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꽃뜰 Oct 25. 2019

르두 앙끄릿 카오 하이

요즘 안 쓰는 커쿠웟 커콘


태국어는 44개의 자음들이 있다. 그러나 그 중 2개는 요즘 쓰지 않는다. 커쿠웟과 커콘이다. 이 두 단어는 커카이, 커콰이와 거의 비슷하다. 이 두 단어는 모두 커카이 커콰이에서처럼  크 발음이다. 


그런데 요즘은 모두 커카이와 커콰이를 쓴다. 커쿠엇과 커콘에는 공부하느라 너무 많은 시간 들이지 마라. 현대 타이어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으니까. 그냥 지금도 자음에 들어있다는 정도만 생각하라. 




자 이제 공식적 모음들 4개를 보자. 르 르~  ㄹ르 ㄹ르~ 이것들은 다른 타이 모음과 다른데 왜냐하면 '싸라' 라는 모음이라는 말을 안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자음과 모음의 복합소리가 나기 때문이기도 하다. 르는 러르아와 싸라으 의 합체로 본다. 


이것들은 터퉁에 오른쪽 끝을 길게 늘이는 것으로 쓴다. 장모음을 만들기 위해 르 오른쪽에 장모음 싸라 아를 붙인다. 러링과 싸라으의 합체 또는 러르아와 싸라으~ 의 합체로 L 이냐 R이냐로 다른데 헤드가 왼쪽이냐 오른쪽이냐로 달라진다. 터퉁의 연장선이면 R 발음의 르  퍼삼파오의 연장선이면 L 발음의 르


퍼삼파오 연장의 L 발음 르와 르~는 아직 사전에는 있지만 절대 시중에서 만날 수 없다. 타이알파벳이 산스크리트어에서 왔기 때문에 남아있을 뿐이다. 그렇지만 태국 초등학교 학생들은 이 두 단어를 배운다. 왜냐하면 이 단어들은 타이어에 있는 공식적인 32개의 모음이기 때문이다. 




퍼삼파오 연장선상의 L 발음의 르와 르~는 어느 단어에서도 찾아보기 어렵다. 그러나 터퉁 연장선상의 R발음의 르와 르~ 는 아주 쉽게 많은 단어에서 볼 수 있다. season 을 뜻하는 르두가 바로 그것이다. 터퉁 연장선상의 R발음인 단모음 르는 러르아와 싸라으 단모음의 조합과 같이 성조법칙을 따른다. 그러므로 르두는 두개의 음절을 갖고 있다. 첫음절은 글자 르(러르아와 싸라으의 합체) 이것은 하이톤 3성이다. 저자음과 사음엔딩과 단모음이기 때문이다. 르두를 함께 써보자. 르두 .



이제 앙끄릿이라는 단어를 보자. English 라는 뜻의 앙끄릿은 2개의 음절이다. 



첫음절은 처음 묵음인 어앙, 모음 싸라아 (마이한아깟), 종자음 응어응우. 두번째 음절은 초자음 꺼까이, 모음 르~ 마치 리 로 발음되는. 그리고 종자음 목이 칵 막히는  T-stop 사음 엔딩인  써르 씨. 마지막 음절은 로우톤 1성 왜냐하면 중자음 초자음과 사음엔딩이기 때문이다. 자, 이제 앙끄릿을 함께 연습해보자. 어앙, 마이한아깟, 응으응우, 꺼까이, 르,써르씨 = 앙끄릿


 


이제 마이토 성조부호를 볼까? 중자음에 마이토가 붙는 것을 우린 배웠다. 중자음 에 마이토가 붙으면 훨링톤 3성이 된다. 깨오 에서 처럼. 고자음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마이토는 작용한다. 그러므로 룰은 고자음과 마이토는 훨링톤 3성을 만든다는 것이다. 



어디 타이어에서 찾아보자. 카오 rice 쌀. 태국에서 아주 중요한 단어다. 카오는 커카이 고자음이 초자음이고 그리고 싸라 아, 그리고 종자음 워웬. 성조부호 없이는 카오 라이징톤 4성이며 뜻은 흰색 white 가 된다. 그렇지만 우리가 여기 초자음 커아이 위에  마이토를 쓰면 falling tone 2성의 카오가 되며 쌀이라는 뜻이다.  




또 중요한 단어가 하이 이다. to give 주다라는 뜻이다. 하이는 정말 흔한 단어이다. 그러므로 그 단어 쓰는 법을 확실히 알아두자. 싸라 아이( 마이 무원) + 고자음 허힙 + 성조부호 마이토 = 하이 주다 falling tone  2성. 


타이어 읽기를 배우고 나면 타이나 주변국가 라오스 에서 글자가 매우 비슷하다는 것을 알게될 것이다. 타이와 라오스는 매우 가깝고 언어가 연관되어 있다. 그러므로 타이어를 읽을 수 있으면 라오스를 읽는 것도 아주 쉽다.  

이전 25화 나리까 멬 씨 마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