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소금 Jun 13. 2019

스티커 제작부터 판매까지

다이어리꾸미기 / 스마트폰꾸미기 / 스티커 제작일기

그 누구도 알려주지않은

스티커 제작부터 판매까지


할 수 있어
I CAN DO IT



01.일러스트 작업


그림을 그리자

상품을 출시하기위해선 당연히 그림을 그려야한다. 나는 나의 캐릭터 "언니식빵"으로 스티커를 만들었다.

언니식빵의 이름은 "나나"이다. 나나는 딸기를 좋아하는 아이다. 언니식빵은 네이버 오지큐마켓에서 처음으로 이모티콘을 출시했었다.


"딸기를 좋아하니까"

컨셉 + 구매연령층 + 스티커 사이즈 정하기

언니식빵은 딸기를 좋아하니까, 딸기시리즈로 총 10개의 스티커를 작업했다.

언니식빵 구매연령층은 10대~30대 여성 소비자들로 귀엽고 깜찍한 스티커를 제작하기로 컨셉을 정했다.



스티커 사이즈는 너무 작지도 크지도 않는 해당 상품의 용도에 맞게 설정했다.



어도비 포토샵에서 타블렛을 이용해 그림을 그렸다.


이제 곧 여름이니까, 여름스티커를 만들어야지!

언니식빵에 이어, 귀여운 토끼 캐릭터 스티커를 만들자.

이번 컨셉은 바로 곧 다가올 여름컨셉!! 토끼 캐릭터의 이름은 "쭈비콩"이다.



스티커중에 오려서쓰는 스티커가 있고,

칼선이 있어서 쉽게 떼서 쓸 수 있는 칼선 스티커가 있다.

해당 이미지는 오려서 쓰는 인쇄소스티커로

배경색은 흰색이라서 다꾸용으로 많이 쓰인다

(다꾸 = 다이어리꾸미기)


칼선스티커는 이렇게 지정해둔 칼선모양대로

편리하게 떼서 사용하는 스티커다.


칼선 스티커를 제작하기위해서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이용했다.

일러스트 프로그램은 벡터방식으로, 그림 크기가 작던 크던 절대 깨지지않는다.

그리고 칼선스티커를 만들기 위해선 칼선작업이 필요한데,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해 작업하는게 훨씬 유용하다.


여름하면 바다지!


아보카도 배를 타고 놀러가는 쭈비콩 일러스트를 그렸다.

(펜툴, 브러쉬툴, 연필툴들을 이용해 그림을 그린다.)


홍학튜브를 타는 쭈비콩


수 많은 레이어들이 가득한걸 볼 수 있다. 그림을 그리기위해서는 정말 많은 작업단계들을 거친다.





02.스티커 발주하기


작업을 마쳤다면, 이제 인쇄소에 발주하는 단계가 남았다.

그 전에, 이 스티커를 어떠한 재질로 프린트할지는 작업 전부터 생각해야 한다.


나는 스마트폰, 아이패드, 노트북과 같은 제품에
스티커를 붙일 수 있도록 리무버블 아트지를 선택했다.

※리무버블 스티커란?!

물건에 붙였다 뗐다 사용할 수 있는 재질로

스티커를 뗐을때 절대 자국(흔적)이 남지않는다.

스티커를 잘못붙였다면 바로 떼서 사용가능한 재질이다.

단가가 비싸지만, 그럴만한 가치가 있다.


나는 스마트폰과 아이패드, 노트북 등 태블릿을 꾸밀 수 있도록하기 위해 맨 처음부터 리무버블 소재로 정했다.


띵동


드디어 택배가 도착했다. 택배상자를 열었을때의 두근거림은 잊지못한다.




03.상품검수 및 정리


상품이 도착했으니, 당연히 상품을 확인해야지~!


상품에 이상이 있나 없나 확인을 한다.

나는 총 12개의 스티커를 제작했는데, 개당 500장의 수량으로 주문했다.

눈알이 매우 바쁘지만, 하나하나씩 검토를 했다.


인쇄특성상 제품에 잉크가 묻어있거나, 칼선이 밀리는 현상 등 다양한 변수들이 있다.

그래서 환불을 하기도하고, 다시 재교환하기도 한다.

칼선이 있는 도무송스티커

제품에 잉크가 묻어있는 등 10장정도 문제가 있어 따로 구분을 해두었다.

다행히 나머지 스티커들은 모두 정상제품이다.

환불은 인쇄소마다 다 틀리지만, 내가 알기론 90%이상의 제품이 수거가 되어야만 환불이 가능하고,

환불사유가 인정되어야만 환불을 받을 수 있다.

스마트폰꾸미기 스티커




04.상품촬영 및 상세페이지 작업


나는 이틀간 촬영을 진행했다.

화려한 조명이 있는 스튜디오에서 촬영하진못했지만, 스마트폰 with 하얀색 전지를 배경으로 촬영을 진행했다. 전에, 색깔이 있는 하드보드지를 배경으로 촬영한적이 있었는데 하얀색 배경이 제일 깔끔하고 상품을 두드려지게 보이게 한다.

촬영을 시작합니다


언니식빵 딸기시리즈

단체사진샷과 개별사진을 촬영했다. 상세페이지에는 여러 구성의 사진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것 같다.


안녕? 나는 언니식빵이야
나는 딸기가 젤루 좋아


붙였다 뗐다 쓰는 언니식빵 리무버블 스티커

정면으로도 찍어보고 사선으로도 찍어보고, 여러각도로 찍어보자!


단독샷





쭈비콩의 여름

쭈비콩스티커로 스마트폰을 꾸며볼래



위의 이미지는 여름아이콘 투명스티커이다.

투명이라서 뒤의 배경이 비친다.

당연히 내가 사용해보고 사용후기 사진을 촬영했다.



여름하면 수박이지




실제 제품을 판매하기위해서 당연히 내가 제품을 사용해보고 그 후기를 알려줘야 한다.

언니식빵 스티커와 마찬가지로 쭈비콩 스티커도 붙였다뗐다 쓸 수 있는 (자국이 남지않는) 리무버블 스티커다.


현재 나는 스마트폰 뒷면에 수박그림을 붙여서 사용하고있다.

나만의 DIY 폰꾸미기
상세페이지 작업


사진촬영을 마쳤다면 상세페이지를 작업하자.

스마트스토어에서 [사진 > 글 > 사진 > 글] 이러한 포스팅 업로드를 선호한다고 한다.

그치만, 이미지 1장으로 제품에대한 내용을 확실히 보여주기위해선

이렇게 상세페이지를 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래 이미지는 상품에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기위해 간단한 편집작업을 거쳤다.


평소에 나는 배달의민족 폰트를 즐겨 사용한다. 그중 "주아체"를 사용했다.





이미지 보정하기


촬영은 무사히 잘 끝냈지만, 사진들이 전반적으로 어둡게 나왔다.

예전에 낮에도 찍어보고 밤에도 찍어보고 야외에서 촬영을 했었는데

실내에서 조명아래에서 찍는게 가장 잘 나왔다.

그런데도 어둡게 나와 포토샵으로 밝기를 조절했다.

(본 제품의 색상과 다르게 변경될 수 있으니 과도한 포샵은 금물)


레벨값 밝기조절 : 단축키 CTRL+L (오른쪽 막대를 왼쪽으로 옮길수록 밝아진다)


보정된 이미지뿐만 아니라

무보정 이미지샷도 함께 첨부

실제 상품의 색감을 알려드리기위해 무보정 원본도 같이 첨부했다.  


동영상 촬영도 잊지말아요





동영상 어플을 통해 이렇게 텍스트를 쓸 수도 있다.

나는 네이버 블로그앱 편집기에서 텍스트를 입력했다.



05.상품판매 등록하기


이제 상품판매 페이지를 등록하는 일만 남았다. 나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서 판매를 하고 있다.

스마트스토어센터에 접속해서 편집한 사진과 상품 주요정보를 내용을 적고, 가격과 태그들, 기타 정보들을 입력한다.

입력을 마치고 저장하기 버튼을 누르면

축하합니다 판매가 시작되었어요

지금까지 그림 작업부터 사진촬영, 판매등록까지의 과정들을 담아보았다.

나의 이 글이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다.

아직 나도 초보판매자이지만, 누구에게나 처음이 있듯이 잘할 수 있을거라 믿는다.

아이캔두잇 그리고 유캔두잇, 우리 모두 힘내요. 감사합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pinki

(인스타 / 블로그)


매거진의 이전글 어느날 사장님이 되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