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꾸다 Nov 18. 2017

슬픔이 쓰나미처럼 밀려올 때

이보다 더 슬플 수는 없는 책

<내가 가장 슬플 때>

마이클 로젠 글 | 퀜틴 블레이크 그림 | 김기택 옮김 | 비룡소 |2004


자꾸만 돋아나는 슬픔

저는 이 책을 예전에 함께 그림책을 읽던 선생님께 소개받았습니다.

그날 모임은 자신이 좋아하는 그림책을 한 권씩 소개하는 자리였는데 그날 그 선생님이 이 그림책을 소개하며 하신 말씀은 참으로 충격(?)적이었습니다.

선생님은 어느 날 한 통의 전화를 받았다고 합니다.

친오빠가 자살을 했다는 소식이었답니다.

오빠는 결혼해서 아이가 둘이나 있었답니다.

새언니 말에 따르면 오빠는 자살했다는 그 날, 아무렇지 않게 출근을 했답니다. 하지만 회사가 아닌 어느 한강 다리였다지요.

그리고 수년이 흐른 지금도 오빠의 죽은은 감당할 수 없는 슬픔으로 가족들의 마음에 자리 잡았다고 합니다.

선생님에게도 역시 그랬다고요.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슬픔을 어떻게 감당할 수 있을까요?

그 슬픔은 까서 버리고 버려도 자꾸만 돋아나는 껍질 같은 것일까요?


이 그림책은 정말 슬픔 그 자체였습니다.

그 슬픔이 제 몸 전체를 감싸면서 꼭 나의 슬픔인 양 각인되고 말았습니다.


슬프다고 말하자!!

슬픔을 극복하는 방법이 아마도 있겠지요. 

그림책에서처럼 비명을 질러보기도 하고 숟가락으로 탕, 탕 탁자를 내려치기도 하고 무슨 나쁜 짓을 할 수도 있습니다. 시를 쓰기도 하고 그림을 그려보기도 하고요.

그래요. 슬픔을 숨기면 안 됩니다. 누구에게든 어떻게 든 표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남아있는 추억들을 떠올려야 합니다. 결국 좋은 추억들일 거예요. 

남은 우리는 살아가야 하니까요. 슬프고 슬프고 또 슬프고 난 후에는 다시 기쁠 수 있을 거니까요.


누구에게나 슬픔이 있습니다.

유난히 슬픈 날도 있지요.

저는 종종 슬픔에 잠깁니다. 까닭도 이유도 잘 모르지만 그럴 때가 많아요.

그럴 때면 이 그림책이 도움이 됩니다.

제가 슬프다고 말하는 방법입니다.

이 그림책을 덮으면 나의 슬픔도 함께 덮입니다. 그리고 한동안은 그 안에 내 슬픔을 가두어 둡니다.

곧 다시 꺼내게 되겠지만요.


작가의 이전글 조그만 딸과 아빠의 가을산책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