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꽃뜰 Oct 25. 2019

나리까 멬 씨 마이

러쭐라 커라캉 

지난번에 공부한 게 터몬토터푸타오 

잊지 않았을까? 잊었으면 어때. 다시 보면 되지. 요케!!!

오호, 터몬토. 몬토 여자이름. 터푸타오는 푸타오 노인 그렇지. 까맣게 잊고 있었구만. 그러면 또 어떠랴. 

자꾸 보고 또 보면 되지. 터타한과 비슷한 터몬토. 떠따오와 머마를 합친듯한 터푸타오. 

그래 그 정도만 기억하고 다음 꺼. 오늘 공부할 새 단어를 보자. 




오늘 새로 배울 것은 러쭐라. 호홋 발음도 재밌어라. 쭐라의 뜻은 별모양의 연이라고. 

아하. kite 연. 그러나 쭐라는 연으로보다 대학이름으로 더 유명하다. 

쭐라룽껀 대학이 매우 유명한 대학이기 때문이다. 


러쭐라는 초자음에선 러링처럼 L 소리를 내고 종자음에선 N 소리를 낸다. 

퍼판과 비슷한데 고리가 달려있을 뿐이다. 시계방향 작은 헤드로 시작해 

퍼판을 우선 쓰고 그 끝에 고리를 만들어주면 끝. 



이제 커라캉을 보자. 라캉은 벨이라는 뜻이다. 

커라캉은 크 발음을 내고 종자음은 커콰이나 커카이처럼 K-stop 싸운드로 

목이 칵 막히는 사음이다. 커라캉은 머마랑 거의 비슷한데 시작에 굴곡이 있을 뿐이다. 시계방향 헤드로

시작해 꼬불탕 커브를 꼭대기에서 만들어 주고 그대로 머마를 써내려가면 된다.




러쭐라는 매우 안알려진 글자다. 그러나 시계라는 단어에서만은 이 글자를 쓴다. 

나리까는 3음절이다. 너누와 싸라 아, 러쭐라와 싸라 이, 꺼까이와 쌀라 아 

나리까는 미드톤 하이톤 미드톤 즉 평성 3성 평성이다. 나리까.


커라캉을 쓰는 단어는 멬 cloud 구름도 있다. 멬은 초자음으로 머마. 모음 싸라에 를 왼쪽에 쓴다. 

그리고 종자음으로 커라캉을 쓴다. 멬은 falling tone 즉 2성이다. 왜냐하면 저자음과 사음 엔딩과 장모음이기때문이다. 중자음과 성조부호로 이루어지던 것들을 복습해보자. 





중자음과 함께 마이엑은 low tone 1성, 마이토는 falling tone 2성, 마이뜨리는 high tone 3성, 마이짯따와는 rising tone 4성. 마이뜨리와 마이짯따와는 다른 급의 자음들과는 사용하지 않는다. 




고자음과 마이엑이 만나면 로우톤 1성이 된다. 요건 좀 외우기 쉽다. 

마이엑은 고자음과 중자음에 같은 방식으로 영향을 미쳐 마이엑이 붙으면 일단 제1성이 되는 것이다. 






이 성조부호가 쓰이는 예를 좀 볼까? 숫자 4를 뜻하는 단어 . 고자음 써르씨와 모으 싸라 이. 그리고 성조부호 마이엑이 그 위에 붙는다. 성조부호가 없다면 씨는 라이징 톤 4성이 될 것이다. 이것은 color 색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여기에 마이엑을 첨가하면서 이것은 로우톤 1성이 되고 뜻은 숫자 4가 되는 것이다. 



고자음과 함께 쓰는 마이엑의 또 다른 예는 마이 new 새롭다는 뜻이다. 

이 단어를 읽을 때는 아주 조심해야 한다. 초자음이 복합자음으로 묵음이 되는 허힙과 저자음 머마가 

함께 쓰였기 때문이다. 이 말은 즉 이 단어는 저자음인 머마의 M으로 시작하지만 

초자음은 묵음인 허힙때문에 고자음으로 취급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무 성조부호가 없다면 

라이징톤 4성이 된다. 그렇지만 마이엑이 붙어 로우톤 1성이 된다.  



마이를 써볼까? 싸라 아이(마이무원)  + 허힙 + 머마 + 마이엑 = 마이 new



이전 24화 몬토 타한 푸타오 팥타나 카뤁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