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크류 Sep 28. 2023

ep16. 직장 내 빠르게 성장하는 방법

당신도 할 수 있는 전략

  회사에 입사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았을 때, 나는 작은 일을 하나둘씩 부여받고 있었다. 그 무렵, 우리 부서의 선배들은 각자의 분야에서 퍼스트 무버*였다.

* 퍼스트 무버 :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선도자. 산업의 변화를 주도하고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창의적인 선도자를 말한다.

  기계 공학의 기반 지식이 풍부한 선배도 있었고, 회사를 입사한 뒤 장비의 부품에 대한 구동 원리 등을 깨우친 선배도 있었다. 다른 선배는 뛰어난 문서 작업으로 보고서를 쓸 때마다 호평을 받기도 했다. 회사 생활에 그다지 미련이 없는 극 소수의 선배를 제외하면 거의 모든 선배들은 배울 점이 꼭 한 가지씩 있었다. 나는 마음속으로 선배마다 닮고 싶은 점을 생각하고, 패스트 팔로어**가 되기로 다짐했다.

** 패스트 팔로어 : 새로운 제품, 기술을 빠르게 쫓아가는 전략 또는 그 기업을 말한다.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인정받는 보고서를 작성하는 선배의 자료를 참조하기도 했다. 우리 회사의 경우에는 대다수의 문서가 전자문서로 관리되는데, 통상적으로 같은 부서는 열람 권한을 부여해 놓기 때문에 자료를 참조하기에 수월했다. 간혹, 본인이 보안을 유지하며 비밀리에 추진하는 것은 열람 권한을 주지 않았지만, 권한을 가진 문서로도 충분히 벤치마킹할 수 있었다. 그가 보고서에 남긴 논조와 선택된 어휘, 그리고 글꼴 크기와 글자체도 모두 유사하게 작성했다. 작성된 주제가 다르더라도 말이다. 나에게는 그것이 회사의 표준이었다. 그렇게 작성된 보고서는 상사에게 보고하여 빠르게 칭찬을 들을 수 있었다. 그리고 나보다 장비 관련 지식이 많은 선배에게는 서슴없이 다가가 나의 부족한 지식을 채울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전공과 관련된 부분이 없어 애로사항이 많다는 고민을 털어놓고, 그에게 5년 이상의 경험과 노하우를 한 번에 들을 수 있었다.

  하지만, 패스트 팔로어의 역 효과는 자칫 단점마저 닮을 수 있다는 점이다. 문서 작업이 뛰어난 선배는 본인의 업무보다 더 큰 포장으로 주변 동료들에게 눈총을 받기도 했다. 그리고 장비 관련 지식이 많은 선배는 장비 업체 소프트웨어의 결함이 있을 때에도 기구 결함을 찾느라 진짜 문제점을 파악하지 못할 때도 있었다.

  그래서 이 전략은 부서에서 빠르게 적응하며 발전하기 위한 팁이며,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본인만의 새로운 전략을 추구해야 한다. 흥미로운 점은, 내가 본 퍼스트 무버의 단점을 빠르게 보완하며 나의 장점으로 승화시킨다면 나는 곧 퍼스트 무버로 올라설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는 점이다.

  위와 같은 전략으로 나는 다양한 분야의 패스트 팔로어로 시작했지만, 나의 장점과 접목하여 퍼스트 무버로 성장할 수 있던 발판을 마련했다. 당신이 빠르게 부서에서 인정받고 싶다면, 그 분야의 퍼스트 무버를 찾고 즉시 벤치마킹하라. 그리고 그 안에서 당신의 장점을 녹여낼 수 있는 접점을 찾아라. 다른 이들은 분명 현재의 퍼스트 무버보다 더 큰 매력을 느낄 것이다. 이 것이 당신이 직장인으로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전 16화 ep15. 급여에 포함된 '업무추진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