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과삶 Mar 24. 2020

삶의 기쁨을 찾기 위한 첫 단계

삶의 수레바퀴 wheel of life

독서 토론 시간에 이런 질문을 받았다. 


"사람에게 살아가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일과삶님의 삶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물론 의식주는 기본이겠지만 그것을 제외하고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효능감'이다. 사전에서 자기효능감은 '특정한 상황에서 자신이 적절한 행동을 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 신념 또는 기대감'이라고 설명한다. 쉽게 설명하자면 '내가 쓸모있는 인간'이라고 느끼는 게 나에게 중요하다. 일하고 나서도 '역시 나니까 이렇게 했어. 난 회사에서 필요한 사람이야', 집안에서도 '아이가 찾으니 난 아이에게 필요한 사람이야', 누군가가 나에게 감사를 표시하면 '그래 난 세상에 조금이라도 필요한 사람이었어'. 이런 느낌으로 살아간다.


그러자 이런 후속 질문을 받았다.


"사람이 모든 분야를 다 잘할 수 없는데, 그럼 일과 삶, 뭐 모든 영역에서 다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그렇게 사는 게 현실적으로 가능한가요?"


물론 아니다. 불가능하다. 어떻게 모든 분야를 잘할 수 있을까? 다만 인생에는 때가 있다. 일에 집중할 때가 있고, 아이가 어릴 때는 아이에게 좀 더 집중했다가 아이가 자라면 일에 더 집중하면 된다. 그러다 삶에 좀 더 집중하는 때가 있다. 그게 인생 아닐까?


삶의 수레바퀴는 일과 삶의 균형이나, 일 뿐 아니라 다른 영역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 차원으로 코칭이나 셀프 리더십 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도구다. 《바쁜 부모를 위한 긍정의 훈육》에서도 개인의 삶, 더 나은 삶을 위한 차원에서 소개한다. 내가 대답한 것과 비슷한 내용을 책에서 소개한다. 평생에 걸쳐 문제가 있는 영역이 오르내린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게 중요하다.


삶의 기쁨을 찾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실제로 문제가 있는 곳이 어디인지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입니다. 잘 알려진 도구인 ‘삶의 수레바퀴wheel of life’를 사용하면 삶의 여덟 가지 주요 영역 중에서 문제가 있는 영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략) 인생은 어느 정도 기복이 있다고 받아들이는 편이 현실적입니다. 다만 현시점에서 가장 큰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영역이 어디인지 확인하고,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 알아야 합니다. 문제가 되는 영역이 다른 영역으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평생에 걸쳐 지속되는 과정입니다.

-《바쁜 부모를 위한 긍정의 훈육》 4부 3장 더 나은 삶을 위하여 p278 중에서



삶의 수레바퀴wheel of life 《바쁜 부모를 위한 긍정의 훈육》p279


삶의 기쁨을 찾기 위한 첫 단계로 삶의 수레바퀴를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 삶의 수레바퀴 각 영역에서 10점 만점을 기준으로 현재 수준에 점을 찍어보고 연결해보자. 그리고 아래 질문에 답해보자.


5점 이하인 영역이 있는가? 

다른 영역에 신경 쓰다 보니 그 영역을 소홀히 한 것은 아닌가?

지금은 낮지만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문제인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는 현재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그 영역의 점수를 올리기 위해 작지만 당장 실천할 방법은 무엇인가?

이전 07화 실수를 기회로 돌리는 방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