태블릿을 두들기는 소리만 가득했다. 작년 합격자의 스펙은 빈 틈 없이 채워져 있었다. 해외 인턴 경험, 봉사활동, 취득한 자격증들, 그리고 4개 국어까지.


설명회를 마치고 나오는 손마다 기념품이 하나씩 들려있었다. 회사 로고가 새겨진 키링이었다. 인파 속에서 누군가 내 이름을 불렀다. 제법 직장인처럼 차려입은 과친구 현수였다. 이 회사 인턴으로 이미 수시 채용되었다는 소식을 들은 기억이 났다. 우리는 잠깐 멈추어 섰다.


"이진, 요즘 어때?"    

"... 시간은 빨리 가네. 너야말로 어때?"

"아, 아직 인턴이라... 좀 유령 같긴 한데, 오늘 책임님 따라온 거야. 너, 기념품 챙겼지?"

나는 훤칠하고 유창하게 설명하던 담당자를 떠올리며 키링을 흔들어 보였다. 

"유령?"

"너무 과도하게 나서면 방해되고, 그렇다고 가만히만 있음 정규직 되겠어? 유령처럼 있다가 필요할 때 알지? 알잘딱깔센!"


현수는 멀리 보이는 담당자를 살피더니, 손 흔들며 연기처럼 사라졌다. 꽤 눈치 빠른 유령처럼 보였다. 학기 내내 장학금 타며 스펙 관리한 현수를 내가 걱정할 일은 아니었다. 자기 말대로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 있게' 일할 것이다. 손가락 사이 달랑거리는 키링을 흔들며 교정을 나왔다. 

손끝의 액세서리, 이 회사와 그 이상이 될 수 있을까. 설명회를 몰랐을 때보다 어째 더 발걸음은 무거워졌다. 눈치 빠른 유령은 마늘을 먹고 인내해서 몇 달 후 사람이 되겠지만, 유령도 못 된 나는 어찌 되는 것일까.


이디스의 톡이 와 있었다.

'오늘 저녁 8시. 클럽 팜. 오케이? 친구의 공연이 있어.'

내가 막차를 차던 그날, 이디스는 다른 공연장에 있었다. 같이 공연을 보자고 했던 말이 떠올랐다. 

기업 채용설명회와 클럽공연장. 완전한 이질적인 세계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맞고 서 있는 것처럼 느껴졌다. 


"있잖아, 이디스. 회사에서 일해본 적 있어?" 

"그럼, 나 수트도 꽤 어울린다? 난 꼭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한다고만 생각하진 않아. "

"근데 왜 지금은?"

"음... 그건 내 맘대로 안 되는 거 같아. 일이라는 건 원래 생계를 위한 거잖아. 집세도 낼 수 있고, 친구나 가족에게 뭔가를 사줄 수 있고 그걸로도 좋잖아. 내가 좋아하는 걸 다 하고 집세도 내고 밥값도 낸다? 그런 행운이 그렇게 쉽게 주어질까?" 나는 이디스의 답에 고개를 갸웃했다.

"이디스, 그렇게 똑 떨어지는 사람이었어?"

이디스는 크게 웃었다. 

"지나친 환상은 언젠가는 깨져. 좋아하는 일을 진짜 좋아하는지도 해 봐야 아는 거라고!"

"그나마 환상마저 없으면 사람이 뭘로 살아?"

"환상은 필요한 거지만... 어떤 환상은 사람을 망쳐." 나는 슬쩍 이디스의 눈빛이 흔들리는 걸 보았다.


우리는 클럽 앞에 도착했다. 어스름한 조명이 있는 재즈 클럽이었다. 입구에는 오늘의 공연 리스트가 적혀있었다. 우리는 깊숙이 들어가 있는 무대 가까이 자리 잡았다. 순서를 기다리는 빈 무대를 바라보며 유령과 사람 사이를 떠올려보았다. 첼로와 콘트라베이스를 보니 깊은 울림이 전해지는 것 같았다. 나에게 허락된 세계는 어떤 곳일까. 스르르 눈을 감아본다.


다만, 나는 미지의 세계를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이기를 바랐다.

 

Chalie Haden - En La orilla Delmondo

https://www.youtube.com/watch?v=Fg6KBIhejyw


 









 


이전 07화 서울의 조식은 김치찌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