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꽃뜰 Oct 15. 2019

몬토 타한 푸타오 팥타나 카뤁

터몬토 터타한 터푸타오





터몬토  태국 서사시로부터 온 캐릭터 몬토를 뽄딴 거다. 초자음 터몬토  요건 터타한 에서처럼 트 발음이 난다. 그러나 가끔 더덱에서처럼 드 발음이 나기도 한다. 종자음으로는 T-stop 싸운드로 사음이다. 



터몬토는 거의 터타한과 비슷하게 생겼다. 터타한은 헤드가 하나인데 터몬토는 한번의 꼬불탕이 있다. 

터몬토와 터타한은 같은 소리가 난다. 그러므로 터몬토를 쉽게 기억할 것이다. 



다음 단어는 터푸타오 old man 이라는 뜻 터푸타오는 터몬토나 터타한처럼 T 소리가 난다. 터푸타오 모양을 본다면 떠따오에다가 머마를 합쳐놓은 형상이다. 시계방향으로 헤드를 시작해 떠따오를 쓰고 머마를 합쳐라 그러면 터푸타오가 된다. 




터몬토나 터푸타오는 잘 안쓰는 단어다. 그런데 딱 한 단어 터푸타오는 팥타나에 쓴다. to develop 라는 뜻이다. 팥타마는 2음절이다. 그러나 세음절로 소리난다.  초자음은 퍼판 그리고 모음 싸라 아 요건 마이한아깟으로 쓰인 것. 그리고 종자음 터푸타오. 그리고 싸라 아가 숨겨져 있는 두번째 음절을 위한 초자음으로 다시 터푸타오가 쓰인다. 세번째 음절은 초자음이 너누로 싸라 아 에 뒤따라 온다. 이런 식으로 두 번씩 쓰이는 글자가 타이어에는 많다. 첫번 째 것은 한 음절의 종자음이면서 또 숨겨진 싸라 아의 초자음이 되는 것이다. 이런 게 아주 명확하게 보이지는 않기 때문에 항상 집중할 필요가 있다.                                                                                                      


크뤁 에서 터몬토를 쓴다.  커콰이 러르아 싸라 우 터몬토 는 가루다로 부분적으로 인간으로 그려지는 큰 새를 말한다. 즉 크뤁은 신화적 동물 가루다의 태국이름이다. 크룻은 복합자음으로 초자음을 시작한다. 러르아는 다른 자음 과 함께 써서 복합 자음을 만들 수 있는 세 개의 글자중 하나다. 그러므로 커콰이와 러르아는 합쳐져서 크르 라는 복합자음을 만든다. 싸라 우 단모음은 밑에 쓴다. 마지막 터몬토는 종자음이다. 크뤁은 하이톤이다. 와이? 저자음과 사음 음절과 단모음은 하이톤 즉 3성을 만든다는 룰때문이다. 성조를 다르게 하면 타이어에서는 그 뜻 자체가 변한다. 그러므로 읽기와 쓰기를 배우는 건 아주 중요하다. 

이전 23화 퉁 태오 탄 랕 차다 빠딱 꼳 까볻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