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업 기획자에서 UX 리서처로, 분석하며 찾아가는 나만의 길
현재 goorm deep dive 프로덕트 디자이너 과정을 수강 중에 있습니다.
디자인에 대한 경험이 전무한 상태로 UX/UI 디자인에 도전할 때는 막막함이 컸습니다. 디자인 경험이 전혀 없던 제가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고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3개월간 집중적인 학습과 프로젝트 경험을 하며 UX가 단순한 디자인을 넘어 사용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분석한 뒤 더 나은 경험을 설계하는 총체적인 과정임을 깨달았습니다.
아래는 제가 3개월간 주로 진행한 신한 슈퍼 SOL 앱 내 밸런스게임 개선 프로토타입 제작 과정에 대한 회고입니다. 매일 회고를 작성하고 있긴 하지만, 객관적 시선에서 저를 다시 돌아보고 싶어 브런치에도 글을 남겨봅니다.
밸런스 게임 기능의 사용자 경험 개선
직관적 정보 전달과 빠른 사용성 제공
일관된 디자인 시스템 구축
1. 디자인 시스템 제작
팀 리더로서 프로젝트의 액션 플랜 수립
컴포넌트 설계와 가이드 문서 작성
일관성 있는 디자인 시스템 구축
2. 프로토타입 개발
Figma를 활용한 인터랙션 구현
팀원들과의 작업 프로세스 공유
개발 단계를 고려한 상세 로직 문서화
3. 협업 프로세스
정기적 회고를 통한 피드백 수렴
팀 커뮤니케이션 촉진
프로젝트 결과물 발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Figma의 제한된 조건문 환경에서 인터랙션을 구현하는 것은 큰 도전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구현 가능한 부분과 개발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을 명확히 구분하고, 상세한 로직 문서를 작성했습니다.
또한 디자인 툴 활용에서의 숙련도 부족한 것도 어려움으로 다가왔습니다. 외부 강의 수강으로 개인적 스킬을 올리고, 리딩을 할 때는 숙련도가 높은 팀원을 파트리더로 세우는 등의 협업으로 극복해 나갔습니다. 이 과정에서 깨달은 점은, UX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툴의 숙련도가 아닌 문제를 정확히 정의하고 해결 방안을 찾아가는 논리적 사고라는 것이었습니다.
이번 경험으로 UX 리서치와 정보 설계(Information Architecture) 분야에서 강점을 발견했습니다.
UX 리서치 분야에서의 가능성
사용자 행동 분석과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 대한 흥미
복잡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능력
인터뷰를 통한 사용자 니즈 파악 역량
정보 설계에서의 강점
일관성을 중시하는 체계적 접근
복잡한 정보 구조화 능력
사용자 중심의 직관적 정보 전달 지향
1. 리서치 역량 강화
다양한 리서치 방법론 학습
실제 사용자 인터뷰 경험 축적
데이터 분석 툴 활용 능력 개발
2. 정보 설계 전문성 개발
다양한 산업군의 정보 구조 분석
효과적인 정보 구조화 방법론 연구
사용자 테스트를 통한 검증 능력 향상
3. 글로벌 역량 강화
다양한 문화권의 UX 사례 연구
글로벌 서비스의 정보 설계 분석
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UX 설계 학습
제가 추구하는 UX의 본질은 '사용자가 의아함을 느끼지 않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경험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아직 UX 분야를 시작하는 단계에 있지만, 강점이라 생각하는 분석력과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이 본질에 맞는 UX를 설계할 수 있도록 꾸준히 성장해나가려 합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의 피드백이나 조언이 있다면 기꺼이 배우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더 나은 UX를 설계할 수 있도록 성장 과정을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의 인터뷰 영상이 궁금하신 분은
https://youtu.be/JFTEgMagink?si=z6JRg5tMIp1MJN1L
위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