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민 Mar 11. 2018

32. 자정 무렵에 요리하기


요리는 먹기 전에 바로 한 것이 제일 맛있는 경우가 많지만, 때로는 하루 이틀 재우는 게 더 좋을 때가 있다. 갈비를 배즙에 담궈 놓는다든지 빵 반죽을 냉장고에 넣어둘 때가 그렇다. 레시피에는 보통 두세 시간 후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세요 하고 써 있지만, 경험상 숙성(?) 시간을 더 늘인다고 해서 손해보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이렇게 시간의 경과가 한몫하는 요리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밤늦게 요리를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다. 늦은 밤 요리를 시작하는 것에는 낮이나 해질 무렵에 하는 것과는 다른 느긋함이 있다 (물론 수면 욕구가 강한 날에는 귀찮은 일이 되겠지만). 당장 해소해야 할 식욕을 느끼는 시간도 아니고 배고프다고 노려보는 누군가가 있는 것도 아니니 그저 내 템포대로 하면 된다.

지난 주에는 카포나타(식초와 설탕에 재운 채소 요리)를 만들 일이 있어서 자정 무렵에 요리를 시작했다. 주방에 큰 불은 끄고 카운터 위 작은 형광등을 켰다. 도마 위에서 양파를 반달 모양으로 썰었다. 두 줌 정도의 방울 토마토를 반으로 잘랐다. 샐러리를 잘게 토막냈다. 후라이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스토브를 켰다. 준비한 채소를 약한 불로 익혔다. 약간의 올리브와 캐이퍼 몇 알을 넣었다. 식초와 설탕을 뿌렸다. 센 불로 바꾸고 기다렸다.

보통 요리를 할 때 가벼운 재즈라든가 보사노바라든가 장기하를 듣곤 하지만 자정 무렵에는 음악이 필요없다 (음악을 틀었다가는 방 안에 자고 계신 그분께서 항의할 수도 있다). 요리하면서 나는 소리가 가장 좋은 배경음이 된다. 어둡고 적막한 공간 속을 잠시 채우고 사라지는 이 소리가 참 좋다. 스스로 재촉할 필요도 없고 재촉하는 타인도 없는 조용한 순간이 더없이 만족스럽다.

여행을 할 때 가장 좋은 순간은 여행 전날인 것처럼, 요리도 먹기 전날 기분이 좋다. 칠십 퍼센트 정도 완성된 요리를 냉장고에 넣어둘 때의 설렘은, 세면도구와 잠옷만 빼고 거의 다 싸놓은 여행 전날의 수트케이스를 바라보는 기분과 비슷한 구석이 있다. 냉장고 선반을 메우고 있는 된장과 고추장을 한켠으로 치우고 간신히 마련된 빈 공간으로 카포나타가 담긴 용기를 밀어 넣었다. 냉장고 문을 닫았다.

닫힌 냉장고 문을 보며 카포나타 위에 뿌릴 잣과 곁들여 먹을 바게트 빵을 생각했다. 오늘을 생각하고 내일을 생각했다. 주방 불을 껐다.


매거진의 이전글 31. 집밥의 정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