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햄통 Mar 31. 2024

아픔과 괜찮음

내 보통 아파봐선 이런 소리도 안 하짘ㅋㅋㅋ

나는 튼튼이는 아니지만

예전만큼 튼튼이이지 않은 나를 싫어하지는 않게 되었다.


오히려 내 건강에 대한 기대치가 낮아져서

내가 하고 싶은 걸 하며 살 수 있는 것 자체가

어떨 때는 마냥 벅차게 기쁘고 자랑스럽고 감사하다.


물론 백날 건강하면 좋겠지.

얼마나 편하고 얼마나 날아다닐 수 있을까.


근데 내가 안 그런 걸 어떡해.

그냥 내 한도 내에서 잘 하기로 한다.

그리고 이 정도면 난 꽤 만족스러워.


내 기대 이상의 일들를 해내고 있고,

내 한도에서 최대치를 해내었고

심지어 예전보다 더 건강해지고

그 한도를 조금씩 늘리고 있다고도 생각한다.


건강은 절대적 개념일까 상대적 개념일까.

난 내가 절대적으로는 건강하지 않지만

상대적으로 건강하다고 생각한다.


타고나기로 몸 튼튼은 아니지만

정신이 튼튼하고 회복탄력성도 좋다.


그렇기 때문에 웬만큼 하고 싶은 것도 다 하고

욕심도 계속 있다.


그 욕심과 싸우는 게 일이지만

뭐 이러면서 살아가니 싶다.


그리고 하도 골고루 종류별로 다 아파봐서

웬만한 아픔에 대해서는 관대해진 것 같기도 하다.


더 심하고 더 나쁠 수도 있는데 다행이다 휴…

약만 먹으면 나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병들은

때로 감지덕지할 정도다.

약에 감사하고 현대 과학과 의술에 감사한다.


그렇다고 아픔과 병에 둔감하진 않다.

워낙 풍부한 경험이 있어서

이 아픔의 시작이 어디로 이러질까 두려울 때도 있지만

뭐 어쨌든 대부분은 괜찮으니 다행이다.


요즘 너무 바빠서

엄빠는 내가 아플까 항상 걱정한다.

너 그러다 병나면 어떡하니, 그러다 또 아프면 어떡하니.


근데 요즘은 그런 생각이 든다.

몸 아껴서 뭐하나ㅋㅋㅋㅋㅋㅋ

한번 뿐인 인생, 하나 밖에 없는 나

죽을 때까지 고이고이 꽁꽁 싸매 아껴서 뭐하나.

생채기 날까 두려워 한 발짝도 움직이지 않으면

생채기는 안 나겠지만 뭘 얻을 수 있나.


결국은 다치고 아프고

부딪치고 상처나고

넘어지기도 하고 일어나기도 하고

끙끙 어매어매 몸져눕기도 했다가

다시 일어나서 일상에 감사하기도 했다가

뭐 그런 거지.


그게 의미있는 거지.


몸은 너무 힘들지만

일이 너무 재미있어서

소모되는 체력이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요즘이다.

신나게 최선을 다한다.


나이가 드는 건 아쉬운 일이지만

그래도 나름 재밌다.

세월만큼의 데이터가 점점 쌓이면서

나와 세상에 대한 이해와 지혜가 생긴다.


같은 실수도 아직 반복하니까

모두 더 나아진다 장담할 수는 없으나ㅋㅋ

뭐 전반적으로 좀 더 관대해지는 것 같다.

무뎌지는 건가. (여기서 더 무뎌져도 되나…)


지금 현재 나의 가장 큰 고민은

내가 좋아하는 츄리닝 바지가 대체 어디로 갔나

그것 뿐이다.


아…대체 어디 갔지……

매거진의 이전글 어른, 실은 엄마의 나이가 되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