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꽃뜰 May 11. 2019

자음 44개부터 확실히 익히자

떠따오 터퉁 터타한 터통 너누 버바이마이 뻐쁠라 퍼픙 훠화 퍼판

태국어 자음 44개를 매일 딱 10개씩만 외워가고 있는 중. 오늘 제3일 째이므로 21번째 자음부터 공부한다. 이 것이 결국 나의 이번 겨울 태국여행에 도움이 될지 안될지는 알 수 없으나 그러나 조금이라도 하고 싶다~라는 마음이 들 때 무조건 저지르고 보는 거다. 사실 나는 영어 말고 다른 언어에는 별로 눈을 기울이지 않아 왔다. 한 우물을 깊게 파느냐? 조금이라도 여러 나라 말을 공부하느냐? 그것이 항상 나의 관건이었다. 이것저것 다 들여다보는 것보다는 하나라도 제대로 하자 하여 영어 말고는 전혀 공부할 생각 조차 안 했다. 그런데 이제 해외여행을 다녀보니 그게 아니다. 단 한 마디라도 그 나라 말을 건넸을 때의 기분은 전혀 못했을 때와는 정말 천지 차이다. 단 한 단어 가지고도 말이다. 그래서 나는 무모한 줄 알지만 짬 나는 대로 이렇게 내가 조금이라도 알았던 언어의 기초를 다져보리라. 그냥 인사말 등을 외워서는 외워지지도 않거니와 전혀 의미가 없다. 그래서 방법을 바꾸어 단 한 자를 알더라도 일단 그 나라의 기본 자음부터 익혀가기로 한 것이다. 


잠깐 복습을 할까? 



 까이 닭

 카이 달걀

커 쿠얻 병

커 콰이 물소

 콘 사람



 라캉 종

응어 응우 뱀

 짠 접시

 칭 징

처 창 코끼리 




 쏘 쇠사슬

처 츼 나무

여 잉 여자 

더 차다 왕관

떠 빠딱 창



 탄 받침대

터 몬토 여자이름

 푸타오 노인

 넨 어린 중

더 덱 어린이 



이렇게 계속 복습해나갈 수 있을까? 너무 자리를 많이 차지하지 않을까? 그러면 어떠랴. 하는 데 까지 하는 거지. 그리고 오늘치 10 개를 이제 공부한다. 호홋



따오 거북  

투웅 봉지  

타한  군인  

통 깃발  

너 누~ 쥐



바이마이 나뭇잎  

쁠라 물고기 

픙 벌 

화 뚜껑  

파안 쟁반


태국어 자음 44개 중 30개를 했다. 티끌모아 태산이라고 이제 14개만 더 하면 자음 끝이다. 그다음은 그걸 다 해보고 무얼 할지 생각하자. 우선 자음 44개를 확실히 익히는 거다. 



이전 02화 기본자음 44개 익히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