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자기소개서

3. 직업기초능력부터 표현하라.(2)

by 오얼 OR

[의사소통능력]

의사소통능력은 직장생활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우선 시 되는 직업기초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하위능력은 크게 보면 글과 말에 대한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신입사원으로 입사해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문서로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 경우들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과거와는 달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업무처리가 늘어남에 따라 글을 어떻게 이해하고 쓸 수 있는가에 대한 능력이 무엇보다도 기본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하지만 현재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글쓰기에 대한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실제로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독서량이 일정 부분 확보되어야 하는데 우리나라 성인들의 독서량은 평균 9.2권(문화체육관광부, ‘2013년 국민 독서 실태조사’인용) 수준이고 한 달에 평균 0.76권에 불과하다. 이런 상황에서 글을 잘 쓰기를 기대하기는 어렵겠지만 업무적으로 꼭 필요한 부분이 글쓰기 능력인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세태를 반영해서 인지 취업에 열을 올리고 있는 요즘 대학에서는 글쓰기 클리닉이 인기라고 한다.

또한 글에 대한 능력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말에 대한 능력이다.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업무 시간에서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 ‘회의’, 기업별로 회의의 룰이나 문화를 정립하게 위해 많은 노력과 자본을 투입하는 데 이 회의라는 자체가 의사소통능력의 집합체라고 볼 수 있다. 의사소통의 하위능력으로 제시하고 있는 문서이해, 문서작성, 경청, 언어구사, 기초 외국어 능력이 모두 필요한 것이 회의이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직장생활 자체가 작은 조직이건 큰 조직이건 각 개인의 능력과 기능을 중심으로 한 팀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팀웍과 협업이 조직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요건이 될 수밖에 없고 이를 위해서는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필요성을 기반으로 조직은 신입사원을 선발하기 위해 직업기초능력으로서의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하게 된다.

의사소통능력에서의 종합적인 ‘상’수준은 ‘직장생활에서 제안서, 기술매뉴얼과 같은 복잡한 내용의 문서를 읽거나 작성함으로써 정보를 종합하고, 업무 성과를 발표하는 상황에서 논리적으로 의사를 표현한다.’는 것이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게 될 때 ‘중’이나 ‘하’수준으로 자신을 나타내려는 사람을 없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상’수준에 맞추어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고등학교나 대학생활을 하면서 제안서나 기술매뉴얼을 볼 기회는 거의 없다.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직무에 따라 제안서를 어떻게 쓰는지 모르면서 몇 년 동안 사내에서 업무를 진행할 수도 있다. 여기서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은 제안서, 기술매뉴얼과 같은 복잡한 내용의 문서를 읽거나 작성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주어진 문서의 정보를 종합하고 발표 또는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할 경우 논리적으로 의사를 표현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문서의 구조적, 내용적 이해가 필요하고 핵심정보를 발췌해 내는 능력, 이를 구조화하여 작성해야 하는 문서에 담아내는 능력과 이를 논리적으로 발표하는 능력이 갖추어져야 한다. 자신의 학창시절 중에 작성하고 있는 문서들, 주로 레포트(과제)가 되겠지만 이를 작성하기 위해 책과 인터넷 등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기-승-전-결’로 구조화된 논리적인 문서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자기소개서를 통해 피력해야 할 것이다. 요즘은 대학생들 간에 유행처럼 퍼져나가고 팀을 이루어 팀프로젝트로 진행하고 있는 공모전의 입상이 입사 시 혜택 또는 가산점의 요인이 되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보면 논리적인 글쓰기가 가능하다는 검증이며 자신의 연구, 조사한 내용 또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자신만의 목소리로 바꾸어 발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고 모두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가면서 자신이 원하지 않은 공모전에 도전하라는 얘기는 아니다. 요즘은 학사학위를 받는 수준에서는 논문이 많이 없어졌지만 사례연구, 보고서 등을 쓴 경험에서라도 자신만의 강조 포인트를 만들어낼 수 있으면 된다는 것이다. 결국 자기소개서의 의사소통능력은 세부적으로는 업무문서를 읽고 필요한 정보를 종합하는 것, 문서를 논리적으로 작성하는 것, 들은 내용을 종합하는 것,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것, 외국어로 된 업무문서를 읽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는 직장생활에서 업무를 하는 데 있어서 어떤 업무라도 회사나 부서의 정책이나 방향을 문서를 통해 이해하고 회의, 미팅 등을 통해 같은 부서, 다른 부서, 국내·외 고객, 협력사 등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이해관계자와 소통하여 회사의 수익을 창출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나가는 것이 조직 구성원의 존재이유이기 때문이라는 결론으로 귀결된다. 이러한 기업의 구조적인 이유 때문에 의사소통능력은 중요할 수밖에 없다. 그렇게 때문에 지원자들은 자신의 경험이나 사례를 기술하더라도 앞서 이야기한 핵심적인 세부내용들을 포함하여야 자신의 의사소통능력이 기업이 원하는 수준에 도달하였음을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현실팀장_ling.jpg


keyword
이전 07화현실 자기소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