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훈식 교수 Aug 12. 2022

NFT 투자의 불안요소와 미래가치

이제 막 시작된 NFT 투자의 불안 요소와 향후 방향

ㅇ NFT 투자의 불안 요소는 무엇인가?

NFT 투자는 여전히 몇가지 불안 요소를 가지고 있다. 우선 NFT 투자와 관련해서 해킹 위험과 급격한 가격 하락 등과 같은 위험성이 아직까지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다. 블록체인이 가지는 최대 장점 중에 하나가 원본성을 보장해주는 기술인 만큼 블록체인에 기록된 데이터를 해킹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반면에, NFT 거래 과정에서 블록체인과 연관된 외부 서비스들의 경우에는 해커들의 공격으로부터 취약하다는 점이 NFT 투자가 가진 문제점으로 꼽힌다. 예를 들어, 개인 사용자들의 암호화폐 지갑은 범죄자가 정보 유출 악성코드를 활용할 경우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유출하고, 지갑 인증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유출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와 관련하여 2022년 1월 NFT 거래소인 오픈시(OpenSea)에서 버그를 악용한 무단 거래가 발생해, 100만 달러(약 12억) 가치를 가진 BAYC #9991 작품이 약 100분의 1 가격에 거래되는 일이 발생했다.

또한, 유명인들과 일반인들을 연결해주는 방식으로 수익을 얻는 어플리케이션 카메오(Cameo)의 CEO인 스티븐 갈라니스는 최근 자신의 Apple ID를 해킹당하면서 가상자산을 도난당하는 일을 겪었다. 그가 소유한 320,000달러 가치의 BAYC NFT는 범죄자에 의해 오픈씨 마켓에서 130,000달러에 팔린 것으로 드러났으며, 약 69,000달러 가치의 에이프코인(ApeCoin)과 BAYC 메타버스도 도난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ㅇ 암호화폐의 변동성으로 인한 NFT 가격의 불안정성

NFT 가격의 변동성이 크다는 점은 NFT 투자가 가지는 또 다른 위험 요소다. NFT 거래는 기본적으로 암호 화폐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암호 화폐의 가격 변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NFT 작품의 가격은 암호 화폐 시장의 하락세가 즉각적으로 반영된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BAYC의 경우 암호 화폐인 이더리움과 연동해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BAYC의 거래는 이더리움의 가격 변동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즉, NFT 투자에는 아직까지 실물 경제보다 암호 화폐 경제와 연관성이 높다보니 실물경제에서 정해진 가치를 가진 것으로 보기 어렵다는 리스크가 존재하는 것이다. 실제로 2022년 8월 기준으로 출시 이래로 계속해서 상승가도를 갈리던 BAYC의 가격도 점차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NFT 쿼터백 레전드인 톰 브래디(Tom Brady)가 #3667을 43만 달러에 구매한 이후에 13만 달러에 판매하면서 약 70%의 손실을 기록하기도 했다.     



ㅇ NFT 투자의 안정성 강화를 위한 대안은 무엇인가?

NFT 투자 관련 통계 기관인 NFTGO에 따르면, NFT 전체 거래량(volume)은 2022년 2월 기준 33.7억 달러로 최고치를 경신한 이후에 지속적으로 하락해 2022년 8월 기준으로는 1.5억 달러까지 하락했으며, 전체 시가 총액(market capitality)의 경우에도 2022년 1월 기준으로 38.6억 달러로 최고액을 기록한 이후로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추세로 2022년 8월 기준 23.8억 달러를 기록했다. 


그렇다면, NFT 가격의 하락 원인은 무엇일까? 많은 전문가들은 NFT 작품에 내재된 실제적인 가치가 실물 작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투자 목적을 가진 구매자들이 NFT 시장에 몰렸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와 관련하여 DEXterlab에서 NFT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왜 NFT를 구매하는가(Why do you buy NFTs)?”라는 질문에 대해 전체 응답자들 중 64.3%가 돈을 벌기 위해서라고 대답했다. 


즉, NFT 작품들의 실제 가치를 고려하지 않은 채 단순히 수익을 얻기 위한 투자가 이루어지면서 NFT 작품들의 가격대가 이들의 실제 가치에 비해 높게 형성된 일종의 버블(bubble)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향후에 NFT 거래 시장이 안정화되기 위해서는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나 스테이블 코인과 연동된 형태의 NFT가 출시될 필요가 있으며, 합리적인 스마트 컨트랙트를 설계해 자체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가 만들어질 필요가 있다. 



ㅇ 가트너의 하이프 사이클로 보는 NFT의 현재 위치

미국의 정보 기술 연구 및 자문 회사인 가트너(Gather)에서 2021년에 발표한 하이프 사이클을 보면 NFT가 얼마나 대중적인 기대감에 올라가 있었는지를 알 수 있다. 

2021년말에 그 인기가 절정을 찍은 NFT는 이제 가상 화폐 시장의 냉각기와 함께 가격하락 및 가치에 대한 재평가를 받고 있다. 아마 향후 3-5년 정도의 검증 기간을 거쳐서 대중들에게 보편적이면서도 안정적으로 활용 가능한 NFT 시장이 자리를 잡을 것으로 보인다. 기회라고 생각이 되는 것은 원래 다른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지 못할 때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시장의 변화를 살피며 기회를 만드는 사람이 성공한다는 것이다. NFT 시장에 대한 가치를 알아보는 사람이 있다면 지금이 바로 NFT 기반의 비즈니스가 접근하기 가장 좋은 시기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전 21화 NFT 마케팅의 대표 사례들 : 국내 기업 중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