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ove me now Nov 18. 2022

사랑이 식었을 때

어떻게 구별하면 될까?

사랑이 식었을 때

여러분은 사랑이라는 감정을 정의할 수 있으시나요?

제가 생각하기에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게 사람의 감정인데,

이 두 사람의 감정의 섞여 나오는 사랑이라는 건 참 알다가도 모르겠어요.

조금 다르게 과학적으로 접근해 본다면 사랑이라는 감정은

뇌에서 분비되는 페닐에틸아민이 생성되면서 겪는 호르몬 현상인데요.

이 감정은 일반적으로 2년을 넘기지 못하며 짧으면 3개월 이후부터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권태기라고 부를 만한 행동을 하는 것, 사랑이 식는 것, 전부 자연스럽다고 수 있어요.

호르몬이 분비되는 기간 동안 상대방과 깊은 유대감을 쌓고 잘 지내면 결혼까지 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상대방에게 마음이 떠나버리고 마는데요.

오늘은 이렇게 마음이 떠난, 사랑이 식었을 때!

우리들은 과연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 그 행동을 알아볼게요 :)


날 더 이상 좋아하지 않는 걸까,,??

연애심리 테스트 해보기 <<

잔소리를 하지 않는다.


보통 관심이 있거나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올바른 행동을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그 모습을 보기 싫어서 혹은 그 사람이 더 나아지기 위해 잔소리를 하는데요.

사랑이 식었을 때, 더 이상의 잔소리는 없을 거예요.

어차피 안 바뀔 걸 알고 있고, 나의 이야기는 들어주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니까요.

평소에 간섭을 많이 안 하던 사람이면 모르겠지만,,

잔소리는 하나의 '애정'이라고 봐도 무방한 말이에요.

마음이 식게 되면 이 '애정'조차 없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다툰 후에 무관심 해진다.


굳이 다투지 않더라도 무관심 해지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인데요.

위에 적은 잔소리도 애정이라고 말씀드렸다시피

더 이상 우리의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는 말이에요.

화해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던 모습은 온데간데 사라지고,

싸움이 일어나게 되면 대화 자체를 거부하고 돌아서게 됩니다.

사랑이 식었을 때 이런 상황이 온다면 이별 말고는 다른 답이 보이지 않을 것 같네요.

걱정과 배려가 줄어든다.


사랑하는 사람이 아프다거나 무슨 일이 생기면 걱정되는 것이 정상이지요?

하다못해 별로 친하지 않은 사람에게 좋지 않은 일이 생겨도 신경 쓰이기 마련인데,

어째서인지,,?? 나에게 무슨 일이 생겨도 강 건너 불구경 하는 듯이 바라만 보고 있다면

그 사람은 이미 상대방에 대한 마음이 많이 떠난 상태임을 증명하고 있어요.

걱정이 줄어들게 되면 배려 또한 자연스럽게 없어진답니다.

스킨십을 하지 않음


사랑이 식었을 때 할 수 있는 대표적인 행동 중에 하나에요.

'스킨십을 하지 않음'

연애 초기엔 항상 안아주고 손도 잡고 다녔던 자연스러운 행동들이

내가 하려고 했을 때 피하거나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면,

이미 그만한 관심이 없어졌다고 봐도 무방하겠네요.

혹은 예전처럼 스킨십을 하긴 하지만 다정하게 하는 것이 아닌

마치 동성친구와 장난을 치듯..? 한 모습을 보여도 문제가 되긴 해요.

원래부터 그런 사람이 아니었다면요!


내가 연애를 못하는 걸까,,??

연애능력 테스트 해보기 <<

매거진의 이전글 연애 못하는 남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