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신과 의사 박종석 Nov 14. 2024

비트 코인 못 산걸 후회할 필요가 없는 이유

비트코인 포모증후군으로 나라 전체가 들썩이지만,

"올해 초에 살걸,,,트럼프 되기 전이라도 살 걸,,,,” 이라는 자책은 전혀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1) 그럴줄 알았다는 사후 확신, 후견 편향은 아무런 의미가 없거든요. 왜냐하면 당신이 행동하지 않은 이유는 확신이 부족했기 때문이니까요. 타임머신을 타고 한달전으로 몇번을 돌아간들, 당신은 안 삽니다.


2) 우리의 사고는

인지 -> 감정 -> 행동의 3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분명히 오를거 같았는데,,,내가 다 예상했거든? 진짜,,돈까지 다 준비했었는데,,

알고도 사지 못한 이유는 당신의 감정을 다스리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투자 실패에 대한 기억, 여유자금 부족, 자기 확신감의 부재등이 불안과 초조감을 확대시켜 행동을 주저하게 만든 것이죠.

즉, 아무리 비트코인이 오를 걸 뻔히 알고 있다고 한들, 두려움과 우울감을 통제하지 못하면 지금도, 앞으로도 비트코인을 사지 못합니다.


3) 이번 비트코인 투자로 성공한 사람들은 이미 과거에 이 단계를 경험하고, 극복한 사람들입니다.

불확실성에 대한 두려움, 포모, 투자우울증을 이겨내고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데 성공한 선배들인거죠.


본업에 더 열중하고, 운동하고, 재무회계에 대한 학습과 준비로 본인의 투자지능을 조금씩 높여온 사람들입니다. 결과를 질투할게 아니라, 과정을 축하해 주면 됩니다. 다음 차례가 당신이 되도록, 열등감과 자책, 되새김질을 할게 아니라, 내 감정을 다스리는데 집중합시다.


4) 비트코인으로 돈벼락 맞은 사람 역시 부러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번 성공이 단순한 운이였다면, 그 사람은 곧 다른 투자로 손실을 볼겁니다.

준비안된 성공의 도파민은 행동을 긍정적으로 격화시키고, 강화시켜, 더 위험하고 충동적인 도박형 투자로 인도하게 되니까요.


5) 안정적인 본업과 여유있는 자산배분, 겸손하고 꾸준한 태도만이 지속가능한 성공을 가져옵니다. 비트코인으로 성공한 대부분은 이미 어느정도 부자였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올인성 투자나 레버리지를 통한 빚투로는 일시적인 대박을 칠 수는 있겠지만, 몇 년 후에도 그 성공을 유지한 이들은 대부분 본업이 탄탄하고 균형잡힌 투자를 하는 이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샀냐구요?

...이 글을 쓰면서 마음을 다스리는 중입니다.


#비트코인 #부러우면지는거면 #몇번을지는거냐 #패패패패패 #포모증후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