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대발 Jul 31. 2023

프리랜서 마케터, 나는 어떤 일로 수익을 내고 있을까?

프리랜서 마케터의 일

2022년 11월에 퇴사한 마케터 -


프리랜서 마케터로 나는 어떤 일을 하고 있나?

프리랜서, 1인 사업자로 고분군투하고 있는

나의 이야기, 일에 대해 정리해본다.



1. 브랜드 SNS 운영 대행

9년간 4개의 회사에서 마케팅을 하면서 항상 맡았던 업무 중 하나는 브랜드 SNS 계정을 운영이었다. 그래서 SNS 운영하는 건 나에게 익숙한 일이고 잘할 수 있는 업무 중 하나였다. 퇴사 후 운이 좋게도 전 회사 팀장님으로부터 지인이 운영하는 한 편집샵 브랜드의 마케팅을 담당해 줄 수 없겠냐는 연락을 받았다. 마케팅 예산이 없다고 해도 무방한 작은 회사여서 마케터가 주력으로 할 일은 SNS 관리였다.


미팅 전 SNS 운영 전략에 대해 간략하게 자료를 준비해 갔고, 나의 9년간의 노하우를 미팅 간에 술술 말로 풀었다. 대표님께서도 좋아하셨고, 성과도 계속해서 나고 있어서 1월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다. 이 회사에서는 SNS는 기본으로 운영 중이고 이것 저것 마케팅 일을 찾아서 진행해보고 있다. 마케팅 외에 다른 업무도 스케줄이 가능한 선에서 서포트하고 있다.


월급처럼 수익이 나고 있어서 안정적으로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생겼다.


2. 브랜드 팝업스토어(오프라인 이벤트) 기획

내가 퇴사했다는 소식을 듣고 예전 에이전시에서 같이 일하던 분들이 연락을 주셨다. 그분들은 새롭게 에이전시를 만들어서 일을 하고 있는데 나의 첫 회사였던 광고 에이전시에서 나는 정말 몸을 갈아서 최선을 다해 일했다. 그래서 나를 열심히 잘하는 사람으로 기억하고 있었다. (감사합니다 팀장님들..)


AE로서 광고주 커뮤니케이션, 기획을 맡아줄 수 있는지 나에게 문의했고, 그렇게 BTL 기획 일을 맡게 됐다. 아.. 오랜만에 하는 에이전시 일은 정말 힘들었다. 광고주와 소통하는 거 참 힘들어.. 너무 바빴지만 책임감을 가지고 했고 약 두 달간의 프로젝트를 PM으로서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 행사도 무척 성황리에 끝나서 광고주 분들도 너무 좋아했다. 몸은 갈렸지만 뿌듯.


3. 객원 에디터 활동

취향을 공유하는 한 플랫폼의 베타테스트를 위해 객원 에디터로 선발되어 활동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에 부캐로 나의 취향을 공유하는 매거진을 운영하고 있는데 (@lifeisgood_magazine) 담당자분께서 이 계정을 어찌 아시고 DM으로 제안을 주셨다.


활동이 재미있는 건 물론, 한 회사의 프로젝트에 도움을 주고 있어서 뿌듯하기도 하고, 소소한 수익도 나서 요즘 가장 즐겁고 재밌게 활동하고 있는 것 중 하나다.


4. 작가

올해 초 독립출판으로 에세이 한 권을 출판했다. 제목은 <끄적, 기록하며 나를 알아갑니다>

회사를 다니며 약 2년 동안 글을 썼었는데, 그 글 중 마음에 드는 것들을 모아 책으로 발간했다. 내가 책을 낼 줄은 꿈에도 몰랐다. 꾸준히 기록했을 뿐인데 그게 한 권의 책으로 탄생했고 제목은 내가 끄적끄적 글을 기록하면서 나 스스로에 대해 많이 알게 됐는데 그 경험을 바탕으로 제목을 정했다.


얼마 전 책 판매에 대한 수익이 정산되기도 했고 책을 썼다는 이유로 원고 작성을 해줄 수 있냐는 제안이 종종 오곤 한다. 글도 쓰고 원고료도 받고! 좋은 삶이다. 앞으로 나를 좀 더 브랜딩 해서 작가 일로 수익을 좀 더 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려고 한다.


5. 개인 SNS 채널 운영 (인스타그램, 블로그)

회사를 다닐 때부터 인스타그램 운영하는 것을 좋아해서 다양한 부캐 계정이 있다. 홈스타그램, 먹스타그램 등 여러 계정을 운영하다가 이번에 제대로 키워보고 있다.


블로그로는 직접적인 수익이 나진 않지만 체험단을 통해 소소하게 생활비를 줄이고 있다. 먹스타그램 계정을 좀 더 키워서 작게나마 사업화를 해보려고 마음먹고 있다. 실행이 중요할 것 같아서 곧 마음먹은 것들을 실천하면서 작게나마 수익화를 해볼 것이다. 만약 수익화에 성공한다면 이 후기도 잘 기록해봐야겠다.


사실 이 글은 내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나조차 헷갈려서 정리할 겸 쓰는 글인데, 이렇게 나열하고 보니 나름 열심히 살고 있다. 퇴사하고 이것저것 경험하면서 세상에 돈 벌 방법은 정말 많다는 걸 깨닫고 있다. 가장 중요한 건 계획한 것을 무조건 실천하는 것! 실천, 실행하면 끝이다.


지금도 잘 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 잘해보자.

프리랜서, 1인 사업자 모두 화이팅입니다.


#프리랜서마케터 #마케터의일

#프리랜서 #1인사업자




매거진의 이전글 프리랜서 마케터로 일하게 된 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